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실습 중 심정지 환자 구조

김민지씨가 심정지 환자 구조한 공로로 대전시로부터 하트세이버 인증서를 받았다.
김민지씨가 심정지 환자 구조 공로로 대전시로부터 하트세이버 인증서를 받았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건양대학교는 응급구조학과(학과장 윤병길)에 재학 중인 4학년 김민지씨가 현장실습 중 심정지 환자의 생명을 구한 공로로 대전시로부터 하트세이버 인증서를 받았다고 5일 밝혔다.

하트세이버란 심정지 또는 호흡정지로 죽음의 위험에 놓인 환자를 심폐소생술, 제세동기 등을 활용해 소생시킨 사람이란 뜻이다. 환자가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심전도를 회복하고 병원도착 전후 의식회복, 병원도착 후 72시간 이상 생존하는 경우 그 환자를 구한 구급대원 또는 일반시민에게 수여되는 인증서다.

김씨는 지난 동계방학 중 진행됐던 소방차 동승실습 중 구급대원들과 출동해 심정지로 쓰러진 환자에게 심폐소생술과 백밸브마스크를 통한 산소공급 등의 응급처치를 실시해 환자를 소생시켰고 그 공로를 인정받아 하트세이버 인증서를 받게 됐다.

김씨는 “전공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활용해 한 사람의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는 사실에 큰 기쁨과 감동을 느꼈다”며 “졸업 후에도 학과에서 받은 교육을 토대로 응급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데 일조하고 싶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