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별 산업체 10개 이상 및 가족기업 확보
산학일체형 교육… 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
14만 평 그린캠퍼스 및 자아실현관 완공
학교 역량 내실화 및 교육환경 개선 실현

장안대학교 전경.
장안대학교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장안대학교(총장 우완기)는 전문직업인 양성을 사명으로 하는 교육기관으로서 1979년 개교된 이래 올해로 개교 40주년을 맞이했다. 14만여 평의 쾌적한 환경을 자랑하며  5000여 명의 재학생을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인재로 양성하는 국내 최고의 직업 교육의 산실이라고 할 수 있다. 

장안대학교는 ‘자아실현’이라는 교훈 아래 창의적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는 국내 최고의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 발전해 왔다. 그동안  사회·문화적 변화는 물론 산업사회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교육기관으로서는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의 교육품질우수 인증대학으로 선정돼 지역거점 대학으로서의 위상을 구축하고 있다.

■ 장안대학교가 추구하는 인재상 = 장안대학교의 교육목표는 대한민국의 교육이념과 자아실현의 교훈아래 건전한 가치관을 지닌 민주시민의 소양과 유능한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는 것이다. 지난 40년간 8만5000여 명의 전문학사 및 학사를 배출, 국가와 사회의 중추적 인재로 양성해왔다.

■ 전문 직업인 양성을 위한 실무형 교육 = 전문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하는 장안대학교는 산업체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산학일체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각 학과는 해당 산업 분야에서 대표적인 산업체 10개 이상을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가족기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학 본부 차원에서는 학과와 대표 산업체를 연결해 주고 있다. 이 같은 산학협력을 통해 학생들이 졸업 후 관련 업체에 취업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 = 2007년 12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5개 학과 130명의 인가를 시작으로 해마다 증원을 거쳐 2020년에는 13개 학과에서 275명의 입학정원 중 야간학과 210명 주간학과 65명의 학생을 모집하고 있다. 현재 학사학위 전공 심화과정에 300명의 재학생이 면학에 매진하고 있다.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은 전문대학에서 직업교육과정을 통해 현장·실무형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제도다. 직무 분석을 통한 현장중심의 맞춤 교육을 통해 현장 적응력이 우수한 인재 양성이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 글로벌 시대에 맞는 인재 양성 = 장안대학교는 현재 영어권ㆍ중국어권 등 다양한 국가에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을 지원하고 있으며, 해외취업 과정으로 K-Move스쿨 싱가포르 취업 호텔실무 연수과정과 일본 취업 물류관리 서비스 연수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다. 장안대학교의 교육목표는 ‘대한민국의 교육이념과 자아실현의 교훈아래 건전한 가치관을 지닌 민주시민의 소양과 유능한 전문직업인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양과목을 통해 글로벌 시대에 맞는 품격 교육을 함으로써 참된 인성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또한 ‘더불어 사는 삶’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창의 인성교육을 실현하고자 ‘장안사회봉사단’을 조직, 학교 차원의 봉사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교내의 쾌적한 환경개선을 위해 교내 △교육관 내 취식/흡연 금지활동 △취식장소에 대한 안내 △게시물 부착 안내 △불법게시물에 관리 등을 주로 하는 JAU 봉사대를 상시 운영하고 있다. 

■ 쾌적한 캠퍼스, 최적의 교육기반 시설 = 장안대학교는 그동안 제5차 중장기발전계획인 ‘JUMP 2025’에 따라 쾌적한 캠퍼스 조성과 최적의 교육기반 시설 확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중앙공원과 대학본부 겸 학술정보관을 중심으로 14만 평의 그린캠퍼스를 완공했다. 멀티미디어 강의실과 전자교탁을 설치해 e-러닝 교육환경의 최첨단 동영상 정보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으며 강의의 질 향상을 꾀하고 있다. 지난 2012년에는 대학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정문을 완공했으며 완성된 정문은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 연면적 3만8944㎡, 지하 1층~지상 15층 규모의 대규모 복합문화시설 ‘자아실현관’도 완공했다. 최신 음향과 조명 시설을 갖춘 870명 수용의 콘서트홀과 184석의 계단식 강의실 2곳을 갖추고 있다. 호텔 수준의 기숙사는 5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국제회의가 가능한 컨벤션홀과 스포츠센터와 식당을 갖추고 있다. 

■ 취업에 강한 대학 = 취업에 강한 대학 장안대학교는 매년 67~68%의 높은 취업률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 2013년 교육부 취업률 조사에서 68.4%의 높은 취업률로 수도권 전문대학 가군(졸업자 2000명 이상) 가운데 1위를 차지하는 영광을 누리기도 했다. 장안대학교의 취업지원 시스템은 2000년부터 구축된 뒤 통합정보 취업지원시스템 구축으로 취업정보 DB화가 이뤄졌으며, 졸업 동문의 취업정보화 DB와 전문직업인을 위한 ‘학생 1인 1자격증 취득 유도 시스템’도 구축하고 있다. 취업홍보 강화 추진전략이 갖춰져 있다는 것도 특징이다. 산업체와 현장실습지원센터 간 협약을 체결해 현장실습을 실시하고 협약 산업체에 취업으로 연계되도록 지원하고, 산업체 방문을 통해 학생들을 연계할 수 있는 산업체를 직접 방문해 홍보하고 있다. 또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K-Move스쿨 싱가포르 취업 호텔실무 연수과정, 일본 취업 물류관리 서비스 연수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지원처 내 취업지원팀을 운영하여 다양하고 체계적인 취업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취업지원팀에서는 △진로직업박람회 △취업설명회 △학과별 맞춤형 취업특강 △취업능력향상캠프 △산업체 인사특강 △취업간담회 △모의면접 경진대회 △졸업생 멘토링 △채용설명회 △Job Cafe 등을 운영해 재학생 및 졸업생의 취업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장안대학교 = 장안대학교는 경기도 교육청과 협약해 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ㆍ진학 프로그램인 '경기 꿈의 대학’을 학기별로 운영하고 있으며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유학기제‘ ’전문대 연계 고교 2학년 직업교육 위탁과정’을 운영하는 등 지역사회를 위한 공헌도 하고 있다. △의왕ㆍ화성ㆍ군포 지역 유치원 위탁교육 △어버이날 지역 어르신 초청행사 △화성시 자원봉사센터와의 관학협약체결 △육·해·공군과의 협약 △지역주민을 위한 평생교육원 운영 △학술정보관·캠퍼스 개방 등 지역사회와 호흡을 같이 하고 있다. 최근에는 화성시 봉담주민건강지원센터에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민·관·학 상생 건강생활실천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다. 

 

육군부사관 임관식
육군부사관 임관식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2300명을 수시전형에서 선발…9월 6일부터 원서접수

장안대학교는 31개 학과에서 전체 모집인원 2444명 중 94%에 해당하는 2300명을 수시전형에서 선발한다(수시 1차 1398명, 수시 2차 902명).

장안대학교는 총 31개 학과가 개설돼 있다. △유통경영과 △프랜차이즈경영과 △물류경영과 △세무회계과 △서비스경영과 △호텔경영과 △관광경영과 △항공관광과 △호텔조리과 △외식산업과 △관광비즈니스영어과 △관광비즈니스일어과 △관광비즈니스중국어과 △사회복지과 △행정법률과 △부사관과(육군, 해군) △유아교윢과 △식품영양과 △환경보건과 △뷰티케어과 △생활체육과 △바이오동물보호과 △게임컨텐츠과 △멀티미디어컨텐츠과 △인터넷정보통신과 △패션디자인과 △스타일리스트과 △쥬얼리디자인과 △시각디자인과 △미디어스토리텔링과 △실용음악과 등이다.

정원 내 모집정원은 일반전형, 특별전형(일반고 졸업자, 특성화고 졸업자)이 있으며 정원 외 전형으로는 농·어촌 고교 졸업자, 기초/차상위계층, 대학졸업자, 재외국민/외국인전형 등이다. 항공관광과, 부사관과, 생활체육과는 면접을 실시하고 면접 60%와 내신 50%를 더해 선발한다. 실용음악과(보컬, 싱어송라이터, 피아노, 기타, 리듬파트, K-POP)는 실기 100%를 반영한다.

수시모집에서 항공관광과, 부사관과, 생활체육과, 실용음악과를 제외한 나머지 학과는 내신 100%를 반영한다.
내신은 전 과목 석차등급을 반영하며, 1~2학년 4개 학기 중 본인이 선택한 1개 학기의 성적을 반영한다. 수시 1차 면접/실기고사는 10월 14~18일, 수시2차 면접/실기고사는 11월 25~29일이다.

장안대학교는 올해 실용음악과 K-POP전공을 신설했다. 사회복지과, 유아교육과, 식품영양과, 환경보건과, 게임컨텐츠과, 멀티미디어컨텐츠과, 인터넷정보통신과는 3년제, 나머지 학과는 2년제다.

장안대학교 수시전형은 1~2차로 진행하며 차수별로 최대 3개 학과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수시 1차 원서접수는 9월 6일부터 27일까지이며 수시 2차 원서접수는 11월 6일부터 20일까지다.


[인터뷰] 우완기 장안대학교 총장 “산학협력과 연계된 내용을 교육과정에 반영해 4차산업혁명 대비”

우완기 장안대학교 총장
우완기 장안대학교 총장

- 장안대학교만의 특징을 설명한다면.
“총 5차에 걸친 중장기발전계획을 통해 수도권 대표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것이 장안대의 최대 특징이다. 1998년부터 2008년까지 실시된 1·2차 중장기발전계획과 JUMP 2013, JUMP 2017 중장기 발전계획으로 장안대학교는 학교 역량 내실화와 교육환경 개선을 실현했다. 또한 ‘JUMP 2025'으로 명명된 5차 중장기발전계획을 통해서는 ‘학생이 행복하고, 사회가 신뢰하는 미래인재 양성대학’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인성중심ㆍ사회수요중심ㆍ학생중심의 핵심가치 아래 △실용경영 △선진교육 △사회협력 △학생지향의 전략방향을 추진하고 있다.”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가.
“최근 우리나라의 대학은 학령인구 감소와 함께 4차 산업혁명이라는 큰 변화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대학사회도 이러한 요인에 의한 직업세계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비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야기될 수 있는 직업에서의 구체적인 영향으로는 △일자리 지형구조의 변화 △수행업무의 변화 △고용형태 및 근무환경의 변화 등을 들 수 있다. 장안대학교는 이에 대비해, 창조적 혁신을 통해 산업체와 산학협력을 통해 요청된 교육 내용을 교육과정에 반영하던 정형화된 틀에서 한 단계 더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과들은 자체적인 경쟁력을 갖고 사회수요 맞춤형 교육을 시행해 왔으며, 이를 위해  △교육과정의 유연화 △대학문화의 창달 △진로상담 △취업으로의 연계까지 산업사회와의 공동노력을 통해 이와 같은 변화에 대비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K-MOOC를 통해 ‘21세기 체형관리학’ ‘전문스타일리스트 양성과정’등의 우수한 교육콘텐츠도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은. 
“지역밀착형 프로그램의 활성화는 물론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는 세계 속의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학생들에게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재학기간 인성과 학식을 바르게 교육해, 미래사회를 이끌고 갈 건전한 가치관을 지닌 대학인으로서 도전정신과 열정, 융복합 사고를 배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앞으로도 4차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해 이를 선도해 나갈 혁신적 창의인재를 배출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 입학상담 및 문의 : 031-299-3333~5
■ 입학 홈페이지 : iphak.jangan.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