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AI개발그룹장 역임…‘S Voice’ 개발 총괄하며 국산화 및 상용화 성공
“AI 원천기술 연구보다 실용적 기술개발과 산업체 활용 중요”
전문가 컨설팅단 만들어 기업 지원…기업별 ‘맞춤형’ AI 솔루션 제공

강상기 한양AI솔루션센터장
강상기 한양AI솔루션센터장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빅스비, 김치냉장고 온도를 2도만 더 올려줘” “빅스비, 서울역으로 가는 마을버스가 우리집 앞에 몇 분 뒤 오지?” 삼성그룹의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서비스 개발을 이끌었던 강상기 삼성전자 AI개발그룹장이 한양대에서 중책을 맡게 됐다.

한양대가 국내 대학으로는 처음으로 기업들에 맞춤형 AI 기술을 제공하는 전문 연구소(센터)를 열게 되면서다. 한양대는 지난 10일 한양AI솔루션센터 개소식을 열고 제조공정 분야부터 시장분석까지 기업활동에서 AI 기술이 접목될 수 있는 모든 영역에 걸쳐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선포했다.

강상기 초대 센터장은 삼성전자의 휴대폰, TV, 냉장고 등에 적용되는 ‘S Voice’ 개발을 총괄하고 관련 기술을 모두 내재화(국산화)해 상용화를 성공시킨 주인공이다. 최근에는 삼성전자가 개발한 AI 적용 음성인식 플랫폼인 빅스비(Bixby) 개발을 이끌었다.

“무모해 보이는 일일지라도 지금의 시도는 실패를 만드는 게 아니라 좀 더 좋아진 내일을 만드는 밑거름입니다. 그게 바로 제 직업적 좌우명입니다. 쓰러져도 다시 우뚝 일어나는 제 삶의 마스코트 ‘오뚝이’처럼 개발에 실패한 순간에도 금방 일어나 또 도전했어요. 수만 번의 실패들이 모여 새로운 기술이 생겨나듯 대학에서도 많은 도전과 끊임없는 시도를 할 계획입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최고로 꼽히는 회사에서 중책을 맡았던 이른바 ‘삼성맨’을 영입한 데는 사활을 걸고 ‘AI센터’를 반드시 성공시키겠다는 대학의 의지가 반영됐다. 실질적으로 AI는 원천기술 연구보다는 실용적인 기술개발과 산업체 활용이 더욱 중요하다는 게 분야 전문가들의 일성이다.

강 센터장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AI 기술을 국내 기업에 적용하고 활용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겠다는 포부다. 강 센터장은 “센터 설립의 근본 취지가 산업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컨설팅(가이드)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각각의 산업체에 최적화된 ‘지능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게 센터의 콘셉트다. ‘기성복’이 아닌 ‘맞춤복’ 같은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다. 강 센터장은 “AI솔루션센터는 각각의 산업체에서 하고 있는 영역으로 범위를 좁히고 더 깊이 있는 지능화를 이루는 게 목표”라고 라며 “산업 전반에 걸쳐서 솔루션을 제공하되 그 솔루션은 각각의 산업체에 맞도록 전문적 지능화를 통해 해결책을 제시하는 게 관건”이라고 말했다.

강 센터장은 센터의 성공적인 임무 수행을 위한 핵심적인 조건으로 ‘산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을 꼽는다. AI 분야는 다른 분야보다 산업 현장과의 접점을 높이고 협력을 이루는 게 성공 요인이라는 설명이다. 강 센터장은 “이를 위해 센터는 지속적으로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문가로 컨설팅 풀(pool)을 만들어 기업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궁극적으로는 산업체 스스로 문제를 찾아내고 이를 분석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게 강 센터장의 포부다. 강 센터장은 “AI에서는 빅데이터를 갖추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이를 갖출 수 있는 방안과 분석 솔루션을 제공해 결국에는 산업체 스스로 문제를 분석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양AI솔루션센터가 대학과 산업체, 정부를 잇는 ‘허브’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도 비쳤다. 정부가 AI 연구지원, 인력양성 등에 적극적인 투자로 미래 경쟁력 확보에 나선 만큼, 센터도 대학과 산업체의 협력과 인력양성을 통해 정부 지원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겠다는 입장이다.

대학 내 학부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이뤄질 AI 교육 커리큘럼 개발도 일부 맡게 된다. 강 센터장은 “대학원생들이 산업체와의 프로젝트를 통해 실질적인 경험을 하고 이를 통해 이론을 더욱 단단하게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고 한다”면서 “산업체에서 실제로 필요로 하는 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그 결과가 산업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연결하겠다”고 했다.

특히 센터 설립은 기업의 기부금을 시드머니로 마련돼 대학 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다. “해양을 지배한 자가 20세기를 지배했다면 21세기는 AI를 지배한 자의 것이 될 것”이라며 동원산업 측이 한양대에 30억원을 내놓아 한양AI솔루션센터 건립이 속도를 낼 수 있었다.

고객의 삶을 꿰뚫는 AI기술을 선보였던 삼성그룹에서 그의 역할이 컸던 만큼 대학에서의 활약 또한 기대되고 있다.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파고를 헤쳐 가기 위해서는 기업과 대학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국내 산업체들은 경쟁력을 확보해 지속 가능하도록 하고 한양대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좋은 인력들을 많이 육성할 수 있도록 센터에서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세계적으로 ‘산업과 제조업의(Industrial & Manufacturing) AI 기술’ 하면 한양AI솔루션센터가 화두로 오를 날이 꼭 올 것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