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자동차대학이 ‘보령지역 참학력 공동교육과정’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아주자동차대학이 ‘보령지역 참학력 공동교육과정’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한국대학신문 오지희 기자] 아주자동차대학(총장 박병완)이 5일 보령교육지원청 회의실에서 박병완 아주자동차대학 총장, 김동일 보령시장, 이진호 보령교육장 등 보령시 교육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참학력 공동교육과정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역 학생들의 교과 선택에 다양성을 제공하기 위해 개별 학교가 개설하기 어려운 교과목을 대학과 학교의 협력을 통해 개설해 주는 대학연계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2025년부터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추진하게 됐다.

협약에 따라 보령지역 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웠던 심화과목과 실험·실습과목이 아주자동차대학과 연계를 통해 다양한 꿈 키움 과정과 정규교육과정의 개설이 이뤄질 예정이다. 아주자동차대학은 우수강사 지원, 교육 시설과 프로그램 제공, 심화과정 운영 등 대학연계 공동교육과정 운영의 제반 사항을 지원하게 된다.

협약식에서 박병완 총장은 “아주자동차대학은 참학력 공동 교육과정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지역 학교들의 교육력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친환경 미래자동차, 자율주행자동차가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는 대표산업이 될 것이다. 직업 세계가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서 지역의 인재들이 스스로 진로를 개척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며 역량은 키울 수 있도록 우리 대학이 가진 인적·물적 자원과 그동안 대학이 구축해 온 역량을 지역 학교와 지역의 학생에게 아낌없이 제공하겠다. 지역과 국가를 넘어 세계가 필요로 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이수하고 누적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교과과정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다. 제도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는 다양한 과정의 개설과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는 것이 중요한 관건이다. 이에 따라 지역의 학교들이 우수한 교육 역량을 보유한 대학과 손잡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