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희씨
조중희씨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한국외국어대학교(총장 김인철)는 폴란드어과 4학년 조중희씨가 욱일기를 포장 디자인으로 사용한 폴란드 주스 회사에 항의메일을 보내고 제품의 생산 중단을 이끌어냈다고 16일 밝혔다.

폴란드 바르샤바 한국문화원에서 인턴십 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조중희씨는 8월 폴란드의 대표적인 식료품 회사인 호르텍스(Hortex)가 욱일기 문양의 포장지로 된 주스를 생산하는 것을 발견했다. 이 제품은 올 상반기에 새롭게 출시된 음료로 ‘브라질 맛’ ‘로스앤젤레스 맛’ ‘마다가스카르 맛’ ‘일본 맛’ 등 네 종류로 구성돼있다. 이 중 ‘일본 맛’ 제품은 기모노를 입은 일본 여성의 도안과 함께 욱일기 문양이 포장 디자인에 사용됐다.

이에 조씨는 바르샤바 대학교 한국어문학과에 재학 중인 폴란드인 친구와 함께 호르텍스 본사에 즉시 항의 메일을 보냈다. 조씨는 항의 메일을 통해 “욱일기 문양은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에 의해 자행된 끔찍한 전쟁 범죄와 더불어, 일제 강점기를 떠올리게 만드는 제국주의의 상징물이다. 나치 독일의 하겐크로이츠 문양을 제품에 사용할 경우, 폴란드인들이 느끼게 될 고통과 슬픔에 대해 생각해보았는가”라며 회사 측에 반문했다.

조씨는 항의 메일에 그치지 않고 9월 5일 자신의 SNS를 통해 한국어와 폴란드어로 이 사안을 공론화했고 이는 인터넷 매체를 중심으로 빠르게 공유됐다. 이후 호르텍스는 9일 조씨에게 보낸 메일을 통해 “재정적 손실이 있더라도 해당 패키지로 제작된 ‘일본 맛’ 음료의 생산을 전격 중단하겠다”고 알렸다.

폴란드 언론에서도 이번 사건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다. 폴삿 TV(Polsat TV), 폴란드 국영 라디오(Radio Polskie), 라디오 제트(Radio Zet) 등에서는 이미 이 사건을 보도했으며 현재 조씨에게 추가 인터뷰를 요청하는 상황이다.

조중희씨는 “이번 사태를 통해 폴란드뿐 아니라 유럽 내에서 일본의 전쟁 범죄 그리고 아시아의 역사에 대한 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음을 확인하게 됐다”며 “앞으로 정부뿐만이 아니라 민간 차원에서도 다양한 홍보 활동을 통해 유럽인들의 인식 제고에 힘써야 함을 깨달았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건이 정치적인 논쟁이 아닌, 전쟁으로 존엄을 잃은 모든 피해자에 대한 정의(正義)의 문제로 인식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