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사람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물질도 명예도 아닌 바로 건강이다. 이런 흐름을 반영하듯 사회생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건강부터 챙기라는 말이 새삼스러운 것이 아니다. 건강에 특별한 문제가 없는 젊은이들도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성형이나 피부 관리에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한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노인 인구의 급증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은 더 높아지고 있다. 이웃나라 중국은 우리나라의 최대 교역국이다. 무역은 단지 상품을 거래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문화같은 무형의 상품과 함께 건강 관리같은 의료 분야도 해당된다. 사드 사태이후, 우리나라를 찾는 중국인이 다소 줄어들기는 했지만 건강과 관련해 입국하는 중국인의 숫자는 오히려 늘어나는 추세다. 중국은 2050년이 되면 전체 인구의 4분의 1이 노인으로 고령화의 속도가 매우 빠르다. 노인 인구가 급증하면 이를 뒷받침할 의료 인프라가 필수적인데 수요에 비해 공급은 턱없이 부족할 것으로 보인다. 그런 점에서 지리적으로도 가깝고 우수한 의료 인력과 시설을 갖춘 우리나라의로 몰려오고 있다. 또한 젋은이들도 외모나 피부 관리를 위해 이 분야에서 이미 세계적인 기술을 갖고 있는 우리나라 의료진을 찾는 숫자가 해마다 늘고 있다. 중국 관련 의료관광코디네이터는 이러한 추세에서 국내 병원 및 의료기관에서 의료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중국인 환자에게 의료서비스 및 관광, 호텔, 항공예약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개념 의료관광 전문가를 말한다. 대학병원을 중심으로 중국인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의료관광코디네이터를 두고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거기에 한국관광까지 더해져 고수익을 창출하는 등 이 분야의 전문가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 분명하다.

- 의료관광중국어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우선 중국어 어학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학교마다 차이는 있지만 제2외국어 과목을 두 세 개 개설한 경우에는 만약 중국어가 있으면 이 과목을 선택해 언어적인 것 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요소까지 학습할 필요가 있다. 다만 중국어 개설이 안 된 학교의 경우에는 개인적으로 공부할 필요가 있고 국어, 사회 과목 시간에 학습자 활동이 있으면 이 과정에서 중국과 관련된 주제를 잡고 그 내용을 정리해 발표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학생부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할 필요가 있다. 교과에 버금갈 정도로 중요한 동아리는 당연히 중국어 관련 동아리에서 활동하는 것이 좋고 교내에 의료 관련 동아리가 있다면 함께 연합해 의료와 연계한 활동을 시도하는 것도 의미있는 내용이 될 수 있다. 이 분야는 사람을 대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흥미 그리고 실천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마산대학교 의료관광중국어과
마산대학교 의료관광중국어과

- 의료관광중국어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인지.
"미국의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는 세계 의료관광 시장이 2021년에는 약 1240억달러로 급성장할 것이라고 분석한 바 있다. 컨설팅 회사 IPK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현재 세계 인구의 3~4%가 의료 치료를 위해 외국으로 여행하고 특히 유럽인의 52%는 그럴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고 한다. 특히 건강을 무척 중시하는 중국인들의 한국 의료관광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지출액도 중동 관광객 다음으로 많다. 의료관광객은 기본적으로 통역서비스, 호텔 예약, 빠른 진료프로그램이 요구되고 이것은 그만큼 전문가의 필요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 의미에서 의료관광중국어 분야는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크고 무엇보다도 이 학과가 개설된 것이 한 곳이라는 점에서 희소가치도 높다."

- 의료관광중국어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나.
"관광서비스지원관리, 보건의료관광마케팅, 보건의료서비스지원관리, 보건의료관광행정, 의학용어 및 질병의 이해, 관광법규, 중국어회화, 중국어기본문형연습, 의료관광중국어회화, HSK청해, HSK독해, HSK어법 및 작문 등의 교과목을 배운다."

- 의료관광중국어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국가자격증), 관광통역안내사(국가자격증),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 국외여행 인솔자(T/C), 국내여행 인솔자, 호텔관리사, 호텔서비스사 등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 의료관광중국어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요?
"병원(대학병원, 종합병원, 메디컬센터, 한의원, 성형외과, 치과 등의 의료관광 및 마케팅 부서 원내 상담업무 및 고객관리 업무), 에이전시(의료관광 마케터로 활동), 호텔 및 리조트(인사, 총무, 예약, 판촉 등의 지원부서, 프론트, 비즈니스센터 등의 객실팀), 여행사(투어가이드, 항공예약 및 발권, 의료여행 상품기획, 여행사 예약 및 항공권 발권 등, 여행상품 기획), 기타(면세점, 해외 현지 가이드, 중국어 습득 후 현지 랜드사에 취업, 중국관련 기업체 및 유통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의료관광중국어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의료관광중국어과는 마산대학교에 설치돼 있고 유사학과로 수원과학대학교와 한국관광대학교에 관광중국어과가 개설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