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걸 유한대학교 교수가 메카트로닉스기술지원센터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이종걸 유한대학교 교수가 메카트로닉스기술지원센터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오지희 기자] 유한대학교(총장 김현중) 사업통합관리본부 P-TECH사업단(단장 박남섭 교수)이 10일 유한대학교 캠퍼스에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영등포공업고등학교)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고숙련 일학습병행제 입학설명회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설명회는 1부, 2부로 나눠 진행해 1부에서는 박남섭 단장이 고숙련 일학습병행제(P-TECH)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입학설명회를, 2부에서는 최첨단 실습실 체험(3D프린팅실습실) 및 강의실 견학 일정으로 진행됐다.

이날 박남섭 단장은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와 연결된 경력 경로 모델에 대한 설명과 함께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융합형 고숙련 기술 인력으로 성장과 비전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는 학생들과의 맞춤식 1대1 질의응답으로 고숙련 일학습병행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도 함께 가졌다.

고숙련 일학습병행제 입학설명회에 인솔 교사로 참여한 정우성 영등포공업고등학교 교사는 “학생들이 대학교를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준 김현중 총장 이하 P-TECH 관계자분들께 감사하다”며 “유한대학교 최첨단 실습십 및 강의실에 매우 만족한다. 이날 입학설명회를 통해 고숙련 일합습병행제에 대한 이해와 학생들이 향후 진로를 결정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의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고숙련 일학습병행제(P-TECH, Pathways in Technical Education, oriented Convergent High-Technology)는 고교단계부터 일학습병행제를 통해 기업에 취업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고등학교) 졸업생들이 기업의 핵심인력으로 정착해 성장할 수 있도록 일과 학습의 병행을 지원하는 새로운 경력개발 사업이다. 이 과정을 수료하면 전문학사학위와 아울러 NCS(국가직무능력 표준) 기반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학위기간은 2년이며 교육방법은 매학기 기업현장에서 'OJT'(직장 내 기업현장 훈련)를 주당 15시간 이내, 유한대학교에서 'Off-JT'(직장 외 훈련)를 주당 10시간 진행해 학점을 부여하는 방식이다.

현재, 유한대학교에서 개설해 운영 중인 학과는 메카트로닉스 학부 기계공학과 기계시스템전공(49명), 3D프린팅금형공학과(25명)로 총 74명이 고숙련 일학습병행제(P-TECH) 교육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