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IT 산업의 발전은 세계를 분 단위로 바꿀 만큼 혁명적으로 진화하며 상상을 초월할 정도의 스마트한 세상이 열리고 있다. 사람들은 24시간 스마트폰을 끼고 살면서 정보를 얻고 여가를 즐기며 소통을 한다. 그런데 IT 산업이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는 것은 하드웨어보다는 소프트웨어의 영향이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즉 소프트웨어가 개인이나 기업은 물론이고 국가 경쟁력이 되는 시대로 접어들었다는 것이다. 스마트폰은 물론이고 텔레비전, 냉장고, 세탁기 등의 전자제품과 항공기, 자동차, 선박, 로켓 등 첨단 기기의 핵심은 하드웨어를 움직이는 소프트웨어라 할 수 있다. 창의적인 소프트웨어 하나가 치열한 경쟁을 이기고 시장을 석권하는 소프트에어 전성시대에 들어섰다고 할 수 있다. 이제 소프트웨어는 금융, 문화, 행정, 예술, 항공, 환경, 에너지 등은 물론이고 전통적인 제조업에까지 손을 뻗치지 않는 분야가 없을 정도로 모든 산업의 기반 기술이 됐다. 지구온난화에 따른 급격한 기후 변화로 인한 재난과 안전사고들도 소프트웨어 기술을 활용해 미리 상황을 분석하고 예측함으로써 재난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스마트폰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불리는 애플도 기기 자체의 경쟁력보다는 기기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즉 앱스토어를 통하여 올라오는 소프트웨어의 생태계 구축이 타 기업이 흉내낼 수 없을 정도로 완벽하다는 점에서 소프트웨어의 경쟁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다. 소프트웨어는 이제 경제적인 논리를 넘어 국가 전체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할 것이다.

- 스마트소프트웨어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사소한 일이라도 문제의식을 갖고 그 일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대안을 찾아 볼 수 있는 마인드를 갖춰야 한다. 특히 수업 시간에 다양하게 이루어지는 수행평가 과제를 준비할 때, 내용에 따라서는 비록 수준이 낮을지라도 관련 내용을 구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직접 제작해 제출해 보는 것도 필요하고 선생님의 양해가 주어진다면 급우들 앞에서 직접 시연해 볼 필요도 있다. 요즘 고교마다 소프트웨어 동아리가 있기 때문에 해당 동아리에 들어가 기본기를 착실하게 익히고 동아리원들과 함께 탐구과제를 설정하고 그와 관련해 자료를 모으고 이를 가공해 소프트웨어를 만들어보는 활동도 필요하다."

연암공과대학교 스마트소프트웨어과
연암공과대학교 스마트소프트웨어과

- 스마트소프트웨어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우리는 이미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에서 살고 있다. 소프트웨어 산업은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해 새 시장을 창출할 무궁한 잠재력과 대박 가능성을 갖고 있다. 그런 점에서 소프트웨어 관련 기술의 발전을 더욱 빨라질 것이고 이를 주도한 인재의 육성은 국가적 과제라 할 수 있다. 우리 나라의 자연계 인재들은 의대를 선호하지만 G2인 미국이나 중국에서는 소프트웨어 분야의 인기가 압도적이라 할 수 있다. 중국의 북경대나 청화대의 소프트웨어학과는 당대 최고의 수재들이 들어가는 학과로 인식되고 있고 이는 미국도 마찬가지다. 미국 내 소프트웨어 전문직은 2018년 140만 명에 달하고 더 많은 소프트웨어 일자리가 발생될 전망이다. 우리 나라에서도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책이 속속 나오고 관련 법령도 만들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발전 가능성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 스마트소프트웨어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나.
"다양한 형태와 용도의 스마트 디바이스 및 정보시스템에서 구동되는 소프트웨어의 설계 및 개발에 필요한 기초적인 이론과 핵심적인 전문 이론을 기반으로, 창조 경제와 스마트 정보화 사회의 핵심인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꼭 필요한 전문 프로그래밍 및 운영 기술을 습득한다. 주요 과목으로는 컴퓨터 구조, 알고리즘, 빅데이터 분석, 스마트팩토리 분석, 데이터베이스, 안드로이드, JAVA 응용, JAVA 심화, 캡스톤디자인, JSP, HTMLS 등의 과목을 배우게 된다."

- 스마트소프트웨어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시스템감리사, 네트워크관리사, 리눅스마스터, 정보보안산업기사, MOS 등 기타 여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스마트소프트웨어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웹·앱 소프트웨어의 설계 및 개발, 웹·앱 콘텐츠 개발 분야 등 프로그래밍 분야, 데이터베이스 구축, 관리 및 활용 등 데이터베이스 분야, 정보 통신망 구축 및 운용 분야, 서버 구축 및 관리 분야, S/W 및 H/W 전문 테스트 분야 등 서비스 분야, 인터넷 정보 서비스, 금융기관·교육기관·기업체의 전산 업무 등 소프트웨어 응용 분야, 공무원, 대기업, 중소기업, 소프트웨어개발업체, 게임개발업체, 소프트웨어관리업체, 소프트우어판매업체, 시스템관리 업체, 품질관리 분야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스마트소프트웨어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스마트소프트웨어과는 연암공과대학교, 두원공과대학교에 개설돼 있고 유사학과로 김포대학교에 스마트팩토리IT융합과가 설치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