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생활 수준이 높아지고 덩달아 기대 수명도 늘어나면서 현대인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건강이다.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삶을 영위해 나가기 위해서는 안전한 먹거리가 필요하고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한 의약품의 안전성 또한 중요하다. 식품이나 의약품과 함께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화장품 그리고 산업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화학약품 등의 제조과정에 필요한 분석 기술 및 생산된 제품 또는 수입품에 포함된 성분을 밝혀내는 것은 안전성 확보와 함께 관련 기술의 개발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분석기술은 제약회사를 비롯한 제조회사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노하우이기 때문에 분석기술자는 회사 내에서도 전문가로서 안정된 직책을 맡게 된다. 분석기술을 통해 얻은 데이터는 제품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으며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방향을 제시하는 길잡이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런 점에서 건강한 삶과 함께 산업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식의약품의 관리를 위하여 반드시 검증을 거쳐야 할 과정이 바로 분석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식의약품을 통한 건강한 사회의 구축과 함께 경제 발전을 견인할 정부의 입장에서는 생산되거나 개발할 제품은 철저하게 객관적인 자료에 의해 검증해야 하고 그것의 기준은 바로 분석기술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식의약품은 인간의 삶에 있어 매우 중요한 만큼 철저하게 관리하고 또 그런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객관적 데이터를 활용한 검증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분석기술은 현재도 중요하지만, 앞으로도 더욱 비중이 높아질 분야임이 분명하다. 관련 인력의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는 점에서 직업적인 안정성과 함께 기술적인 전문성을 추구하는 젊은이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장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 식의약품분석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과학적인 마인드를 가진 친구들에게 유리하다. 그런 점에서 교과목 가운데는 과학 과목의 성취도가 중요하지만 단순하게 성적만 갖고 판단할 것이 아니라 수업 시간에 어떤 문제의식을 갖고 현상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노력이 드러나야 한다. 또한 학교생활에서는 자신이 맡은 역할은 빈틈없이 처리하고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제안도 할 수 있어야 한다. 과학 관련 동아리에서 활동하면서 특별히 식품이나 의약품과 같은 분야에서 특정 주제를 정해 이를 탐구하고 그 결과를 보고서에 정리하는 등 과학적 탐구의식을 발현해 실천에 옮기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충청대학교 식의약품분석과
충청대학교 식의약품분석과

- 식의약품분석과의 잠재적 발전 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전 세계적으로 식품과 의약품 산업은 지속적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그런 만큼 관련 제품에 대한 안전성과 함께 보다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의 개발에 필요한 분석기술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새로운 식품과 의약품이 분초를 다투며 쏟아지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면 이들 제품의 안전성과 함께 품질을 보증할 분석기술자의 수요는 급증하고 있으나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는 현실에서 이들 인력의 양성을 맡고 있는 고등교육기관의 관련 학과도 극소수에 불과한 실정이다. 그런 점에서 과학 분야 특히 분석에 흥미를 갖고 있는 학생에게는 전문가로서 자신의 역량을 십분 발휘할 기회가 주어져 있고 무엇보다도 전문 기술인이라는 점에서 직업의 안정성과 함께 높은 대우를 받을 수 있다는 매력도 있다."

- 식의약품분석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나.
"1학년은 품질관리개론, 생명과학개론과 같은 이론수업과 더불어 식의약미생물학 및 실험, 기기분석기초실험, 생물학 및 실험 등 실험 수업도 같이한다. 2학년에는 기기분석화학실험, 식의약품분석실험처럼 분석기술의 기본적인 실험부터 약용식품재료학, 향장공학 및 실험, 기기분석응용실험 등 보다 심화한 수업을 통해 전문적인 분석기술자로서의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식의약품분석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의약정보사, 산업위생관리사, 화학분석사, 식품기사, 식품산업기사, 식품기술사, 위생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식의약품분석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의약품분석전문가, 식품유해물질분석전문가, 수입식품검역요원, 생명과학연구원 및 보건의료 분야 연구원으로 전국의 식품, 화장품, 화학약품 업체에 진출할 수 있다. 주요 취업처로는 녹십자, SKC, LG생활과학, 유한양행, 셀트리온, 서흥캅셀, SFC(주), 바이오랜드, 인성제약, 한독약품, 일양약품, 메디톡스, 풀무원, 한국화약, 한국화장품, 동화약품, 신풍제약, 대한제약, 제일제당, 보령제약, 식품의약품안전처(공무원 또는 연구원) 등이 있다."

- 민족문화학과를 운영하는 전문대학은.
"식의약품분석과는 전문대 중에서 유일하게 충청대학교에만 개설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