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국민들의 마음을 어둡게 하는 뉴스가 연일 쏟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오랜 가뭄 끝의 단비처럼 신선한 뉴스 하나가 이목을 끌고 있다. 1980년대에 발생한 뒤, 공소시효도 넘기며 우리나라 범죄 사상 최악의 미제사건으로 남아 있던 화성 연쇄살인사건의 유력 용의자가 특정됐다. 첫 사건 발생 후, 33년이 지난 오늘에서야 진범 확인의 실마리가 풀린 것이다. 이 같은 놀라운 결과가 가능한 것은 당시 피해자에게서 수거한 DNA가 용의자의 것과 일치했기 때문이다. 한 마디로 더욱 정교해진 첨단 과학수사의 개가라 할 수 있다. 범죄자들은 항상 원전 범죄를 꿈꾼다고 한다. 반면 이들을 잡아야 하는 수사관들은 모든 범인은 흔적을 남기게 돼 있다는 믿음으로 대응한다. 완전 범죄를 깨는 최고의 무기는 바로 과학수사라고 할 수 있다. 해부학, 생물학, 화학은 물론 사회학, 논리학, 심리학 등의 사회과학적 지식까지 총동원하는 게 요즘의 수사기법이다. 과학수사의 시초는 프랑스의 범죄학자 에드몽 로카르(Edmond Locard, 1877~1966)의 재미난 발상에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크기가 큰 증거물에만 신경을 썼는데, 그는 크기가 작아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증거물에 주목했다. 그는 미세한 먼지와 흙, 금속 파편 등을 감정해 범인이 현장에 있었고 피해자와 신체 접촉이 있었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입증했고 이것이 과학수사의 시작이었다. 과학수사는 화학, 물리학, 생물학, 의학, 약리학, 기계공학, 정보공학, 사회학, 심리학, 논리학, 회계학 등의 학문 전반을 포함해 이루어지고 지문감식ㆍ화재감식ㆍ사체감식ㆍ거짓말탐지기의 이용, 혈액ㆍ타액ㆍ정액ㆍ유전자 등의 감정, 총기ㆍ탄알 등의 감정, 필적 감정 등 모든 감식기술을 이용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관련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인재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 분명하다.

- 과학수사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궁금증이 생기면 사소한 것이라도 끝까지 파악해 그 원인을 밝히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일례로 살인사건이 발생하면 부검을 통해 사인을 밝히게 되는데 사망자가 약독물을 복용해 사망한 경우도 많다. 살해 전에 알 수 없는 약독물을 복용시키고 살해한 경우에는 수십만 화학물질 중 어떤 물질이 사망의 원인이 됐는지 밝히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작업이다. 그렇지만 반복적인 실험과 집중력 그리고 끈기를 갖고 물질을 찾아내면 사건을 해결하는 결정적인 단서를 발견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학교생활 중에도 평소 사물의 현상 이면에 담긴 원리를 이해하려고 하고 그것은 수업 시간을 통해서 다양한 형태의 질문으로 도출해야 한다. 또한 개인적인 능력 못지않게 여럿이 팀을 이뤄 진행하는 조직력을 갖추는 것도 필요하다."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과학수사과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과학수사과

- 과학수사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과학수사는 법의학, 유전자, 약독물, 마약, 범죄심리, 미세증거물, 안전사고, 교통사고 등 많은 분야의 전문가를 필요로 한다. 그런 점에서 법유전자, 법독성학, 법화학, 법안전, 디지털분석, 교통사고분석, 범죄심리 등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인재의 채용이 늘면서 젊은이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업무의 성격상 신분은 공무원으로 연구직, 기술직이 대부분이며 남녀 모두 공등한 기회가 주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관련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여성들이 자기의 꿈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 과학수사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나.
"과학수사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에 대한 교육과 현장조사, 실습 등의 학습과정을 통해 정확한 과학적 분석과 현장감식, 과학적 채증 및 범죄 감식 기법 등을 가르치기 위해 과학수사학, 과학수사지문, 수사심리, 거짓말탐지, 사이버범죄론, 문서감정론, 법화학, 현장조사기법, 범죄현장재구성, 과학수사사진, 범죄학개론, 경찰학개론, 과학수사정보사회론, 경찰수사론, 교통법규론, 교통사고조사론, 교통사고재현론, 교통사고운동역학, 영상과학수사론, 법의학감식, 법과학인턴십, 화재폭발감식, 과학수사실습, 미세증거물학, 법행정학, 형법, 형사소송법, 과학수사영어, 손해사정론 등의 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 과학수사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교통사고분석사, 수사심리상담사, 문서 및 인장감정, 거짓말탐지사, 정보처리사, 컴퓨터 활용능력, 화재 감식가, 방화관리 2급, 위험물관리 2급, 손해사정인(과학수사 분야) 등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 과학수사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국가정보원, 검찰청 과학수사센터(DFC), 경찰청 및 해양경찰청의 과학수사 공무원, 국방부의 과학수사연구소, 육·해·공·해병대의 과학수사단,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보험회사 및 손해사정법인의 화재감식팀 및 교통사고 처리반, 항공회사 및 교통관련회사 검시관 및 심리분석관, 문서·인장·족적 감식 관련사업, 기타 과학수사 관련업체 등에 진출할 수 있다."

- 과학수사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과학수사과는 대전과학기술대학교, 대전보건대학교에 설치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