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까지 환자 맞춤형 정밀의료기술개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프로젝트 수주

류성호 교수
류성호 교수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순천향대학교(총장 서교일)는 류성호 순천향의생명연구원 교수 연구팀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지원하는 ‘오믹스기반 정밀의료기술개발’ 연구분야의 ‘엑소좀 다중 오믹스기반 당뇨합병증 정밀진단 의료기술개발’에 관한 연구과제에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이 연구 과제는 총 130억원 규모의 연구개발비가 소요되는 ‘비(非) 암분야’ 대형 국가 연구프로젝트로, 2024년까지 향후 6년간 연구가 수행된다.

이번 정밀진단기술개발에는 ‘다중 오믹스’ 기술이 사용될 예정이다. 이는 기존 단일 오믹스 기반의 질병 진단기술의 한계점에서 벗어나 유전체와 단백질체 등을 함께 분석한다. 연구팀은 다중오믹스 기반 당뇨합병증 정밀진단 마커를 발굴하고 향후 개발된 당뇨합병증 정밀진단기술은 관련 기업에 기술 이전을 통해 상용화할 예정이다.

류성호 교수는 “당뇨병이 무서운 병이라는 것은 환자마다 달라서 어떤 경우는 합병증이 없기도 하고 어떤 경우는 신부전증, 심장, 눈, 발 등 부위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 개개인에 대한 합병증 진행과 예측이 어려워 이 과제에 대한 연구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특정 당뇨합병증이 개인마다 다르게 발생하는 이유와 치료법은 아직까지 개발되지 않고 있다. 만약 연구개발을 통해 당뇨합병증 발생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다면 당뇨합병증으로 인한 환자의 고통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질병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도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류성호 교수가 소속된 순천향대 의과대학과 순천향의생명연구원은 대장암, 비만, 당뇨병 등 다양한 질병의 혈액과 소변 내 엑소좀을 단일오믹스 분석을 통해 바이오 마커들을 발굴해 왔으며, <Cancer Cell> <Nature> 등 다수의 국제학술지를 통해 연구논문을 발표해 왔다.

최근에는 엑소좀 miRNA 기반의 질병 정밀진단기술을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10여 건의 엑소좀 miRNA를 이용한 질병 정밀진단 기술특허를 출원한 바 있다. 국내 최초로 마크로젠과 엑소좀 miRNA NGS 분석 서비스를 구축하는 등 총 4건의 엑소좀 miRNA 기반 정밀진단 관련 기술이전을 추진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