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국민 누구나 1000개 이러닝 콘텐츠 이용, 콘텐츠 판매, LMS 무료분양 등

STEP 초기화면
STEP 초기화면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원장 임경화)이 11일 수요자의 훈련 접근성 개선, 다양한 교육훈련 콘텐츠 보급, 新 교육훈련 방식 활용 등을 특징으로 한 기술·공학 분야 평생직업능력개발 플랫폼 ‘STEP(http://www.step.go.kr)’을 공식 오픈했다.

STEP은 Smart Training Education Platform(스마트직업훈련 플랫폼)의 약자로 △국가차원의 4차 산업혁명 직업훈련 활성화를 위한 인재강국 실현 △국민차원의 직업능력개발 훈련 상시참여를 통한 취업기회 확대 △기업차원의 우수인재 확보 및 근로자 재훈련을 통한 기업경쟁력 강화 △훈련시장의 新 훈련기법 확산 등 직업훈련시장의 양적·질적 성장 실현 등을 목표로 운영한다.

STEP은 기술·공학분야 무료 온라인 과정 운영으로, 고용노동부의 지원을 받아 ‘e-koreatech’을 운영해 재직자·구직자의 역량 향상을 위한 평생직업능력개발 허브역할을 한다. 현재 STEP에 탑재된 1000개 이상의 콘텐츠는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또 STEP은 콘텐츠 제작과 판매가 가능하다. 이는 다양한 분야의 질 높은 콘텐츠를 유통해 이러닝 훈련 시장을 활성화하고 온라인 직업훈련의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훈련기관 간 또는 개인과 훈련기관 간 자신이 보유한 콘텐츠를 직접 거래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한편 STEP은 학습관리시스템을 무료로 분양한다. 훈련기관과 사업주는 STEP을 통해 LMS(학습관리시스템) 심사를 무료로 분양 받아 자신의 교육훈련 콘텐츠를 설계・구축・운영할 수 있게 지원한다.

임경화 원장은 “STEP을 통해 전 국민과 직업훈련기관 등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질 높은 직업훈련 콘텐츠를 활용하고 직업교육훈련 생태계도 보다 견고하게 조성됨으로써 일자리 안전망도 강화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