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가족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서울대와 부산대 등에 대한 전방위적 압수수색에 나서며 강제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27일 서울대 환경대학원과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부산의료원, 고려대, 단국대, 공주대 등지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조 후보자 딸 조모씨의 논문 작성과 입학, 장학금 수여 관련 기록들을 확보하며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조 후보자 가족이 10억 5000만원을 투자한 사모펀드 사무실과 조 후보자 모친이 이사장으로 있는 웅동학원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검찰은 조씨가 한영외고 시절 인턴십을 하고 논문 등을 작성한 단국대와 공주대, 인턴 활동 등을 자기소개서에 기재해 입학한 고려대 등지에서도 관련 기록을 확보해 입학 과정에 미심쩍은 점이 있는지 확인할 방침이다. 조씨가 부산대 의전원에 진학하기 전 1년간 장학금 800만원을 받은 서울대 환경대학원도 압수수색 대상에 올랐다.

검찰은 조 후보자를 둘러싼 갖가지 의혹에 대해 발빠르게 수사에 나선 배경과 관련해 “국민적 관심이 큰 공적 사안”이라며 “객관적 자료를 통해 사실관계를 규명할 필요가 크고, 만약 자료 확보가 늦어질 경우 객관적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한편 조 후보자는 이날 오전까지 인사청문회 준비단에 출근하지 않고 “검찰의 수사를 통해 조속히 사실관계가 해명되기 바란다”는 입장을 인사청문회 준비단을 통해 전달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