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신약개발기업 ‘에이피트바이오㈜’와 31억원 규모 계약 체결

홍효정 교수
홍효정 교수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강원대학교 산학협력단(단장 윤경구)은 8일 교내 산학협력단 2층 회의실에서 국내 신약개발기업 ‘에이피트바이오㈜(APITBIO; Antibody Platform-based Innovative Therapeutics BIO, 대표 윤선주)’와 ‘항암 항체신약 후보물질’ 기술이전 조인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 체결로 강원대 산학협력단은 홍효정 의생명융합학부 교수가 개발한 ‘신규 타깃(First-in-class) 항체 신약후보물질’ 관련 기술을 에이피트바이오㈜에 이전하고, 정액기술료(Fixed Payment)로 총 31억원을 지급받는다.

또한 양 기관은 기술이전 조인식과 함께 학술교류와 연구개발 등 사업화 분야 전반과 산학협력 동반성과 창출을 위한 상호 업무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다.

홍효정 교수는 인간 항체 라이브러리의 ‘파아지 디스플레이(Phage Display)’ 기술과 치료용 항체 최적화기술을 이용해 암의 전이 및 증식, 약물 내성 등에 밀접하게 작용하는 암 타겟분자의 항체 개발에 성공했다.

에이피트바이오㈜는 신규 타겟 항체를 표적항암제와 면역항암제의 이중기능을 하는 항체신약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올 하반기부터 연구용세포은행(RCB), 마스터세포은행(MCB) 구축, 영장류 예비독성 시험 등을 거쳐 2020년 4분기 비임상시험 진입, 2022년 임상 1상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관련업계에서는 노령화와 이머징 국가의 소득 수준 향상으로 항체의약품에 대한 수요도 확대됨에 따라, 향후 항체신약 시장규모가 연평균 약 36% 성장하며 비약적인 발전을 이룰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윤선주 에이비트바이오㈜ 대표는 “에이피트바이오는 다양한 신규 타깃과 항체를 발굴하고 검증하는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며 “강원대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항암치료에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는 신약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경구 산학협력단장은 “강원대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대학 창의적 자산 실용화지원사업(BRIDGE+)’을 통해 대학이 보유한 원천기술의 완성도를 높이고 기술 이전에 적극 나서고 있다”며 “성공적인 산학협력 사업화 모델 구축과 일자리 창출 등 대학과 기업의 상생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암 타겟분자의 항제 개발
암 타겟분자의 항제 개발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