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실망감 드려 죄송…의혹은 사실무근”

진통끝에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여야는 각종 의혹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사진=한명섭 기자)
진통끝에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여야는 각종 의혹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사진=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6일 열린 국회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후보자의 적격성 여부를 놓고 사활을 건 대격돌을 벌였다. 검찰의 압수수색의 이어 전날 최성해 동양대 총장의 허위 수상 폭로 등 이슈가 연달아 터지면서 이와 관련한 야당의 집중 포화가 이뤄졌다. 이에 조 후보자는 사실이 아님을 강조했고, 여당도 ‘가짜 뉴스’라고 맞섰다. 

자유한국당은 전날 보도된 동양대 총장 표창장 의혹을 놓고 집중 공세를 펼쳤다. 장제원 의원은 “5촌 조카와 통화하면 의혹을 살 수밖에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면서 동양대 총장과 직접 통화하는가”라며 “뒷구멍으로는 위증 교사와 증거 인멸을 시도했다. 범죄혐의가 있는 사람이 대한민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좌석에 앉아 있다”고 비판했다. 

주광덕 의원은 “표창장이 봉사활동 기간이 2010년 12월부터 2012년 9월까지로 돼 있다. 조 후보자의 아내 정경심 교수가 대학에 오기도 전(2011년)에 어떻게 딸이 몇 개월 전에 이 대학에서 봉사활동을 했나”며 “총장 표창장이 위조됐다는 것은 확실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점식 의원은 “조씨가 동양대 영어영재교육센터에서 봉사활동을 한 시기에 센터장을 맡은 김주식 교수에 따르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조교나 강사가 직접 가르쳤기 때문에 외부 봉사가 필요 없는 시스템’이라고 했다”며 “‘영어영재교육센터의 직원이 직접 상을 받아왔다고 하는데 내가 운영하는 센터에서 나도 모르게 그럴 수 있느냐’고 부인했다”고 전했다.

이에 조 후보자는 “완전히 다른 프로그램을 말하고 있다. 딸이 참여한 것은 중고등학생 프로그램”이라며 “표창장 발급 주체는 영재교육원이 아닌, 어학교육원이었다. 전혀 다른 기관을 말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가짜 뉴스”라고 반박하며 지원사격에 나섰다. 김종민 의원은 표창장 위조 의혹을 하나하나 반박했다. 김 의원은 “위조의 이유로 일련번호가 다르다는 점을 지적하는데 영주시나 글짓기 표창장에서 최성해 총장이 얘기한 일련번호와 다른 총장 표창장이 18장이 나왔다. 조사 좀 하고 얘기하라”고 호통쳤다. 

이어 “총장이 직접 전결하는 표창장에는 ‘교육학 박사’로 나가고, 위임전결 표창장은 그게 안 나간다”며 “표창장을 추천한 직원이 방송 인터뷰에서 '내가 추천했다' '(조 후보자 딸이)봉사활동한 것은 사실'이라고 했다"고 반박했다. 

또한, 봉사활동 기간에 대해 "2010부터 봉사활동을 한 것은 당연히 '오기'라고 봐야지, 어떻게 위조라고 얘기하는가“라며 ”총장 표창을 보는 곳은 부산대의전원이 유일하다. 그런데 고려대 3학년 때 총장상을 확보하기 위해 영주까지 내려간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가“라고 덧붙였다. 

정성호 의원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인지 후보자 딸의 인사청문회인지 모르겠다”며 “헌법은 연좌제를 금지하고 있다. 후보자 본인보다 처와 딸의 삶의 과정이 다 드러나고 있다. 자기소개서, 인턴십, 생활기록부 내용 등이 드러난 게 정상적이라고 생각하나”고 비판했다. 

이에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정경심 교수가 원래 있는 직원을 바꿨고, 그 직원은 자기가 직인을 찍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총장은 전혀 그런 적이 없다한다”며 “그 직원의 말 자체로 위조를 자백한 것”이라고 재반박했다. 

그러면서 “최 총장과 통화하면서 그렇게 해주면 안 되겠나. 그래야 총장님도 살고 정 교수도 산다' 이렇게 말한 적 있는가”라며 “그렇게 안하면 정교수도 죽고 총장도 죽는다는 뜻이다.  묵시적 협박”이라며 조 후보자를 강요죄로 고소할 것을 밝혔다. 

정 교수는 딸의 동양대 총장 표창장 의혹이 제기되자, 최 총장에게 전화를 걸어 전결사항이라는 취지의 반박 보도자료를 요구해 논란이 일고 있다.

조국 후보자(사진=한명섭 기자)
조국 후보자(사진=한명섭 기자)

■ 조국 후보자 “사실이라면 범죄고, 법적 책임 져야” = 조 후보자는 제기되는 각종 의혹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며 일관된 입장을 고수했다. 또한, 사실일 경우 법적 책임을 질 것을 시사하며 배수진을 쳤다. 

조 후보자는 모두발언에서 "가족의 일로 국민에게 큰 실망감을 드렸다. 도전하고 있는 젊은 세대들에게 깊은 사과드린다. 내 잘못이다"고 사과했다. 

그러나 딸의 논문저자 등재부터 허위 스펙 등 제기된 의혹에 관여한 바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표창장 위조에 대해서는 법적 책임을 언급하며 강경히 대응했다. 

조 후보자는 “위조된 표창장을 부산대의전문원 입시에 제출했고, 이는 입시부정이고,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 방해다. 사실이라면 커다란 죄라는 것을 인정하나”는 주광덕 의원의 질의에 “범죄에 해당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동양대 표창장이 위조됐으면 법적 책임을 지겠느냐"는 김종민 의원의 질의에도 "누구나 법 앞에 평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것(위조)이 확인되면 여러 가지 큰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법적 책임을 질 것을 거듭 약속했다.

그러면서 “딸은 분명히 봉사 활동을 했고 최근 몇몇 언론에서 봉사활동을 확인한 시민의 증언이 있었다”며 “그 뒤에 봉사활동의 표창장이 어떻게 발급됐는지 알 수가 없다”며 조작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마지막 질의를 맡은 여상규 법사위원장이 표창장 발급을 위임받았다는 증거가 있는지 묻자 조 후보자는 “내부 과정을 어떻게 알겠나”며 모른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또한, 조 후보자의 딸이 한영외rh 재학 당시 제1저자로 등재된 의학 논문의 초고 파일 정보에 조국 후보자 이름이 등장한 것을 놓고 “서울대에서 제공받은 워드프로그램을 쓰게 되면 자신의 이름과 소속을 기재하게 돼 있다"며 "그렇게 되면 제 PC를 누가 쓰든 간에 이런 형태의 모양(파일속성정보)이 나오게 돼있다"며 집 서재에 있는 PC를 사용한 것이라고 주징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