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지훈 한양여자대학교 소셜혁신연구소장

‘전 지구적으로 사고하고, 지역적으로 실천하라(Thinking is global, practice is local)’

1992년 브라질 리우환경회의 브랜드 슬로건이었던 예의 환경 캠페인이 새로운 세기에 들어와 비약적으로 사회적 확장성을 가지며 사회 모든 부문에 녹아들게 됐다. 하지만 지역경제는 장기실업과 저성장, 산업구조의 개편 등으로 침체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형국이다. 그런가하면 대학은 대학대로 학령인구 대비 과밀 분포이다 보니 고등교육기관 간 경쟁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중장기적으로 시계 제로인 상황이 예측되고 있다. 게다가 입학금 폐지에 등록금 동결이 지속돼 재정여건이 한계상황에 달한 상태다. 정부는 대학의 공공성과 책무성을 강조하면서 질적 수월성을 주장하지만 그 이면을 들여다보면 이는 구조개혁 가속화에 다름 아니다.

요컨대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학의 본질과 의의, 역할과 과제, 미래 비전의 알파와 오메가는 ‘지역의, 지역에 의한, 지역을 위한’에서 그 해법을 찾을 수밖에 없다. 백세장수시대에 전문대학의 현 주소는 평생교육과 직업교육이라는 큰 틀에서 접근해야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연-관-산-학, 즉 연구소, 지자체, 산업체와 대학이 연계해 협력할 때만이 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학의 영속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 이러한 기조 하에 전국의 많은 전문대학은 지자체와 보폭을 함께하며 전례 없는 친화력(Rapports)을 보여주고 있다.

본지와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 산하 대학지자체상생발전위원회는 10회에 걸쳐 ‘전문대학과 지자체의 상생­협력방안 모색’을 연재한다. <편집자 주>

①지역발전 모색을 위한 전문대와 지자체의 역할과 과제
②혁신을 지향한 전문대와 해당 지자체 협력 사례
③인덕대학교 협력사례
④서정대학교와 양주시의 협력사례
⑤지자체 커뮤니티 케어와 지역대학의 간호보건 협력 사례
⑥거창 승강기밸리 사업과 추진 대학 간 상생협력의 비전
⑦지역특화형 전문대학과 지자체 간 상생협력 모델 사례
⑧지자체 시정발전연구원 설립과 운영 사례
⑨지자체와 공립 전문대학의 상생협력 성과와 전망
⑩해외 전문대학과 지자체 협력사례
⑪전문가 좌담회

안지훈 소셜혁신연구소장
안지훈 소셜혁신연구소장

2000년 이후 작년까지 16개 대학이 문을 닫았다. 내년부터는 대학입학 가능자원이 대학입학 정원보다 많아진다고 한다. 2020년 대학입학가능자원은 47만9376명이고, 대학입학정원은 2018년 기준으로 49만7218명이다. 전국의 대학교에 1만7800개 자리가 비어 버리는 셈이다.

학생인구 감소는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다. 지속적이고 심각하다. 대학은 입학 학생 감소로 재정여건이 악화되고 일부 대학은 학사비리, 회계부정, 부정입학 등으로 사회적 신뢰마저 잃었다. 전문대 역시 낮은 사회적 인식뿐만 아니라 일반대와의 모호한 구분으로 인해 직업기술 인력 양성과 평생직업교육을 주도하는 본연의 역할을 못하고 있다.

사회변화와 과거에 머무른 전문대학 구조로 전문대학은 위기를 맞았고, 최근에서야 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전국적으로 일고 있다. 전문대학의 위기를 극복하는 방안으로 지방정부와의 협력이 급부상하고 있으며 한양여자대학교와 성동구의 협업이 그 사례다.

서울 성동구는 2014년 7월, 민선6기를 시작하며 새로운 정책방향을 잡았다. 새로 선출된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더불어 사는 도시를 강조했다. 경제성장과 명품교육 그리고 보편복지 등 골목과 골목 간의 상생, 마을과 마을 간의 상생, 민과 관의 상생을 촉진하기 위한 획기적인 정책들이 쏟아졌다. 특히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 방지 정책과 사회적 경제 육성 정책에 방점이 찍혔다.

성동구와 한양여자대학교의 인연은 이렇게 시작됐다. 2014년 10월 두 기관은 공동으로 성동의류패션기술지원센터를 설립하고, 이듬해 8월 ‘소셜패션(Social Fashion) 생태계 구축 사업(이하, 소셜패션사업)’을 추진한다. ‘소셜패션’이란 지역의 사회적경제그룹과 성동구 그리고 한양여자대학교로 구성된 사회관계망을 통해 사양 산업이었던 봉제의류 분야를 혁신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사회적 가치 실현을 목적으로 바꾸는 사업이다.

2016∼2018년 성동구 사회적경제 예비특구 본사업 계획서
2016∼2018년 성동구 사회적경제 예비특구 본사업 계획서

성동구의 지역산업은 사양 산업인 봉제업과 수제화 제조업이 1990년대 후반까지 주도해 왔다. 그러나 의류산업의 하향세와 열악한 작업환경, 주변생활권의 잦은 마찰 등으로 성동구 제조업은 위기에 처했다. ‘소셜패션 사업’은 성동구 지역 산업의 체질을 개선하고, 사회적 경제로 지역경제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기 위한 마중물 역할을 했다. ‘소셜패션 사업’을 통해 성동구는 ‘예비 사회적 경제특구’로 지정받았고, 한양여자대학교는 소셜패션을 고도화한 토탈패션분야로 사회맞춤형 협력 선도 전문대학(LINC+)육성사업에 선정됐다.

협업은 계속됐다. 2016년 성동구와 한양여자대학교는 민·관·산·학 협력을 기반으로 디자인 네트워크 플랫폼을 구성해 학생과 지역민의 취·창업 활성화와 지역사회경제기반 구축 및 육성을 위한 컨트롤타워인 ‘산학디자인센터’를 설립했다. ‘산학디자인센터’는 경력보유 여성에게 재교육과 사회진출 기회를 제공하고, 영세 소상공인과 학생의 공동브랜드 개발로 지속가능한 수익창출을 지원하고 있다.

지역산업 체질개선과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해 협력한 두 기관은 한걸음 더 나아갔다.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력이다. 특히 여성과 저소득층, 청년에게 맞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정부와 서울시 그리고 기업을 유치하며 비약적인 변화를 일궜다. 그 결과 성동구는 고용노동부 주관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을 2015년부터 올해까지 최우수상 3회, 우수상 2회 등 5년 연속 수상했다. 산·관·학이 협업한 결과다.

센터건립, 지역산업 육성, 사회적 경제 활성화, 지역 일자리 창출 사업 등 한양여자대학교는 성동구와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통해 지속가능한 지역혁신 모델을 만들었다. 성동구와 한양여자대학교의 지역혁신 모델은 2018년 7월, ‘소셜혁신연구소’ 설립으로 이어진다. 성동구는 연구 인력과 사업예산을 지원하고, 한양여자대학교는 공간과 각종 업무시설을 제공했다. 여기에 지역자원을 잘 활용하는 사회적협동조합이 결합했다.

소셜혁신연구소는 온라인기반 사회적 가치·경제 교육플랫폼인 ‘서울숲 소셜벤처 이노스쿨’을 운영한다. 서울시 특성화고 38개교와 MOU를 체결해 고교생 2000여 명과 담당교사 23명을 교육했다. 또한 한양여자대학교 학점연계 과정을 개설해 2학기 동안 600명의 학생이 강의를 수강했고, 300명의 학생이 ‘사회적 가치 경진대회’에 참여했다. 그 밖에도 지역주민과 소셜벤처 맞춤형 강의가 지속적으로 개설되고 있다.

성동구와 한양여자대학교는 소셜혁신연구소를 통해 사회적 가치 인식확산 교육을 실시하고, 교육수강생을 대상으로 취업과 창업을 지원하는 원스톱 일자리 지원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지난 7월 한양여자대학교는 소셜벤처와 창업실무 사회혁신가 양성과정으로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에 선정돼 두 기관의 수년간 쌓아온 노하우가 전국적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지난해 11월 한양여지대학교 소셜혁신연구소 개소식.
지난해 11월 한양여지대학교 소셜혁신연구소 개소식.

한양여자대학교와 성동구의 혁신 협력모델 성공의 원인은 3가지다. 첫째, 리더의 통찰과 의지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지역산업의 민낯을 인정하고, 지역산업과 결합이 가능한 사회적 경제를 적절하게 도입하고 관리했다. 이보숙 한양여자대학교 총장은 대학의 담장을 넘었다. 공공과 민간에 대학의 자리를 내주고, 계획을 구체화하기 위한 전문적 지원을 체계적으로 했다. 성동구와 한양여자대학교의 리더들은 현실 인정과 미래 예측을 기반으로 새로운 혁신 모델을 만든 것이다.

둘째, 튼튼하고 경직되지 않은 실무추진체계다. 공공·교육 행정의 혁신을 해치는 이유 하나를 꼽자면 경직성이다. 공공은 부서 간 협업을 하지 않는다. 부서 간 협업을 원하는 경우는 극히 적다. 누군가 상위 의사결정자의 개입 없이 부서 간 협업이 자발적으로 일어나길 기대하기 어렵다. 이는 대학도 마찬가지다. 맡은 업무를 하기도 힘든데 새로운 일을, 그것도 타부서에게 부탁을 해가면서 일을 추진하고 싶어하는 직원은 적다.

그러나 성동구와 한양여자대학교는 유연한 조직체계를 통해 사업을 추진했다. 협의하는 채널을 한 개로 줄였고, 협의 채널을 통해 결정된 사항을 각 기관 협의회를 거쳐 구체적으로 실현했다. 필요하다면 기관의 리더가 직접 소통하기도 하면서 튼튼한 협력체계를 수년간 이어오고 있다.

마지막으로 통합된 시각이다. 성동구와 한양여자대학교는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사업을 추진한 구성원은 통합된 시각을 가지고 있었다. 봉제와 수제화가 연결되고, 이는 지역의 경력보유여성이나 취약계층과 연결되고, 대학 학생과 지역주민이 연계돼 공동브랜드를 개발하고, 이는 다시 안정적인 일자리로 만들어진다. 이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구조는 지역 내 기업들과 연계되고 궁극적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을 만들고 성장시킨다. 제조업과 사회적 경제 기반 서비스업 그리고 디자인 개발과 취·창업교육 등 그리 가깝지 않은 분야의 일이 두 기관의 계획으로 통합됐다. 그리고 통합된 이후, 다양한 성과를 만들어 내고 또 다시 진화하고 있다.

지난 6일 교육부가 발표한 대학혁신 지원 방안을 보면 지방자치단체와 지역대학이 협력해 구축하길 바라는 ‘지역혁신 플랫폼’의 모체(母體)가 성동구와 한양여자대학교 협력사례를 통해 시작됐다고 조심스럽게 평가하고 싶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