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완 전 조선대 총장 2차 해임 교원소청심사 27일로 2주 연기
성명서ㆍ기자회견ㆍ탄원문 등 학교 안팎으로 각축전 치열

조선대 설립기념탑 전경.
조선대 설립기념탑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조선대가 교육부 교원소청심사위 결과가 나오면 내용에 상관없이 민영돈 신임 총장 임명을 통해 대학을 정상화하겠다고 밝히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지 주목된다. 다만, 강동완 조선대 전 총장 해임에 대한 소청 심사가 당초 13일에서 27일로 연기되면서 현재와 같은 혼란이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조선대는 11일 간담회를 열고 “교원소청심사위 결정이 나오면 어떤 결과가 나오든지 민영돈 총장 당선자를 임용할 것”이라며 “신임 총장이 주도해 새로운 판을 짜서 조선대 쇄신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23일 광주고법이 “지난 9월 법인 이사회가 내린 강 전 총장에 대한 2차 해임과 관련한 교육부 소청이 진행 중인 만큼 소청심사 최종 결정이 나올 때까지 총장 임용 절차를 중지하라”고 주문하면서 조선대는 지난달 1일 17대 총장으로 선출한 민 당선자의 임용을 미뤄왔다. 

조선대 관계자는 “광주고법의 판결은 선출된 당선자가 위법이라는 결정은 내리지 않았다. 교원소청심사위의 결과를 따르라는 것이 아니라 결과가 나올 때까지 중지하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소청 결과 후 조선대가 민 당선자를 임명하더라도 강 전 총장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법적 싸움으로 번질 가능성이 크다.

앞서 광주고법의 판결 직후 강 전 총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대를 마치 분란과 혼란의 도가니처럼 만드는 데 큰 책임이 있는 현 임시이사회는 시민과 구성원에게 사과하고 12월 13일 임기 이전에라도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교내외 여러분들과 더 많이 대화하고 협력해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이것은 제가 그동안 정당한 비판을 넘어 온갖 비난과 수모 속에서도 조선대 16대 총장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책임이라고 생각한다”며 끝까지 총장직을 수행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또한, 교육부의 결정도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강 전 총장의 1차 직위해제에 대해 ‘무효’, 해임은 ‘최소’ 결정을 내리며 강 전 총장의 손을 들어주며 복직의 길을 열어줬다. 이번 심사에서도 비슷한 결정을 내리면 총장직을 끝까지 수행하려는 강 전 총장 측과 신임 총장 측이 충돌할 수밖에 없다.  

소청 결과도 언제 나올지 미지수다. 조선대 법인이사회와 강 전 총장 측 모두 13일에 심사를 열어 신속히 결론을 내달라고 요청했으나, 처리할 안건이 많아 27일로 연기됐다. 소청 심사가 늦춰지면 12월로 넘어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기자회견을 하는 강동완 전 총장(왼쪽)과
이사회 사퇴를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연 강동완 전 총장(왼쪽), 교육부에 성명서를 발표한 영호남 4개 대학 직원노조 대표들(오른쪽)

■ 서로 책임지라며 사퇴 주장…전총장들 탄원문 제출하기도 = 그러는 동안 조선대 안팎으로 각축전도 치열하다. 내부 구성원들은 조속한 대학 정상화를 촉구하며 소청위에 호소하는 한편, 강 전 총장 사퇴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총학생회는 성명서를 내고 “강 전 총장은 대학을 더는 혼란으로 빠뜨리지 말고, 대학의 안정과 발전을 위해 그동안 취해온 법적 공방을 즉시 중지하길 바란다. 그것이 우리 대학 학생들을 위함”이라며 “소청심사위원회에서도 조선대가 조속히 안정화돼 우리 학생들이 아무 갈등 없는 환경 속에서 자유롭게 배움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조선대 전 총장을 비롯해 명예교수, 보직자들도 강 전 총장에게 법적 공방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이들은 소청심사 위원에게 탄원문을 제출해 “제2주기 교육부 평가에서 탈락한 10여 개 대학 총장과 보직자들은 스스로 책임을 지고 모두 물러났다. 강 전 총장은 ‘왜 나만 책임져야 하느냐’는 무책임한 발언으로 대학구성원들을 등 돌리게 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모든 구성원이 합의해 93%가 투표에 참여해서 총장 후보가 압도적 지지로 당선됐다. 그러나 강 전 총장이 고법에 ‘총장해임무효 및 임명절차 가처분 신청’을 제출라면서 일부 인용 결정이 돼 새 집행부를 구성도 하지 못하도록 업무를 마비시켰다”고 밝혔다. 

영호남 4개 대학 직원노조 협의회는 “신임 총장이 조선대의 조속한 정상화를 이뤄 낼 수 있도록 교원소청심사위원회가 현명한 판단을 내려주실 것을 요청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반면, 조선대법인 이사회의 책임론도 제기됐다. 강 전 총장이 이사회 사퇴 기자회견을 연 데 이어 조선대 학부모협의회도 박관석 조선대 이사장을 포함해 관계자 31명을 고소·고발하고 기자회견을 개최하는 등 맞불을 놨다. 

학부모협은 “조선대 민주동우회의 일부 불순세력 및 이들과 끈끈한 관계를 맺고 있는 이사회, 그리고 좌충우돌하는 교수평의회 의장단은 즉각 사퇴해야 한다”며 “조선대를 파행으로 몰고 그것도 부족해 학생들까지 본인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싸움판에 끌어들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선대 관계자는 “이사회 및 신임 총장이 강 전 총장과 다각도로 접촉하려고 노력했으나, 대화로 해결하기 힘들 정도로 감정의 골이 깊어졌다”며 “결국 기존의 소송을 비롯해 행정소송 등 법적 분쟁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