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N PS 2019’ 23개교 총장, 15일부터 3박4일간 대만 타이베이‧타이난 등 순방
대만 교육부, 대만과학기술협회, 대만평감협회 참석…혁신사례 나누며 양국 우호협력 다져

15일 타이베이 샹그릴라 호텔에서 ‘UCN PS 2019 대만 콘퍼런스’ 첫날 행사가 열렸다. (사진=한명섭 기자)
15일 타이베이 샹그릴라 호텔에서 ‘UCN PS 2019 대만 콘퍼런스’ 첫날 행사가 열렸다. (사진=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UCN PS 2019 대만 콘퍼런스’가 지난 15일부터 3박 4일간의 일정으로 타이베이와 타이난에서 개최됐다. ‘UCN PS 2019’ 2~5차 콘퍼런스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 참가한 전문대학 총장들은 순방 기간 동안 △대만 교육부, 대만과학기술협회 관계자 간담회 △타이베이과학기술대학교‧타이완과학기술대학교 방문 △대만평감협회 이사장 회담 △곤산과학기술대학교 탐방 등을 위해 타이완과 타이난을 순방했다.

이인원 본지 회장은 15일 대만 콘퍼런스 개회를 선언하며 “대만 콘퍼런스는 우리와 다른 사회에서 직업교육이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를 보고 느끼는 데 목적이 있다”며 “동시에 우리가 아는 것을 알려 줄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대만 콘퍼런스의 첫날인 15일에는 대만 교육부에서 쑤후이원(徐會文) 국가 및 우안교육사 교육참사와 료카오시엔(廖高賢) 기술직업교육사 교육부참사가 참석했다. ‘대만의 기술직업교육 현황 및 성과’를 주제로, 현재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대만의 고등직업교육 혁신의 현재와 미래상을 일목요연하게 소개했다.

남성희 대구보건대학교 총장(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수석부회장)은 한국 전문대 총장단을 대표해 “한국과 대만은 모두 기술을 중시하고 직업교육 활성화의 의지가 있다”며 “대만은 고등직업교육을 학문‧연구와 같은 위치에 놓고 아시아 직업교육의 선구자적 역할을 했다. 대만의 교육 정책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튿날인 16일, 전문대 총장단은 대만의 국공립대인 타이베이과학기술대와 타이완과학기술대를 방문했다. 두 대학의 총장을 비롯해 국제협력처장, 산학협력처장, 창업처장 등이 자리해 대만 고등교육의 인재양성 계획과 3D프린팅 기술 등 미래기술교육에 대한 회담을 가졌다.

이어 저녁 만찬을 후승리(傅勝利) 대만평감협회 이사장이 함께하며, 대만의 대학기관평가에 대한 회담 시간을 가졌다. 대만평감협회는 대만의 과학기술대학교에 대한 대학평가를 실시하고 있는 대만 교육부 위탁 기관이다. 부승리 이사장과의 회담을 통해 한국과 대만의 대학평가의 현 주소를 비교하며, 대학평가가 가져야 할 방향성을 냉정하게 되짚을 수 있는 계기가 됐다.

3일 차인 17일에는 타이베이에서 대만 남부 타이난으로 이동했다. 타이난에 위치한 사립대인 곤산과학기술대의 실습관과 연구관 등을 둘러보며, ‘지방대로서의 직업교육 특성화’ 사례를 들여다봤다. 국내 지방 전문대학에 큰 시사점이 됐다는 평가다.

특히 이날, 한국 전문대 총장들을 보기 위해 린텡차오(林騰蛟) 대만 교육부 상근차장도 이 대학을 긴급 방문했다. 임등교 상근차장은 우리나라의 교육부 차관에 해당한다.

그는 “교육부 대표로 곤산과기대에서 한국의 여러 총장들을 환영할 수 있어서 영광”이라며 “최근 양국이 동시에 겪고 있는 고등교육 이슈인 ‘학생인구 감소’와 ‘대학정원 감축’ 문제의 해법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쌍방이 이 문제를 똑같이 고민하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해결할지 해법을 만들어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본지를 비롯한 전문대 총장단은 곤산과기대와 지속적인 교육 교류를 약속하는 협약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서로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교류를 활성화 해 양국의 고등직업교육 발전을 위해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리티엔샹(李天祥) 곤산과기대 총장은 한국 전문대학과의 강한 협력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대학 수는 많고, 학령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한국 대학의 상황을 이미 잘 알고 있다”며 “노하우나 정보를 비밀 없이, 협약을 맺은 한국 전문대학에 모두 공유할 것이다. 우리 대학도 도움을 받아, 궁극적으로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UCN PS 2019 대만 콘퍼런스’에는 △김병묵 신성대학교 총장 △김종수 서울여자간호대학교 총장 △나세리 한양여자대학교 총장 △남성희 대구보건대학교 총장 △마정순 여주대학교 부총장 △박두한 삼육보건대학교 총장 △박병완 아주자동차대학 총장 △박소경 호산대학교 총장 △박승호 계명문화대학교 총장 △안규철 안산대학교 총장 △왕덕양 송곡대학교 총장 △우제창 서일대학교 총장 △우형식 한림성심대학교 총장 △원재희 강원관광대학교 총장 △윤여송 인덕대학교 총장 △윤지현 성덕대학교 총장 △윤현민 인천재능대학교 부총장 △이민숙 동강대학교 총장 △이학은 마산대학교 총장 △정완섭 동양미래대학교 총장 △조순계 조선이공대학교 총장 △진인주 인하공업전문대학 총장 △허정석 울산과학대학교 총장 △오부윤 인덕대학교 국제교류원장 등 23개교 24명이 참여했다.

본지에서는 △이인원 회장 △최용섭 발행인 △이재규 상무이사가 동행했다.

‘UCN PS 2019’의 6차 콘퍼런스는 오는 11월 14일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