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부서, 10월부터 평가에 올인 시기… 학생 부실 평가‧일손 부족 우려 내비쳐
선정 기준 납득 안 돼… “전형 일정 감안, 실태조사 시기 늦추는 방법도 고려해야”

26일 서울 여의도 교육시설재난공제회에서 교육신뢰회복추진단 회의가 열린 가운데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3개 대학의 학종 등 입시제도 전반에 대해 실태조사를 하겠다고 밝혔다.[사진=한명섭 기자]
지난 26일 서울 여의도 교육시설재난공제회에서 교육신뢰회복추진단 회의가 열린 가운데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관은 13개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 등 입시제도 전반에 대해 실태조사를 하겠다고 밝혔다.[사진=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교육부가 지난 26일 학생부종합전형(학종) 비율이 높은 13개 대학을 대상으로 입시제도 전반에 대한 실태조사를 진행한다고 하자 이름이 거론된 대학들은 시기상 적절하지 않다고 입을 모았다. 수시접수가 이제 막 끝난 시점이어서 학생부종합전형 본 평가에 들어가야하는 상황에서 왜 하필 이때 실태조사에 나서냐는 지적이다. 조국 법무부 장관 자녀의 대학 입학 논란 등으로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문제가 불거지자 나온 조치라는 점에서 이들 대학들의 볼멘소리가 수긍이 가는 부분이 많다는 의견이다. 

실태조사 대상 13개교는 건국대, 광운대, 경희대, 고려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대, 성균관대, 연세대, 포항공대, 춘천교대, 한국교원대, 홍익대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교육시설재난공제회에서 교육신뢰회복추진단 회의를 주재한 뒤 교육부 출입기자단 대상으로 브리핑을 갖고, 학생부종합전형 개선 및 13개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 실태조사 세부계획을 밝혔다. 유 부총리는 “현재의 학생부종합전형은 학부모의 경제력과 지위가 자녀의 입시에 직접 영향을 준다는 사회적 불신이 큰 만큼 학종에 대한 과감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학 학종 실태조사와 관련해서 유 부총리는 “교육부는 학종 조사단을 즉각 구성하고 대입제도의 투명성과 공정성 강화 방안 최종안을 당 특위 등과 논의를 거쳐 올해 11월중에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조사의 시점이다. 교육부가 밝힌 조사 시점을 보면 대학의 학종 평가 일정과 입학부서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온당하지 못하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는 이유다. 이는 결국 학생 평가에 집중을 못 하는 결과로 이어지고 수험생에게 고스란히 피해가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점에서 문제가 커질 수 있다.    

실태조사 명단에 오른 S 대학 관계자는 “10월부터는 수시평가에 올인해야하는 시기다. 평가만 한다고 해도 근무시간 내에 다 할 수 없다”며 “실태조사나 감사가 이뤄지면 가뜩이나 일손이 부족한 입학부서에서 몇 명은 (실태조사나 감사에) 매달려 있어야 한다. 평가하지 말라는 얘기로 들린다”며 불만을 드러냈다.   

13개교 가운데 고교교육기여대학지원사업에 선정된 대학들이 다수 있다. 이중 한 대학의 입학부서 관계자는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이 사업으로 1년에 두 번씩 사실상 중간 현장점검을 받고 사업이 끝나면 결과 보고를 한다. 대교협이 그 결과를 심의해 예산과 전형의 공정한 관리 여부를 1년에 두 번 심사한다. 그 내용 속에는 공정성과 관련된 굉장히 세세한 사항이 담겨 있다”며 “교육부가 고른기회전형도 많이 뽑아야 된다고 해서 실적관리를 계속 해 왔다. 이와 같이 너무 잦을 정도로 심사를 받아왔는데 어떤 실태조사와 어떤 감사가 필요한지 잘 모르겠다”고 불쾌감을 숨기지 않았다.

익명을 요구한 한 입학부서 관계자도 수시전형 평가 시기를 고려하지 못한 교육부의 처사에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실태조사가 됐든, 감사가 됐든 교육부가 여기에 필요한 자료 요청을 하면 챙겨줘야 할 텐데 이 시기에 대학은 수시평가를 해야 한다”며 “11월 중순까지 당정 보고서를 낸다고 했으니 실태조사를 해서 급박하게 보고서를 만들어 내야겠고 결국 대학의 일정과 수험생 전형 일정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선정 기준에 대한 의문점을 제기한 대학도 있었다. 한 대학 관계자는 “교육부가 13개 대학이 선정된 기준을 설명했지만 거론된 기준에 대해 당최 모르겠다”고 말했다.

최대한 입장 표명을 자제하는 대학도 눈에 띄었다. 강성주 한국교원대 입학학생처장은 “우리 학교가 실태조사 대상이 된 것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하는 비율이 3분의 2에 달하기 때문인 것 같다. 특목고 학생도 거의 없다”며 “수시평가 시즌에 일손도 모자라는 판국에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 외에 딱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게 없다”고 답했다.     

홍익대도 정확한 입장 밝히기를 꺼렸다. 하윤경 입학관리본부장은 “실질적으로 정시가 약 38% 정도로 높은 편인데 왜 우리 대학이 13개교에 이름이 올라갔는지 이유를 잘 모르겠다”면서 “논술전형이 다음 주부터 시작되는 상황이라 입학부서 담당자들은 (너무 바빠) 멘붕 상태다. 공식적인 입장은 입학전형공정위원회 회의에서 논의해 본 후 다시 말씀드리겠다”고 짧게 언급했다.     

정시 없이 수시 100%로 학생을 선발하는 포항공대 역시 특별한 코멘트가 없다고 했다. 이 대학 관계자는 “지금 서류평가가 한창 진행되는 시기다. 교육부에서 그렇게 (실태조사를) 한다면 전향적으로 협조를 해야 하지 않겠나. 교육부 방침에 부합하게 제대로 해왔다. 다만 바쁜 시기라서 그게 걱정이 될 따름”이라면서 “내부적으로 논의 과정을 거쳐 교육부에서 실태조사가 나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하고, 업무조정을 어떻게 해야할 지 정도로 생각하는 중이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상황을 두고 박태훈 전국대학교 입학관련처장협의회장(국민대 입학처장)은 교육부가 대학 입장을 헤아려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 회장은 “여태까지 교육부에서 하라는 대로 대학들이 다 해왔다. 조국 법무부 장관 자녀의 입시 논란 관련된 사회적 분위기에서 교육부 장관도 어쩔 수 없이 액션을 취한 측면도 있을 것으로 본다”며 “대학들은 입시 일정으로 야근체제에 돌입했을 뿐만 아니라 주 52시간 근로제를 신경조차 못 쓰고 있다. 이렇게 바쁜 상황에서 실태조사를 벌이면 정말 감당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회장은 “올해 입시의 엄정성과 공정성 측면도에서 문제가 발생할 소지도 있다. 교육부는 학생들이 제대로 평가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한다”며 “차라리 올해 입시가 끝난 시점인 내년 3월이나 4월에 하는 방법도 있다. 지금이라도 시기를 몇 개월 미루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지 않겠냐”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