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성심대학교 교직원들이 개교 80주년 기념식에서 혁신의 의지르 다지며 결의하고 있다.
한림성심대학교 교직원들이 개교 80주년 기념식에서 혁신의 의지르 다지며 결의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한림성심대학교(총장 우형식)의 교육 철학은 ‘사람됨을 앞세운 인성 교육과 창의적 지성을 지닌 전문직업인 양성’이라는 대학 사명이다. 교육부의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자율협약형 대학에 선정되면서 대학의 사명을 이루기 위해 사업 목표도 ‘교수역량 강화로 인성 중심의 전문기술, 창의‧융복합적 사고능력을 갖춘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한 고등직업교육대학 혁신’으로 정했다.

한림성심대학교는 이에 따라 대학의 실천적 핵심주체인 ‘교수 혁신’을 통해 사람됨을 앞세운 인간교육과 국가발전에 필요한 전문지식 및 소양을 계발하고 국가 사회 발전과 취업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갖춘 전문직업인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최우선 대상은 교육‧학생‧학과‧지역 그리고 대학 = 한림성심대학교는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대학의 혁신 최우선 과제대상을 5개로 정했다.

첫 번째는 교육으로, 교수의 미래형 교수법 교육을 강화하고 학생들을 지도하는 역량을 향상시켜 학생 교육의 가장 중요한 교수역량을 강화하도록 했다.

두 번째는 학생이다. 산업체 수요조사 결과 우선순위로 나타난 인성과 창의, 융‧복합 교육을 강화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세 번째는 학과로, 학과 기반의 취업핵심역량을 강화해 직업교육 명문대학으로서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고 있다.

네 번째는 지역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써 전문직업인 교육의 책무는 물론 지역사회와 상생을 통해 지역 소속감을 제고하고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다섯 번째는 대학이다. 학령인구 급감으로 인한 대학의 위기에 대비해 대학의 중장기발전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대학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사업 시행을 통해 미래교육과 학생지도역량 향상을 위해 교수역량을 강화하고 전국 최고의 실천적 인성교육 선도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한 체계를 구축해 운영한다.

학과 취업핵심역량 교육대학으로서 지역에서는 물론 전국 단위 우수 고등직업교육대학으로의 기반을 갖추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보건‧관광 계열을 특화하고 미래형 창의‧융복합 교육 체계를 완성하며 지역사회에 봉사 및 협력하는 대학으로 발전하고자 한다.

■강원도 유일 LINC+ 선정 = 한림성심대학교는 강원도에서 유일하게 2017년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 사업)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에 선정돼 정부로부터 행‧재정적 지원을 받아 관광․ICT 계열 9개 과정 11개 학과가 산업체 취업 약정에 의한 맞춤형 교육을 통해 대학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2019년 이뤄진 LINC+ 사업운영 1단계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매우 우수’를 획득했다. 동시에 사업 2단계 참여 대학으로 선정돼 2019년부터 3년간 대학의 중장기발전계획에 맞추어 지역 사회 및 산업체의 다양한 수요에 부응하는 직업교육 명문대학을 향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림성심대학교의 LINC+ 사업은 강원도 첨단산업 육성 더블 엔진(Double ENGINE) 전략(안)과 춘천시의 ‘비전 2025 시정 종합발전 5개년 계획’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산업 및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해 이뤄진다.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산업체 애로 기술을 지원하며, 지역 발전모델 개발을 위해 9개 과정 11개 학과 285명의 학생과 더불어 120개 우수협약산업체가 참여 중이다.

사업에 참여하는 과정은 △관광외식과정(관광외식조리과·관광외식경영과) △관광브랜드과정(관광영어과·관광일어과) △호스피탈리티나래인재양성과정(호텔리조트경영과) △NIE지역맞춤형 건축인재양성과정(건축과) △토목신기술인재양성과정(토목과) △융합디자이너인재양성과정(아트앤디자인과) △영상드론콘텐츠과정(영상콘텐츠과) △디지털콘텐츠제작과정(디지털문화콘텐츠과) △통신망구축과정(정보통신네트워크과) 등이다.

■사회맞춤‧지역밀착‧현장일체형 인재양성 = 한림성심대학교는 대학 발전 계획과 사회맞춤형 학과 중장기 발전계획을 연계해 사회맞춤형 사업의 비전을 ‘관광ICT 융합 지역특화 전략산업을 위한 Hallym-N2N 사회맞춤형 인력양성 선도대학’으로 설정했다.

‘Hallym-N2N 교육과정 사회맞춤형 교육’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최고의 직업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기존의 경직된 학사 운영을 지양하고 사회맞춤형 교육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H-ICT(Hallym-Internship‧Capston design‧On-the-job Training) 기반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중점적으로 운영한다.

현장 실습 통해 취업을 전제로 현장 교육을 체험하고 산업체 실무자를 현장 실습 전담 교수로 배정해 학기제(하계)와 인턴십(동계) 현장 실습을 운영한다. 하계와 동계 실습 기간에 LINC+참여 학생이 참여하며, 캡스톤디자인을 정규교육과정에 편성했다. 교육과정을 통해 발굴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작품설계부터 제작까지 전 과정에 참여 산업체 전문가가 의무적으로 참여해 ‘참여산업체 연계형 캡스톤 디자인’으로 확대 운영 중이다.

이외에 LINC+사업단 프로그램인 △사회맞춤형 3인 4각 멘토링 △전공자격증 교육 △직무기초자격증(MOS) △캡스톤디자인 교내 경진대회 △취업역량캠프 △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 등을 이수한 사회맞춤형학과 참여 학생을 대상으로 Hallym-N2N 인증서를 수여함으로써 직업 교육의 질적 고도화를 실현하고 있다.

이런 교육 결과는 △2018년 전국 사회맞춤형 현장실습 수기 공모전 전국대회 최우수상 및 2017년 장려상 △2018년 사회맞춤형 팀 프로젝트 경진대회 장려상 수상으로 나타났다.

■4차 산업혁명 교육을 통한 미래 인재 양성 = 한림성심대학교 LINC+ 사업단은 급변하는 직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교육을 통한 직업교육을 선도하는 교육을 하고 있다. 그 기반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 기업의 수요와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편 및 운영, 협약산업체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다.

한림성심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기술 체험 센터(Hallym Industry 4.0 School)’를 구축하고,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교육(STEAM 교육)을 통한 다양한 교육과정 및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기술체험 센터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한림성심대학교가 고등직업교육 선도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해 마련한 곳으로 VR‧AR‧빅데이터‧IoT‧드론‧3D프린터 스쿨로 구성돼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 1차 총 1077명 선발… 글로벌관광과·스마트경영정보과 신설

2020학년도 수시 1차 모집은 9월 6일부터 9월 27일까지다. 수시 1차 모집 중 일반·특별·정원 외 전형은 학생부 교과 및 출결 성적만으로 선발한다. 면접의 부담이 없다. 인터넷 원서접수 시에는 학생이 성적 제공 온라인 동의만 해도 추가 제출 서류가 없어 지원방법도 간단하다.

다만 간호학과 일반·특별·정원 외 전형은 교과 성적과 출결 여부 등 학생부 80%와 면접 20%로 선발한다. 일반전형, 일반고특별전형, 지역인재특별전형은 수능 최저를 반영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글로벌관광과에는 바리스타음료전공과 항공외국어전공이 있고, 각 전공별 실무중심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글로벌 관광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스마트경영정보과는 세무회계전공과 인터넷경영정보전공이 있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는 경영․세무회계․IT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전공 선택은 본인이 원하는 전공과목을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60% 이상 이수한 전공으로 졸업하게 된다.

지난해 수시 1차와 바뀐 점은 지역인재특별전형 신설과 학생부 출결 반영방법이다. 반드시 등급별 점수를 모집요강 또는 대학 입시홈페이지에서 확인해 성적을 산출해야 한다.

학생부 성적반영 방법은 간호학과‧물리치료과‧방사선과‧치위생과의 경우 1학년 영어 1과목, 수학 또는 과학 교과 중 1과목, 2학년 영어‧수학‧과학 교과 중 2과목, 3학년 영어‧수학‧과학 교과 중 2과목을 반영한다.

이외의 모든 학과는 1학년 국어‧영어‧수학 중 1과목, 최우수 1과목, 2학년 국어‧영어‧수학 중 1과목, 최우수 1과목, 3학년은 최우수 2과목을 반영해 선발한다.

학생부 비교과 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추천자 특별전형으로 지원하는 것이 보다 유리하다. 학생부 교과 50%, 비교과 50%를 반영하기 때문에 비교과 성적이 높으면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비교과에는 출결 30%, 봉사시간 10%, 수상 경력 및 자격증 10%를 반영한다.

대학 입시홈페이지 전년도 합격등급·경쟁률·예비합격순위를 참고해 본인이 원하는 학과를 최대 2개까지 복수 지원하는 것이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입학상담 및 문의 : 033-240-9000 
■입학홈페이지 : https://ipsi.hsc.ac.kr/ipsi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