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송도컨벤시아 3층 강당에서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인천국제개발협력센터(센터장 권태면)는 26일 유엔평화의 날과 25일 유엔지속가능개발목표(SDG) 채택기념일을 맞아 인천시, 인천대와 함께 26일 송도컨벤시아 3층 강당에서 ‘평화를 위한 개발협력(Aid for Peace)’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그간 개발도상국 개발원조에 관한 인천지역의 시민의식을 높이고 지자체 차원의 국제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장을 마련해 온 인천국제개발협력센터는 지난해 난민 분야 행사에 이어 올해는 평화 분야를 주제로 행사를 준비했다.

특히 남북한 간 평화를 위해 앞으로 개발협력 성격의 대북한 원조가 논의될 필요가 있다는 취지에서 개도국에 대한 원조 외에 대북한 협력 방안에 대한 발표와 토론도 있을 예정이다.

1부는 아프가니스탄, 미얀마에서 평화를 위해 활동한 분들과 민간단체인 ‘인천겨레하나’가 참석해 북한지원 경험담을 나누는 토크쇼로 시작한다. 이어 인천 지역 내 캄보디아, 베트남인들의 전통공연이 준비돼 있다.

2부 포럼에서는 한국의 평화 분야 개도국 원조와 대북한 협력방안, 민간단체의 역할 등에 관한 발제와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한편 23일부터 25일까지 인천대 컨벤션센터에서는 한국의 개발원조사업에 관한 사진전과 인천대 행정학과의 해외봉사활동 사진전이 열린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