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동서대학교 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소장 장주영)는 한국연구재단의 ‘2019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에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은 기존의 신흥지역연구지원사업・대학중점연구소・토대연구사업을 개편·통합해 인문사회연구소로 추진하는 2019년 신규사업이다.

사업 선정에 따라 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는 ‘한국문화 기반의 창의적 디자인 교육콘텐츠 개발 및 Gamification 연구’를 주제로 내년부터 6년간 12억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연구를 수행한다.

연구소는 신규교과 개발과 기존 교과개선, MOOC개발 및 게임화(게이미피케이션, Gamification)를 활용한 교수 학습법 개발 등 새로운 디자인교육의 패러다임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의 연구소가 연구의 생산에만 집중해온 데 비해 연구소에서는 연구와 교육의 새로운 연계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다.

장주영 연구소 소장은 “신생연구소로서 여러 가지 어려운 가운데 연구원들이 힘을 합쳐 이루어낸 성과”라며 “이번 연구가 척박한 지역의 디자인연구에 활기를 불어넣고 아시아와 한국이라는 지역성 기반의 디자인연구의 거점연구소가 되는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 앞으로 지역사회의 공헌과 디자인지식의 연구와 생산과 교류, 확장과 저장의 역할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아시아미래디자인연구소는 2017년 7월 설립 후 디자인인문연구회, 지역문화연구회, 교과개발위원회 등의 연구회 활동을 중심으로 봄・가을 학술대회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연구와 교육활동을 펼쳐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