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창호 지음 《송창호 교수가 들려주는 뇌·신경 이야기》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송창호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교수가 뇌혈관 및 신경질환들에 대한 대중의 이해를 넓힐 수 있는 책 《송창호 교수가 들려주는 뇌·신경 이야기(전북대 출판문화원)》를 출간했다.

인구 고령화에 따라 뇌졸중 같은 뇌혈관 질환과 치매, 알츠하이머병 등 신경질환들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기초와 임상 의학적 지식이 통합된 서적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서적은 해부학과 생리학, 약리학, 병리학, 임상병리학, 내과학, 외과학, 신경학, 신경외과학 등 각 전문분야 별로 나뉘어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 책은 저자가 30년 동안 의학(해부학)을 전공하며 연구와 학생들을 가르쳐 온 경험이 다양하게 녹아들어 있다.

책에는 인류의 기원과 뇌의 발달, 신경계통의 구조와 기능, 신경계통의 구조 발견과 생리학적 개념변화, 신경전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감각이란 무엇인지 또 신경장애, 두통과 어지럼증, 뇌·신경 질환, 인공지능에 한 이야기 등 뇌와 관련된 궁금한 이야기들이 종합돼 있다.

뇌와 신경계통에 대해 한글 용어를 사용해 체계적으로 집필돼 있어 의료인과 의학계열의 학생들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돼 있다.

저자인 송창호 교수는 전북대 의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전남대 의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하버드 의대 연구원과 스탠포드 의대 방문교수를 역임했으며 전북대 의전원장과 의대 학장을 역임했다. 국내외에서 의학 관련 26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한국 해부학의 역사(2017)》 등 17권의 저서가 있다. (전북대학교출판문화원/1만6000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