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제2의 독립운동’ 설립이념 따라 ‘효’‘충’ 강조
경기 북부 벤처창업 육성 위한 ‘경민 POST 벤처센터’ 운영
18개 학과 4년제 전공심화 과정 운영
2020학년도 수시모집으로 1467명 모집… 모집정원 1573명의 93% 선발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경민대학교(총장 이연신)는 ‘교육은 제2의 독립운동이다’라는 설립이념에 따라 효와 충을 강조하는 인성교육을 모든 학과의 교육목표에 반영하고 있다. 특히 전문기술 습득을 통한 자기계발은 물론, 상호존중과 배려를 강조한다.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갖춰야 할 올바른 인간관계를 비롯해 ‘실력, 실천, 봉사’의 삼박자를 고루 갖춘 인재 양성에 모든 교직원이 합심해 노력하고 있다.

경민대학교는 ‘산학일체형 BEST 교육체제 중점대학’을 목표로 설정했다. BEST란 △Bonding(산학간 유대관계 구축) △Education(현장중심 교육체계 확립) △System(대학경영체제 혁신) △Total-care(학생생애주기별 이력관리 강화)라는 뜻을 갖고 있다. 이런 비전 아래 혁신기반의 교육과정을 개발해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수도권 대학으로서 지역산업과 연계해 실무능력과 창의력을 갖춘 ‘산학일체형 직무맞춤 인재’를 양성하고 경기 북부에서 최고의 고등교육기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 산학일체형 직무 맞춤 인재 양성…기독교·효 바탕 인성교육프로그램 운영 = 경민대학교는 ‘사람을 키운다’는 비전을 바탕으로 산학일체형 교육을 통해 산학일체형 직무 맞춤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기독교와 효를 바탕으로 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혁신기반의 실무형 산업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학생 중심의 복지환경 구축을 위해 5300평 규모의 강의동에 첨단 멀티교육시설을 완비했으며 5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실내체육관 등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했다.

실무중심의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꾸리고 산학협력을 강화해 취업특성화 교육시스템을 마련했다. 산업 현장과의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해 취업에 필요한 직업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연구기능 활성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국제교류협력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양성 있는 글로벌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세계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경기 북부 벤처창업 육성과 관련한 각종 시설·기술자문 등을 위한 ‘경민 POST 벤처센터’도 운영 중이다.

■ 18개 학과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 = 경민대학교에서는 2년제·3년제의 전문학사학위와 전공심화과정을 통해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은 정규 4년제 학사학위 자격과 동일하다. 별도의 편입시험 없이 등록해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과정이다.

△인문사회계열은 3+1 또는 2+2시스템 운영 △공학계열은 3+1 또는 2+2시스템 운영 △자연과학계열은 2+2시스템 운영 △예체능계열은 2+2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2년제 학과는 전문학사 취득 후 전공심화과정 2년을, 3년제 학과는 전공심화과정 1년 이수 후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 3Up+ 단계의 취업지원 교육실시 = 체계적이고 다양한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입학에서 취업까지를 3Up (Set-Up, Build-Up, Level-Up) 단계로 나눠 취업지원 교육을 생애 주기에 맞게 실시하고 있다. 취업 후 추수지도 및 관리를 위한 Follow-Up 단계까지 3Up+ 단계로 진행하고 있다.

Set-Up 단계는 적성탐색과 진로설계지원을 위한 교육으로 △신입생진로 설계특강 △대학생활 길잡(JOB)이특강 △취업로드맵 작성법 △취업지원 프로그램 안내 등이 이뤄진다.

Build-Up 단계는 일반적인 직장 예절과 직업 기초능력의 습득을 위한 과정이다. 이를 위해 △취업 인성교육 △취업길잡(JOB)이 특강 △취업로드맵 경진대회 △입사서류 작성법 교육 △유형별 취업교육 등이 마련된다.

다음은 실전 면접에 대한 적응력과 잡 매칭을 위한 과정이다. Level-Up 단계로 △모의면접 △동행면접 △채용박람회 △취업설명회 △KM JOB EXPO(면접·채용면접·기업소개) 등이 실시된다.

마지막은 Follow-Up 단계다. 추수지도를 통해 취업 후 사회 적응을 돕고 재취업이 필요한 경우 취업지원관과 평생지도교수를 통해 새로운 잡 매칭의 기회를 제공한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전형별 면접여부와 자격여부 반드시 확인해야

경민대학교는 2020학년도 모집정원 1573명의 93%인 1467명을 수시모집으로 선발한다.

일반전형(면접/실기 전형 실시학과를 제외)은 학생부 교과성적 100%를 반영해 선발한다. 특별전형(면접전형 실시학과 제외)도 학생부 교과성적 100%로 뽑는다. 단 특별전형은 동일계 출신자, 자격증 소지자, 취업자 경력자 중 하나에 해당해야 지원할 수 있으며 본인의 자격 여부와 모집학과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면접고사 실시학과의 경우 학생부 교과성적 80%와 면접 성적 20%를 반영한다. 면접고사 실시학과는 △일반전형: 국제비서과·사회복지과·효충사관과·영상콘텐츠과·뷰티케어과·호텔외식조리과·호텔외식서비스과·융합소프트웨어과·게임콘텐츠과·호텔관광경영과(수시1)·IT경영과(수시1) △특별전형: 부티케어학과 △정원 외 전형: 간호학과(대졸자전형) 등이다. 실기고사 실시학과는 일반전형에서 공연예술과와 레포츠·태권도과(수시2)이다.

성적은 학생부 교과성적 1·2학년(4개 학기) 교과성적 중 최우수 2개 학기 전체 석차 등급을 적용한다. 수능 최저 등급은 간호학과만 반영(대졸자전형 제외)한다. 이때 국어·수학·영어·탐구 4개 영역 중 최우수 2개 영역 평균 등급이 4.5등급 이내여야 한다.

원서접수는 9월 6일(금)부터 9월 27일(금)까지다. 면접전형은 10월 12일(토) 이뤄지며 1일 수용인원 초과 시 10월 13일(일)까지 시행된다. 합격자 발표는 10월 25일(금) 한다.

[인터뷰] 이용재 입학처장 “면접전형 실시학과 경우 인·적성검사 실시”

- 작년 대비 2020학년도 수시모집의 특징은.
“지난해보다 수시모집 인원이 증가했다. 전체 모집정원의 93%를 수시로 모집한다. 또한 면접전형을 실시하는 학과(국제비서과·사회복지과·효충사관과·호텔관광경영과·뷰티케어과·호텔외식조리과·호텔외식서비스과·융합소프트웨어과·게임콘텐츠과·영상콘텐츠과·IT경영과)로 지원하는 학과가 면접전형을 실시하는 학과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면접전형 실시학과의 경우 인·적성검사를 실시한다. 인·적성검사를 실시하지 않으면 불합격 처리되니 본인의 지원학과와 면접전형 및 인·적성검사 실시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경민대학교의 ‘강점’은.
“경민대학교는 개인 취업로드맵에 의한 주도적인 취업 준비가 가능하도록‘3UP+취업지원로드맵’을 제시하고 있으며, 단계별(Set-UP, Build-UP, Level-UP, Follow-UP)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개인별 목표 달성을 위한 맞춤형 지원하고 있다. 또한 전공과 가장 적합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학과 자체적으로 기획하고 시행해 사회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맞춤형 취업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 신입생이 누릴 수 있는 장학혜택은.
“신입생 입학성적장학금은 학과별 인원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60명 미만 학과는 수석과 차석 1명씩 각각 수업료의 30%, 20%의 장학 혜택을 받을 수 있다. 60명 이상 학과는 수석과 차석 1명씩 각각 수업료의 40%, 30%, 80명 이상 학과는 수석과 차석, 차차석 1명씩 각각 수업료의 50%, 30%, 20%의 장학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경민학원 내 고등학교를 졸업한 자로 입학전형 총점 960점 이상인 학생은 20만원의 경민사랑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 입학상담 및 문의 : 031-828-7721~4
■ 입학처 홈페이지 : http://ipsi.kyungmin.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