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의원, 일본 경제 침략 대응 긴급간담회 개최···원천기술 개발 협력 강화 모색

이상민 의원이  ‘일본 경제침략 대책마련을 위한 대전충남지역 대학총장 긴급간담회’를 7일 충남대에서 개최했다.(사진 제공 = 충남대)
이상민 의원이 ‘일본 경제침략 대책마련을 위한 대전충남지역 대학총장 긴급간담회’를 7일 충남대에서 개최했다.(사진 제공 = 충남대)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일본 정부가 1차 경제보복(반도체 핵심 품목 수출 규제)에 이어 2차 경제보복(백색국가 제외)을 강행하면서 한일 갈등이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이에 대전충남지역 대학들이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할 방안을 모색하는 데 힘을 합치기로 했다.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7일 충남대에서 ‘일본 경제침략 대책마련을 위한 대전충남지역 대학총장 긴급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이상민 의원을 비롯해 이원묵 건양대 총장, 김선재 배재대 총장, 오덕성 충남대 총장, 이덕훈 한남대 총장, 최병욱 한밭대 총장, 문길주 UST 총장과 김원기 대덕대학교 행정처장, 나경천 대전과학기술대학교 행정부총장, 박충화 대전대 부총장, 안승병 목원대 부총장 등이 참석했다. 오덕성 충남대 총장이 간담회 진행을 맡았다. 

간담회에서 총장들은 "일본의 경제보복에 따라 한국 기업들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표현을 못하고 있다"면서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대전충남지역 대학들이 대덕연구단지 내 정부출연연구소, 지역기업과 전략소재·부품 원천기술 개발을 위한 산학연 협력을 강화하고, 관련 분야 인재 양성을 통해 과학기술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골자다. 

이상민 의원은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로 4차 산업혁명시대 과학기술 육성과 원천기술 확보가 중요하다. 한일 갈등을 기회로 삼아 인력 양성과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대학, 출연연, 기업 간 협업 모델을 만들고 전국으로 확산시켜 나갈 것”이라면서 “이를 위한 정책과 예산을 지원,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경쟁력이 국가경쟁력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2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주재로 각의(국무회의)를 열고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의결했다. 개정안의 핵심은 한국을 '백색국가' 명단에서 제외하는 것이다. 개정안은 28일부터 시행된다. 

일본 정부는 일본 기업들이 일본의 안전 보장을 위협할 만한 첨단 기술과 전자 부품 등을 다른 국가에 수출할 때, 허가를 받도록 하고 있다. 단 일본 정부는 안전 보장 우호국을 백색국가로 지정, 허가 신청을 면제하고 있다. 백색국가는 '화이트 리스트', '화이트 국가'로도 불린다. 지금까지 일본의 백색국가는 한국을 포함, 총 27개국이었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7월 1일 경제보복 조치의 일환으로 반도체 핵심 품목 수출 규제를 선언했다. 이에 한국에서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불거지며, 한일 갈등이 초래됐다. 이어 일본 정부가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자 대학가와 교육계에서도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