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학진흥재단이 대학의 교육 투자에 대한 내용을 인포그래픽으로 알기 쉽게 정리해 제작·배포했다.
한국사학진흥재단이 대학의 교육 투자에 대한 내용을 인포그래픽으로 알기 쉽게 정리해 제작·배포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한국사학진흥재단(이사장 지병문, 이하 재단)이 대학재정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해 카드뉴스를 제작해 대학재정알리미에 배포하고 있다.

이번에 제작・배포한 카드뉴스는 ‘우리 대학 교육투자 얼마나 하나?’라는 주제로 △사립대학 교육투자의 의미 △학생 1인당 교육비 △교육비 환원율 현황 △2018회계연도 사립대학 교육투자 상위 30개교 자료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교육비’는 학교 재정지출 가운데 학생의 교육을 위해 직접적으로 지출되는 비용으로, 2018회계연도 결산 기준 학생 1인당 교육비는 사립대가 1510만원, 사립전문대가 1030만원이다. 재단은 교육비가 최근 3년 동안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최근 산학협력단회계 교육비 증가에 기인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교육비 환원율은 학생 1인당 교육비와 등록금 수입 대비 교육비 투자 비율로, 2018회계연도 결산 기준에 따르면 사립대는 198.3%, 사립전문대는 172.4%이다. 교육비 환원율 역시 최근 3년 동안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외에도 ‘우리 대학 교육투자 얼마나 하나?’ 전체 카드뉴스는 재단이 운영하는 대학재정알리미(http://uniarlimi.kasfo.or.kr)의 ‘그림으로 보는 재정’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재단 관계자는 “향후 사립대 교육 투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우리 대학 장학금 얼마나 주지?’를 비롯해 대학가 주요 이슈사항에 대한 카드뉴스를 대학재정알리미에 순차적으로 배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