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창업! 통학! 모두가 만족한 대학
학생과 사회와 국가를 위한 미래교육, 교양교육에 투자하는 대학
인간의 존엄성과 미래사회를 위한 창의성과 역량의 창출을 중요시하는 대학

오산대학교는 ‘인성과 역량을 모두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융합형 맞춤전공과 체험·학생설계형 교양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교육을 펼치고 있다.
오산대학교는 ‘인성과 역량을 모두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융합형 맞춤전공과 체험·학생설계형 교양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교육을 펼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창립 40주년을 맞은 오산대학교(총장 직무대행 허남윤)는 지성・창조・협력의 건학정신에 따라 △은근한 끈기와 노력으로 지평을 넓혀가는 지성교육 △색다른 사고와 시각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창조교육 △진솔한 배려와 소통으로 이상을 실현하는 협력교육을 교육목표로 ‘학생과 함께하는 열린 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특히 ‘우리에게 가까운 대학’에 걸맞게 전철 1호선 ‘오산대역’이 위치한 수도권 남부 오산시에 자리 잡고 있다.

오산대학교는 정부지원사업인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 교육부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역량강화형, 대학기본역량진단과 사회기관평가인 대한민국 창업우수대학 창업지원부문 2년 연속 전국 1위, 현장실습우수대학 등에서 모두 높은 평가와 점수를 받음으로써 다시 한번 수도권의 우수 대학임이 확인했다. 올해도 국가와 사회에 기여할 역량인재 배출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다짐으로 한 단계 더 높은 교육향상을 위해 분발하고 있다.

오산대학교는 급변하는 교육환경과 미래를 위한 대학의 역할을 ‘인성과 역량을 모두 갖춘 인재 양성’으로 설정하고 융합형 맞춤전공교육과 체험·학생설계형 교양교육을 통한 사회맞춤의 창의인재 양성에 큰 방점을 두고 있다. 즉 직무수행만의 교육방법이 아닌 미래를 위한 역량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교육방법·교육내용 혁신(革新)을 위한 로드맵의 첫 발걸음을 떼고 있다. 특히 대학이 학생들에게 알려줄 인간의 존엄성과 미래사회 창의성, 역량의 창출방법을 교양교육으로 보고 올해 교양교육을 강화하는 교양교육과정을 개편・시행했다.

■ 입학과 동시에 취업보장, LINC+ 2단계 선정 = 오산대학교는 2017년 LINC+육성사업의 1단계(2017~2019년)에 선정돼 6개 협약반, 59개의 기업체와 취업약정을 체결했으며 현장미러형 인프라 구축 및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통한 맞춤형 교육 실시를 통해 2019년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사업 2단계(2019~2121년) 운영 대학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오산대학교는 ‘차세대 제조업분야(Next Work)와 차세대 서비스분야(Next Living) 사회맞춤형 전문 인력 양성’을 비전으로 삼고 향후 3년간 지속적인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사업비를 지원받아 학생을 위한 교육을 운영할 예정이다.

2단계에서는 11개 학과가 협약업체 특성에 맞게 특성화된 12개의 협약반을 운영하며 우수 협약기업 공유 등의 플랫폼 구축과 지역사회와 가족회사에 홍보 및 가치 확산 증대를 목표로 빠른 시기에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사업이 정착될 수 있도록 사업 운영을 집중화할 예정이다.

■ FOREST 혁신으로 배우림・키우림・어울림・이루림・채우림 인재 양성 = 오산대학교 혁신사업의 비전은 ‘맞춤형 인재를 키우는 FOREST 혁신’이다. FOREST는 Future(미래설계)·Osan(오산대학교)·Revolution(혁신적사고)·Education(융합교육)·Synergy(글로컬협력)·Tenacity(인성강화)의 첫 글자를 딴 것으로 학생들이 보고 듣고 느끼고 참여하고 설계하는 진정한 미래형 역량인재로서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위해 교양과 전공, 비교과 교육과정을 배우림(林) 교육혁신, 키우림(林) 산학협력혁신, 어울림(林) 글로컬혁신 등 인재 숲을 만드는 9개의 체계적인 프로그램들로 구성해 신입생과 재학생에게 더 좋은 교육뿐만 아니라 혁신지원 기회까지 제공한다.

오산대학교는 매일경제신문·창업보육협회에서 주최하는 2019 대한민국 창업우수대학 시상식에서 ‘창업지원 부문 전문대학 전국 1위’ 대학으로 선정됐다.
오산대학교는 매일경제신문·창업보육협회에서 주최하는 2019 대한민국 창업우수대학 시상식에서 ‘창업지원 부문 전문대학 전국 1위’ 대학으로 선정됐다.

■ 창업지원 2년 연속 전문대학 1위 수상 = 오산대학교는 창업동아리 21팀·226명 운영지원, 학생창업자 15명 배출, 창업 강좌 및 다양한 창업교육 프로그램 운영, 창업보육센터를 통한 일반인 창업자의 고용·매출 실적 등 우수성이 검증돼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창업지원 부문 전문대학 전국 1위’ 대학으로 선정됐다.

이는 각 대학의 창업인프라와 지원현황, 창업성과 자료 등을 평가 검증 지표로 삼아 한국창업보육협회·매일경제신문·한국벤처창업학과·한국창업학회가 선정한 결과로, 오산대학교 창업지원단은 매경대학창업지수 종합 2위의 영예를 차지했으며 중소벤처기업부 BI 운영평가에서 7년 연속 최고등급이라는 성과를 내고 있다.

■ 2+2, 3+1 전공 심화 과정으로 미래 계획에 딱 맞는 대학 = 오산대학교는 많은 학과에서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한 전공 심화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2년제에 2년을 더하는 2+2 전공 심화 과정은 실용사회복지과・경찰행정과・호텔관광과・외식사업과・뷰티&코스메틱계열이 운영하고 있다. 또 3년제에 1년을 더하는 3+1 전공 심화 과정은 호텔조리계열・유아교육과가 운영하며 디지털콘텐츠디자인과는 내년부터 진입 예정이다. 항공서비스과는 올해부터 새롭게 3년제 학과로 변경되면서 학사학위 취득에 더 가까워졌다.

■ BOOK적BOOK적 카페에서 자유롭고 자율적인 학습 가능 = 오산대학교는 종합정보관 1층에 BOOK적BOOK적(북적북적) 카페를 만들어 학생들의 자유로운 스터디와 만남, 휴식을 위한 공간을 마련했다.

BOOK적BOOK적 카페는 ‘책으로 하나 돼 함께 공부하고, 함께 쉬고, 함께 우정을 쌓으며 오산대학교 학생들이 북적북적거리는 휴게실’을 뜻하는 것으로, 2018년 개소돼 북카페처럼 책과 카페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 회의실, 스터디룸, 컴퓨터 및 프린터 사용 공간 등 학생들의 편의 환경 시설도 갖추고 있으며 최근에는 대학의 다양한 행사 장소로도 사용되고 있다.

학생들은 총장님을 만나 스스럼없이 대화를 나누고 합창 공연을 하며 자신이 작성한 교양수업 노트와 ART 작품을 전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공간을 활용하고 있다. 이 덕분에 BOOK적BOOK적은 단순한 학생 휴게공간에서 다양한 이벤트가 있는 새로운 명소로 재탄생해 학교생활의 다양한 모습을 보고 즐기는 장소로 이용되고 있다.

[인터뷰] 배영희 입학홍보처장 “수시에서 입학정원의 98%인 2306명 선발… 성적반영은 5학기 중 1학기 선택”
 

배영희 입학홍보처장
배영희 입학홍보처장

- 2020학년도 수시 모집 방법을 소개해달라

“오산대학교는 2020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입학정원의 98%인 2306명을 선발한다. 전형구분으로는 정원 내 일반전형, 정원 내 특별전형[일반고전형, 전문직업(과정)전형], 정원 외 특별전형 3가지로 나뉜다. 입학접수는 동일전형으로 같은 과에 중복 복수지원을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제한 없이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성적반영 방법은 비면접학과의 경우, 학생부를 100% 반영하며 성적반영 학기는 1학년부터 3학년 1학기까지의 5학기 중 1학기를 선택해 반영한다. 면접고사를 진행하는 학과의 경우 학생부 40% +면접 60%로 합산해 반영한다. 정원 내 일반전형(287명)은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학과들로 기술드론부사관과・기술행정부사관과・조리부사관과・항공서비스과・호텔관광과가 해당한다. 정원 내 특별전형으로는 비면접학과에 해당하는 일반고 전형(1417명)과 전문(직업)과정 전형(383명)이 있고, 정원 외 특별전형으로는 농어촌전형(80명), 기초생활수급자및차상위전형(26명), 전문대학이상졸업자전형(113명)이 있다. 면접고사는 수시 1차의 경우 10월 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 진행되며 10월 7일 오전 10시부터 10일 오후 4시까지 면접고사 예약이 가능하다. 면접 시에는 수험표와 신분증을 필수로 지참해야 하며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여권, 학생증, 공인자격증(반드시 사진과 주민등록번호가 기재되어 있어야 함) 등이 가능하다. 수시모집 기간은 수시 1차의 경우 9월 6일부터 27일까지, 수시 2차는 11월 6일부터 20일까지다. 원서접수 및 입학에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입학홈페이지(https://iphak.osan.ac.kr)에서 확인 가능하며 전화(031-377-7777)로도 입학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 ‘찾아가는 입학상담/체험차량’을 신청하면 학교에서도 직접 입학 상담을 받을 수 있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31-377-7777
■ 입학 홈페이지 : https://iphak.osan.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