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영 입학관리처장

이문영 원광대 입학관리처장
이문영 원광대 입학관리처장

[한국대학신문 오지희 기자] 원광대학교(총장 박맹수)가 2020학년도 신입생 선발 인원 총 3729명 중 86.7%인 3234명을 수시모집으로 선발한다.

원광대는 정원 내 학생부종합전형(학생부종합, 소프트웨어열린인재, 지역인재, 고른기회), 정원 외 학생부종합전형(기회균등, 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졸업자), 학생부교과‧군사학과‧실기‧특기자 전형 등에서 각각 1회씩 총 3회 지원도 가능하다. 단, 이는 수시모집 3회에 지원한 것으로 산정된다.

학생부교과의 일반전형은 면접 없이 학생부 100%로 전 교과(보통교과)를 반영하며 전 계열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공인어학성적이나 교과관련 교외 수상실적은 제출받지 않고 학교 교육과정에 충실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학교생활기록부를 기본 평가 자료로 활용한다. 자기소개서(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공통양식)의 경우 의예과·치의예과·한의예과 및 고른기회, 특성화고교졸업자 전형 지원자만 제출한다.

또한, 지역 내 우수인재 선발을 위한 지역인재 전형에서 △한약학과 △한의예과 △치의예과 △의예과 △간호학과 △작업치료학과 △경찰행정학과 △소방행정학과에서 신입생을 선발한다. 더불어 정원 외 전형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해당 전형(기회균등, 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졸업자)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은 모두 폐지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가 주관하는 SW중심대학 사업(최대 6년간 총 136억 지원)의 일환으로 소프트웨어열린인재 전형이 신설돼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디지털콘텐츠공학과 △SW융합학과에서 학생을 선발한다.

소프트웨어열린인재 전형은 학교생활에 충실하고 SW 개발자로 성정할 잠재력을 가진 학생을 선발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는 전형이다. 이들 학과는 입학 시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디지털콘텐츠공학과 50만원, SW융합학과 100만원의 장학금을 받는다.

원광대는 학생들의 진로 설정을 위해 전과(부), 복수전공, 부전공, 복수학위 등 다양한 학사과정을 운영중이다.

전과(부)는 재학 중 본인의 적성에 따라 학과(부)를 바꾸는 제도로 2~4학년 중 1회에 한해 가능하다(단 일부 4학년 전과 제한 학과가 있다).

복수전공은 주 전공 외에 타 학과(부)를 복수전공 신청해 졸업요건을 완료했을 경우 두 학위를 동시에 수여하는 제도다. 일반학과에서 의·약학계열, 사범대학, 군사학과의 복수전공은 불가능하나 사범대학 내에서는 복수전공을 이수할 수 있다[교직과정이 설치된 학과(부)의 학생 포함].

부전공 교과목을 21학점 이상 이수하면 졸업증명서와 학적부에 기재되는 부전공 제도와 상호 협정을 맺은 국내 대학・외국 대학에서 각각 소정의 학점을 이수하고 양 대학의 학사학위를 받는 2+2 복수학위제도 등도 있다.

■ 입학상담 및 문의 : 063-850-5262
■ 입학처 홈페이지 : http://ipsi.wku.ac.kr

원광대 캠퍼스 전경.
원광대 캠퍼스 전경.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