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은 점 사과…법무검찰 개혁 할 것"

조국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국회TV 화면 캡쳐)
조국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국회TV 화면 캡쳐)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6일 오전 10시 시작돼 여야가 질의 응답을 하며 공방을 벌이고 있다. 조국 후보자는 청문회에 앞서 모두발언에서 "국민에 실망감을 드려 사과한다"고 밝히면서도 법무검찰의 개혁 의지를 밝혔다. 

조 후보자는 "가족의 일로 국민에게 큰 실망감을 드렸다. 도전하고 있는 젊은 세대들에게 깊은 사과 드린다. 내 잘못"이라며 "무엇보다 박탈감과 함께 깊은 상처를 받은 국민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밝혔다.

이어 비판이 돼온 언행불일치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조 후보자는 "국민의 준엄한 질책과 비판을 절감하면서 살아온 길을 다시 살펴 보게 됐다"며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은 점이 있었다. 공정과 정의를 말하면서도 나와 가족이 과분한 혜택을 누리고 있다는 것을 잊고 살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법무부장관으로서 사법개혁을 단행할 것을 밝혔다. 조 후보자는 "법무검찰이 국민 위에 군림하는 권력 기관이 아니라 인권과 법률 서비스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한다"며 "법무부장관에 지명되면서 세운 기준은 왼쪽도 오른쪽도 아닌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혼신의 힘을 다해서 어느 정권이 들어와도 누구도 뒤로 돌릴 수 없는 개혁을 실천하고자 하는 마음은 더 단단해졌다"며 "국민만을 위하는,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진정한 국민의 법무검찰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국가 권력이 견제와 균형에 따라 모든 국민의 기본권이 보장되는 사회, 국민의 인간다운 삶이 보장되는 세상을 만드는 일에 작은 돌 하나를 놓겠다"며 "법무검찰의 과분한 혜택을 국민께 돌려드리는 길이며 나의 책무"라고 밝혔다.

이어진 청문회에서는 특히 최근 벌어진 의혹 등에 질의가 이어지고 있다. 여당은 검찰 개혁 등 법무부 장관으로서의 자질 문제를 주로 질의하고 야당은 동양대 표창장 진위 여부 등 각종 의혹에 대해 집중 질의를 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