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수준의전문대학 사업 8년 연속 선정
전문대학 NCSI 조사 6년 연속 1위
전문대학 최초 기숙형 대학 프로그램 운영… 0교시 수업에서 영어·중국어·일본어 등 실무 회화 진행

영남이공대학교는 2011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세계적수준의전문대학(WCC) 사업에서 지역 유일하게 8년 연속 선정됐다. 이외에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선정,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 등 다수의 사업에 선정돼 학교 운영·복지·취업 등 다방면에서 학생을 지원하고 있다.
영남이공대학교는 2011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세계적수준의전문대학(WCC) 사업에서 지역 유일하게 8년 연속 선정됐다. 이외에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선정,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 등 다수의 사업에 선정돼 학교 운영·복지·취업 등 다방면에서 학생을 지원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전문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1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세계적수준의전문대학(WCC) 사업에서 지역 유일하게 8년 연속 선정된 명예를 가지고 있는 영남이공대학교(총장 박재훈)는 1968년 개교 이래 조국의 근대화를 추진하는 수많은 산업 역군을 배출해 왔다. 특히 1970~90년대 산업 발전에서 우수 기술인재를 길러내는 데 앞장선 대한민국 대표 직업교육 중심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 50년 역사에서 끊임없이 변화와 혁신을 거듭한 영남이공대학교는 WCC 이외에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선정,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 선정을 비롯해 청년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는 청해진사업, K-MOVE사업, 글로벌 현장학습사업 등 세계를 무대로 청년이 꿈과 열정을 펼칠 수 있는 정부 주관 해외 현장학습 전 부문 선정의 성과를 이뤄 학교 운영은 물론 학생 복지와 취업 등 전 분야에서 탁월한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 재학생이 가장 만족하는 대학 = 영남이공대학교는 국가고객 만족도 조사에서 전문대학 6년 연속 1위를 달성해 재학생이 가장 만족하는 전문대학으로 대표하고 있다. 2018년 전문대학 NCSI 조사는 국내 21개 전문대학 재학생 6830명을 대상으로 조사했으며, 영남이공대학교는 6년 연속 1위를 지켜냈다.

이처럼 국가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전국 1위를 장기 석권하고 있는 영남이공대학교의 학생 만족 프로그램은 분석・신속・개선 3단어로 표현할 수 있다. 매년 상반기 대학 자체 설문조사를 실시해 전교생을 대상으로 학생 교육 만족도를 세밀하게 분석하고 분석 자료를 토대로 신속하게 대응전략을 수립하며 전략이 수립되면 즉시 개선하는 순환형 학생 만족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백윤성 입학팀장은 “높은 취업률과 풍부한 장학금, 우수한 시설과 편리한 교통은 지역의 다른 전문대학과 차별되는 가장 큰 강점”이라며 “많은 학생들이 다른 대학에 복수 합격하고도 영남이공대학교를 선택한 것은 대구‧경북을 대표하는 직업중심 교육대학으로 널리 알려져 있음을 반영한 결과”라고 말했다.

■ 전문대 최초 기숙형 대학 = 영남이공대학교를 대표하는 자랑거리 중 하나는 전문대학 최초로 운영하고 있는 기숙형 대학(RC; Residential College) 프로그램이다. 현재 생활하고 있는 150여 명의 인재들은 오전 7시 30분부터 오전 8시 40분까지 진행되는 0교시 수업을 글로벌 인재 필수 항목인 영어・중국어・일본어 실무 회화 등으로 진행한다.

이경수 RC 학장은 “새로운 생각으로 인재를 완성한다는 이념으로 전문대학 최초 2016년 신입생 171명을 시작으로 올해 4년째 기숙형 대학을 운영하고 있다”며 “인성과 지성을 겸비한 인재 양성을 위해 24시간 운영되는 RC 프로그램을 통해 입학 당시 외국어는 물론 학력도 낮았던 평범한 학생이 졸업과 동시에 포스코, SK 하이닉스 등 대기업 취업에 성공하고 일반대에 성공적으로 편입한 것이 대표적인 성공사례” 라고 강조했다.

영남이공대학교는 2020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92.1%인 2066명을 선발한다. 전문대학 최초로 운영 중인 기숙형전형을 비롯해 총 11개의 모집 전형이 있다.
영남이공대학교는 2020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92.1%인 2066명을 선발한다. 전문대학 최초로 운영 중인 기숙형전형을 비롯해 총 11개의 모집 전형이 있다.

■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 해외 인턴십…전 세계가 취업 무대 = 영남이공대학교는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에서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최근 6년간 국고보조금 누적 지원 금액 15억7400만원, 파견 누적인원 214명으로 전국 1위를 달성했다. 이 사업은 전문대 학생들의 국제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매년 정부에서 실시하는 사업으로, 학생들은 자신이 지원한 나라에서 16주 동안 외국어 공부와 체험 연수를 무료로 할 수 있고 학점도 인정받을 수 있다.

고강호 국제대학장은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 선발 기준은 대학의 글로벌 능력과 지원자의 외국어 성적인데, 이처럼 매년 우수한 결과를 얻는 것은 글로벌 기준에 맞는 영남이공대학교의 학습・취업 프로그램과 함께 학생들의 어학능력이 전국 최고 수준임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전형에 따라 성적 반영비율 달라… 면접 점수 중요

영남이공대학교는 2020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약 92.1%인 2066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에는 전국 전문대학 최초로 운영 중인 기숙형전형 148명을 모집하며 △창의인재선발 △일반고 △특성화고 △기술사관 △유니테크 △기숙형 △농어촌특별 △저소득층특별 △특성화고졸재직자특별 △전문대학이상졸업자 △성인‧재직자특별전형 등 모두 11가지 전형이 있다. 따라서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을 눈여겨보고 미리 준비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수시모집의 일반고전형과 특성화고전형의 경우 총 80점 만점[학과(계열) 및 전형에 따라 반영비율은 상이함]으로 성적이 반영된다. 학생부 전 교과목이 반영되며 학년별 성적 반영비율은 1학년 30%, 2학년 40%, 3학년 1학기 30%다.

학생부 성적이 부족한 학생은 면접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특히 면접고사의 실질 반영 비율이 높은 만큼 지원자의 면접 점수가 당락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영남이공대학교는 면접관 1인에 학생 3~4인이 함께 면접을 치르는 형식으로 진행되며 면접 시 인성‧가치관, 발표능력, 전공 상식 등을 전반적으로 평가한다.

영남이공대학교는 기술사관전형을 제외하고 학생부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다만 일반고전형의 간호학과・물리치료과・치위생과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고 있어 수험생은 원서 접수 전 본인이 지원할 학과(계열)의 최저학력기준을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복수지원은 합격률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유용한 방안이다. 복수지원 방법은 학과 및 전형에 관계없이 2군데 지원하면 된다. 원서는 각각 작성‧접수하며 대학 입학홈페이지에서 접수 시 전형료는 1회만 납부하면 된다. 단 창의인재선발전형 지원자는 복수 지원이 불가능하다. 학생부종합전형인 창의인재선발전형은 학생부 성적이나 수능을 제외한 전공 관련 활동, 적성, 창의성, 잠재력 등 지원자가 보유한 다양한 재능을 정성적,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인터뷰] 김우현 입학처장 “개교 이래 변하지 않은 직업교육중심대학”

김우현 입학처장
김우현 입학처장

- 대학의 대표 자랑거리가 있다면.

“영남이공대학교는 고3 학생들의 적성과 진로를 위해 22개 학과(계열), 38개의  전공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수험생이 꿈꾸는 장래 직업을 영남이공대학교에서 실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과와 전공에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최신 실습장비와 우수한 교수진 등을 준비해 놓고 있다. 또 학생들의 편리한 학교생활을 위해 1200명 수용 규모의 기숙사가 갖춰져 있다. 특히 기숙형전형으로 입학한 학생들의 대기업 취업과 편입 지원을 위해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수험생들을 위해 한 마디 한다면.

“무한경쟁 속에서 저마다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그동안 노력해 온 수험생과 학부모님께 먼저 존경의 마음을 전한다. 복잡한 입시는 물론 학교에서 진행하는 진로 활동, 동아리 및 봉사 활동 등 현재의 교육 시스템은 우리 학생들에게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바꿔 생각하면 학업 성적이 아닌 자신만의 또다른 장기와 강점, 특성을 강조해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음을 뜻한다. 즉 학생들은 자신의 강점과 특성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진로를 선택할 기회가 많아졌다. 고3이라는 시간은 수험생 여러분이 앞으로 사회활동을 하는 구성원으로서 책임은 물론 장래 가정을 꾸리고 자녀의 양육과 본인의 노후까지 생각하며 짧게는 10년, 길게는 30~40년 뒤 자신이 어떤 모습으로 있을까를 고민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다. 지금 우리 사회는 한 분야의 전문화된 특성에 더해 주변을 융합할 수 있는 직업이 우선시되고 있다. 즉 각종 소프트웨어에 하드웨어를 응용할 수 있어야 하며 음식과 미용에 색채감과 디자인까지 응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본인이 갖고 있는 강점에 다양한 분야를 보강해야 한다. 이에 영남이공대학교는 1968년 개교 이후 지난 50년 동안 직업교육중심대학의 기치 아래 실습 위주 교육과 현장 중심의 실용 전문직업기술교육을 통해 차별화・특성화・전문화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미래가치 1등 직업교육대학 영남이공대학교가 고3 수험생 여러분의 미래를 향한 도전과 열정을 응원하고 지원하겠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1577-7120
■ 입학처 홈페이지 : http://exam.ync.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