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8월 선정평가 결과 발표···최종 2~3곳 선정

캠퍼스 혁신파크 이미지(출처=교육부)
캠퍼스 혁신파크 이미지(출처=교육부)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캠퍼스 혁신파크(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사업에 32개 대학이 도전장을 던졌다. 최종 선정 대학 수는 2~3개교. 어느 대학이 최종 선정의 영예를 안을지 주목된다.

캠퍼스 혁신파크 조성 사업은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이하 국토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이하 중기부)가 공동 추진한다. 대학 캠퍼스 유휴 부지를 활용, 소규모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것이 목적. 즉 대학 캠퍼스 유휴 부지에 기업 시설, 창업 지원 시설, 주거·문화시설 등이 입주하고 정부는 프로그램을 종합 지원한다. 앞서 교육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는 4월 24일 서울 용산 상상가에서 캠퍼스 혁신파크 조성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캠퍼스 혁신파크 조성 사업 공모는 9일 마감됐다. 교육부에 따르면 32개 대학이 신청했다. 단 서울 지역 대학들은 신청 대상에서 제외됐다. ‘산업입지법’에 따라 서울은 도시첨단산업단지 지정이 불가하기 때문이다. 최종 선정 대학 수는 2~3개교. 2개 대학 선정 기준 경쟁률은 16대 1, 3개 대학 선정 기준 경쟁률은 10.6대 1이다.

교육부는 12일 서면평가를 실시한 뒤 13일부터 16일까지 발표평가를 진행한다. 발표평가 이후 9개교 내외(최종 선정 대학의 3배수 내외)가 현장실사 대상 대학으로 선정된다. 현장실사와 사업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8월 내 최종 선정 대학이 발표된다. 최종 선정 대학은 2020년 산업단지로 지정되고 2022년까지 캠퍼스 혁신파크 조성이 완료된다.

캠퍼스 혁신파크는 성장 창업존, 기업 활동존, 복지·편의·주거존으로 구성된다. 성장 창업존에서는 창업자(학교기업 등)가 임대공간을 시세의 약 20% 수준으로 제공받는다. 창업자에게는 아이디어 사업화, R&D 지원 등 창업보육이 지원된다. 기업 활동존에서는 창업 후 성장기업(Post BI) 등을 대상으로 임대공간이 제공되고 산학협력 활성화, 정책 자금, 판로, 수출 등이 지원된다. 복지·편의·주거존은 창업자의 주거 지원과 문화·복지·체육시설 등 복합시설 지원을 목적으로 운영된다.

유은혜 부총리는 “지역 혁신성장을 위한 대학 산학연협력 활성화는 국토부의 산업단지 지정과 중기부의 기업 지원 프로그램과 결합, 한 단계 도약했다”면서 “앞으로도 대학의 산학연협력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시킴과 동시에 기업이 필요로 하는 연구 개발과 애로사항 해소를 지원, 혁신성장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