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ANCE+ 2022’ 비전 선포…직업교육 우수대학 TOP5로 도약
혁신지원사업 자율협약형, 후진학선도형 모두 선정…LINC+ 연차평가 ‘전국 1위’
‘대학본관 및 창의교육센터’ 개관…융․복합교육 실현 미래 인재 양성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연성대학교(총장 권민희)는 올해 개교 42주년을 맞았다. 그동안 눈부신 성과를 보여주면서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으로 도약했다. 특히 올해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에서 Ⅰ유형(자율협약형)과 Ⅲ유형(후진학선도형)에 연이어 선정, 명실상부한 직업교육 일류대학으로서 우수한 교육역량을 인정받았다.

대학기본역량진단, LINC+ 연차평가 최우수등급 선정 = 연성대학교는 2016년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 주관 특성화 전문대학(SCK) 선정을 시작으로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등에 연이어 선정되면서 한층 업그레이드된 교육프로그램을 선보여왔다.

이어 연성대학교는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발표한 ‘2018년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최우수등급인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됐고, 올해 LINC+ 연차평가에서는 가장 높은 실적을 자랑하며 전국 1위로 선정됐다. 또한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에서 실시한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 (KAVE)에서도 모든 인증기준을 충족하며, 더욱 성장된 교육체계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중장기 발전계획 ‘ADVANCE+ 2022’ 선포, 교육혁신 추진 = 연성대학교는 지난해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ADVANCE+ 2022’를 선포했다. ‘ADVANCE+ 2022’는 ‘전문대학 제도개선 추진방안’에 따른 학사제도 유연화, 직업교육 마스터플랜 등 7대 전략과 18개 전략목표 수립에 비중을 뒀다. 연성대학교는 ‘ADVANCE+ 2022’를 추진하며 ‘세계적 수준의 직업교육 일류대학’과 ‘2022년 직업교육 우수대학 TOP5’라는 비전을 향해 비상하고 있다.

올해 연성대학교의 키워드는 ‘교육혁신’이다. ‘학생의 성장을 돕는 교육혁신의 중심’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YSU Education 4.1 기반 미래사회 핵심인재 양성’을 혁신지원사업 목표로 정했다. 연성대학교는 이미 지난 3년간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사업’과 ‘특성화 전문대학(SCK)사업’을 통해 직업교육시스템을 다듬어왔다. 연성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 특징을 반영, 개별학습자에 발맞출 수 있는 △ICT기반 △사람중심 △교육혁신 전략인 YSU Education 4.1에 직업교육품질을 크게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이 전략에는 △산업 맞춤 역량중심 직업교육 강화 △경계를 넘나드는 혁신교육 패러다임 확산 △교학 상장 학습공동체 가치 공유 △학생중심 맞춤형 지원 체계 고도화 등 4대 세부 추진전략이 포함됐다. 이를 바탕으로 사업목표 달성을 위해 교육‧산학‧기타 영역에 총 9가지 추진과제(프로그램)와 27가지 세부 프로그램을 도출‧운영하고 있다.

학생 성공 취업 지원 앞장, 최고의 취업률 자랑 = 연성대학교의 직업교육은 ‘학생과 취업은 하나의 카테고리’라는 인식 아래 취업 가시화를 최우선 목표로 삼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그동안 학생 스스로 취업정보와 구직정보를 찾았다면 커리어라운지(Career Lounge)라는 복합시설을 설비, 전문상담가가 상주하며 취업준비도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맞춤형 직무·취업 상담을 1대1 또는 소그룹 형태로 제공한다. 여기에 머무르지 않고 직무취업 교육 프로그램으로 교외에서 직무·취업캠프를, 교내에서 취업특강을 연중 수시로 실시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사회생활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고, 생활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고 있다.

입사지원서 경진대회와 모의면접 경진대회는 취업스킬과 면접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학생들은 앞으로 다가올 실제 입사에서 성과를 볼 수 있다. 이밖에도 연성대학교는 △Gemstone(직무 중심 경력개발 시스템) △Gem-전공로드맵 프로그램 △Gem 마일리지 제도 △Gem Plus 인증제 등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학생들의 성공 취업을 돕고 있다.

또한 LINC+(올해 연차평가 전국 1위) 사업으로 7개 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뷰티스타일리스트과 메이크업·스킨케어전공의 ‘ELCA 뷰티어드바이저 과정’을 비롯해 △뷰티스타일리스트과 헤어디자인전공의 ‘KERKER 헤어디자인 과정’ △ 관광과 관광중국어전공 ‘중국어 샵 마스터 과정’ △실내건축과 ‘인테리어 CM 과정’ △관광과 호텔관광전공의 ‘투어스페셜리스트 과정’ △호텔외식조리과 호텔조리·호텔외식경영전공의 ‘프랜차이즈 F&B 서비스 과정’ △호텔외식조리과 호텔조리전공의 ‘이탈리안 비스트로 과정’이 우수한 실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여기에 디지털전자과의 ‘IoT CS과정’과 컴퓨터소프트웨어과의 ‘빅데이터 프로그래밍 과정’이 추가되면서 분야를 확대하게 된다.

연성대학교 대학본관 및 창의교육센터
연성대학교 대학본관 및 창의교육센터

다양한 장학혜택과 복지수준 자랑 = 연성대학교의 장학혜택과 복지수준은 전국 최상을 자랑한다. 5월에 대학본관과 창의교육센터가 2년간 공사를 마치고 새로 선을 보였다. 기존 연곡문화센터와 학생복지센터를 창의교육센터가 연결하면서 학생교육과 대학행정의 중심으로 자리를 잡았다. 또한 메이커스페이스, 크리에이터 실습실, 플래닛37, 연성별마당 등 여러 복합시설들이 새롭게 선을 보이면서 캠퍼스 곳곳이 학생중심의 세련된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교내외 장학금은 총 70종 이상에 달한다. 액수도 200억원대에 이른다. 또한 장거리 통학 학생들이 시간을 아끼고 면학에 매진하도록 돕기 위해 ‘연곡문화센터’ 내에 2인 1실 최신식 호텔형 기숙사가 운영되고 있다. 운동장 지하를 개조, 건립한 학생복지센터에는 모든 학생들의 민원을 한곳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원스톱서비스센터가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강석재 입학홍보처장 “반려동물과와 영상콘텐츠과 신설, 올해 수시부터 신입생 선발”

강석재 연성대학교 입학홍보처장
강석재 연성대학교 입학홍보처장

연성대학교 2020학년도 수시전형은 1차와 2차로 나눠 모집하며 모집인원은 수시 1차 1256명, 수시 2차 1027명 등 수시에만 2283명을 선발한다. 이는 전체 모집인원의 90% 수준이다.

특히, 올해는 동물보건사를 양성하는 반려동물과와 영상물을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영상콘텐츠과를 신설, 수시모집부터 신입생을 선발한다.

연성대학교는 학과와 전형 관계없이 2개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며, 전형방법 단순화를 위해 비교과전형은 올해 입시부터 폐지됐다. 올해부터 기초/차상위 전형을 수시 1차와 2차 모두 모집하는 것도 큰 변화이다.

수시 1차는 9월 6일부터 27일까지, 수시 2차는 11월 6일부터 11월 20일까지 모집하며 면접·실기고사 기간은 수시 1차 10월 12일~13일, 수시 2차 11월 30일~12월 1일로 각각 이틀간 실시한다. 면접고사는 학생 스스로 면접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 예약시스템 운영으로 편의성을 높였으며, 원서접수 마감 이후 대학 홈페이지에 예약안내 공지가 있을 예정이다.

전형방법은 학생부 성적 100%로 선발하는 전형, 면접고사를 40% 또는 60%를 반영하는 면접실시 전형으로 나누어진다. 정원외 전형으로는 수시 1차에 기초생활‧차상위전형과 농어촌전형이 있으며, 수시 2차에는 기초생활‧차상위전형만 추가로 실시된다. 학생부는 고등학교 2학년 성적만 반영하기 때문에 1, 3학년 성적이 낮더라도 2학년 성적만 뛰어나다면 도전해볼 만하다.

면접고사 실시 학과는 △호텔조리전공 △보건의료행정과 △헤어디자인전공 △메이크업전공 △스킨케어전공 △사회복지과 △군사학과 △관광중국어전공 △호텔관광전공 △항공서비스과 △경찰경호보안과다. 올해에는 스킨케이전공이 처음으로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호텔외식경영전공과 패션디자인비즈니스과는 올해부터 면접고사가 폐지되니 유의하기 바란다.

스포츠케어과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실기고사가 있다. 종목은 △20m 왕복달리기 △윗몸일으키기 △윗몸앞으로굽히기 △서전트점프 등 총 4개다. 지난해부터 센서가 부착된 전자장비를 도입, 평가에 더욱 공정성을 기하고 있다.

강석재 연성대학교 입학홍보처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학과와 전형에 관계없이 2개까지 복수지원를 받는다. 선택의 폭이 넓어졌기 때문에 많은 수험생들이 환영하고 있다. 면접고사 실시 학과들은 학생부 성적이 다소 낮더라도 면접고사로 역전 기회가 있으니 면접 예상질문들을 잘 파악해 포기하지 말고 도전하기를 바란다”면서 “수시는 1차와 2차로 나눠 2번의 기회가 있으니 1차에 실패했다고 하더라도 결코 포기할 필요가 없다. 12월에는 등록기간 후 예비합격자를 충원하는 기간도 있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 입학내 홈페이지  http://ipsi.yeonsung.ac.kr/ipsi
■ 입학상담 및 문의  031-441-5994, 5995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