전국 사대, 교대, 교원대생 총 12개 팀, 49명의 해외 탐험대 선발
세계 각국의 교육시스템과 문화 체험… 팀별 최대 1000만원 장학금 지원

The-K한국교직원공제회는 24일 ‘The-K 미래교사 해외 탐험대’ 발대식을 개최했다.[사진=교직원공제회 제공]
The-K한국교직원공제회는 24일 ‘The-K 미래교사 해외 탐험대’ 발대식을 개최했다.[사진=교직원공제회 제공]

[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The-K한국교직원공제회(이사장 차성수)와 한국장학재단(이사장 이정우)이 24일 여의도 The-K타워에서 ‘The-K 미래교사 해외 탐험대’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은 차성수 교직원공제회 이사장과 이계영 한국장학재단 이사의 축사, 장학증서 수여, 해외 탐험대 팀 소개 및 안전교육 등으로 구성됐다. 

올해 처음 진행된 ‘The-K 미래교사 해외 탐험대’는 교직원공제회 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전국 사범대, 교육대, 교원대 등 교원양성기관 재학생 및 휴학생을 선발해 외국의 교육시스템과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장학금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서류심사와 활동계획 PT 발표 및 면접을 거쳐 총 12개 팀, 49명의 탐험대원이 선발됐다. 싱가포르의 선진 ICT(정보통신기술) 초등교육을 탐방하는 ‘I see, ICT’팀, 독일에서 민주시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탐색하는 ‘독독, 민주가 뭐예요?’팀, 오스트리아와 스위스에서 특수교육의 현장을 체험하는 ‘유특피아’팀 등 12개 팀은 오는 8~9월 세계 각국에서 팀별 주제에 맞춰 다양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The-K 미래교사 해외 탐험대’의 면접부터 현지 활동, 해단식까지의 전 과정은 메이킹 필름 및 탐험대원들이 직접 만든 UCC영상 등의 형태로 교직원공제회와 한국장학재단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탐험대원 개인 SNS에 게시할 계획이다.

차성수 이사장은 “The-K 미래교사 탐험대는 머지않은 훗날 현장에서 또 다른 미래 세대를 키워낼 분들”이라며 “미래의 동료들과 함께 떠나는 해외 탐험을 통해 끊임없이 질문하고 공감하면서 더 나은 내일을 위한 견문을 넓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