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 교육한류 新모델 ‘전공심화과정’…외국인 유학생 위해 제도 개선 시급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정부가 2023년까지 외국인 유학생 20만명 유치를 목표로 두며, 국내 입학자원 감소에 대응해 해외 유학생 유치를 중요 과제로 설정했다. 이에 따라 국내 직업교육 분야에서도 새로운 교육 한류 선도모델 개발 노력이 이어지고 있지만,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등 이를 뒷받침해줘야 할 정부 정책이 오히려 유학생 유치 활성화에 발목을 잡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지난 6일 교육부가 발표한 ‘대학혁신 지원 방안’에 따르면 고등교육의 새로운 수요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한 정책 방안이 마련될 전망이다. 특히 이날 교육부는 이에 대한 세부 과제로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확대‧다변화하고 한국유학 홍보를 강화해, 한국유학에 대한 외국인 유학생의 접근성을 제고하겠다고 발표했다.

국내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계속되고 있는 ‘대학 정원 감축’ 정책에 대한 하나의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 교육부가 ‘유학생 유치 활성화’ 카드를 꺼낸 것이다. 이번 혁신방안을 보면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체계(IEQAS) 개편 방향이 포함됐다. 해외 우수 유학생 유치를 통한 입학정원 유지와 대학재정 확보가 앞으로 대학의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국내 고등직업교육의 국제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전문대학들도 더욱 바빠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맞춤형 직업교육을 통한 ‘해외 공동캠퍼스 진출’ △외국인 유학생 취‧창업 출구 전략수립 마련으로의 ‘직업교육 국제화 선도 모델 개발’ △해외 진출 한국기업 연계과정 개발을 통한 ‘국제사회 통용 직업교육의 브랜드화’ 등이 과제로 급부상하고 있다.

김홍길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국제교류부장(경남정보대학교 교수)은 “직업교육 선도모델의 확산과 전공 연계 자격증의 해외 인증 토대를 구축해야 한다”며 “해외대학과의 교육교류 확대를 통한 학점 교류와 복수학위 확대에 대한 대책이 빨리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해외 우수 유학생 유치관리를 위한 전문대학의 방안으로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이 대표 선도모델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 과정은 전문대학을 졸업한 학생이 1~2년 추가학습을 통해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다.

김홍길 국제교류부장은 “기존 학점교류나 교환학생 제도보다 ‘교육 한류의 선도모델’이 될 가능성이 더욱 높다”며 “외국인 유학생의 국내 취‧창업 출구 전략으로 기능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유학생들이 전공심화과정을 선호하고 있다는 점도 강력한 배경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전문대의 국제화를 뒷받침해야 할 정부 제도는 여전히 제자리 걸음을 계속하고 있다. 국제사회에 통용되는 전공심화과정 개설을 통해 국내 직업교육의 도약을 기대할 수 있음에도, 오히려 현 제도가 이를 가로막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진다.

김홍길 부장은 “현재 외국인 유학생의 경우 법무부 비자 조건으로 인해 국내 전문대 전공심화과정 야간반을 들을 수 없다”며 “전문대 전공심화과정 가운데 상당수가 야간으로 개설돼 있는 현 시점에서, 법무부가 전문대 교육여건을 이해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다. 또한 유학생에게 한국 학생과 동일한 교육 학습권을 보장한다는 측면에서도  ‘주‧야간’ 개설은 반드시 정책 변화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2+2 등 해외전문대학과 전공심화과정 복수학위를 진행하고, 이를 희망하는 유학생에 대한 출입국 절차의 간소화로 국제통용성을 확보해야 한다”며 “해외에 진출한 한국기업과 연계한 교육과정이나 전공연계 자격증 취득 과정 등을 개발한다면 우수 유학생 유치 관리를 위한 직업교육 활성화를 선도하는 좋은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