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현대 사회에서 자동차는 인간이 발명한 제품 중 최고의 걸작품이라 평가받을 만큼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 대수는 2018년 기준 2320만대로 총인구수 5163만명 대비 두 사람 중 한 명 꼴로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계소득 증가에 따른 소비품목 1위는 자동차라는 통계에서 보듯이 이제 자동차는 생활 필수품이 됐고 가구마다 1대의 자동차를 보유하는 것을 넘어 1인 1자동차 시대로 접어 들었다. 그러니 차도나 골목, 유휴지 공터 할 것 없이 조금이라도 빈틈만 있으면 어김없이 차량들이 주차돼 있는 실정이다. 주차장이 있는 아파트일지라도 한집에 2~3대씩 차량을 갖고 있는 세대들이 많아 저녁마다 주차전쟁으로 골머리를 앓는다. 이처럼 많은 차량은 다양한 상황에서 수많은 사고로 이어지고 있어 자동차를 운영하는 과정상 사람을 보호하는 차원에서 자동차관련 법규와 보험 등도 필요하므로 이들 역시 자동차와 함께 중요한 한 축을 이루고 있다. 자동차 소유주들은 대부분 보험에 가입해 자동차와 관련된 각종 사고가 발생하면 다양한 형태의 갈등과 분쟁이 발생하므로 이를 보험사에 위임하게 되는데 이때 보험사의 자동차 손해사정 관련 인력은 사건을 접수해 대물 또는 대인 손해액을 정확히 산정해 사건을 해결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해가 갈수록 자동차 등록 대수가 증가함에 따라 사고율도 높아지고 있고 손해사정 관련 인력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자동차 손해사정 전문가는 꾸준히 각광받을 것으로 보인다.

- 자동차손해보상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상황이 발생하면 사건을 정확히 파악해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특히 사고에 대한 정확한 자료 수집, 조사 및 판단 능력이 요구되며 통계학적 계산을 신속․정확하게 할 수 있는 수리 능력을 갖춰야 한다. 이에 따라 수학 교과에 대한 지적 호기심과 문제 해결력 그리고 자기 주도성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하는데 그렇다고 높은 수준의 학업 성취 능력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또한 교우 관계나 동아리 활동 등에서 특정 상황이 발생할 경우 이해관계에 얽매이지 않고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정직과 책임감도 갖춰야 한다. 따라서 학급이나 학생회 등 일정한 조직의 임원으로 공적인 위치에서 업무 수행에 따른 경험을 쌓는 것도 필요하다."

두원공과대학교 자동차손해보상과
두원공과대학교 자동차손해보상과

- 자동차손해보상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 되나.
"바늘과 실처럼 자동차는 인간의 삶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제품이다. 자동차의 혜택을 안전하게 누리기 위해서는 어떤 문제상황에서도 효율적으로 해결해줄 수단은 반드시 필요하고 그래서 비교적 큰 액수의 경제적 비용을 치르더라도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다. 자동차 관련 보험은 대부분 대기업에서 운영하고 있고 수익 창출의 핵심 요인인 사고의 정확한 파악과 함께 효율적인 보상 체계를 갖추기 위해 관련 분야의 전문가에 대해 높은 연봉과 복지 혜택을 부여하면서 채용을 늘리고 있다. 대기업 손해보험사는 직업의 안정성뿐만 아니라 업무 성과에 따라 높은 성과급도 보장받을 수 있다. 또한 교통사고 전담 경찰 공무원이나 교통 관련 지방 공무원 등 국가직의 수요도 늘고 있다는 점에서 잠재적 발전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

- 자동차손해보상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는지.
"1학년 때는 큰 틀에서의 법과 보험 및 자동차에 대해 배우게 된다. 주요 과목은 보험업법, 보험계약법, 손해사정이론, 자동차전기전자, 자동차도장 등이다. 2학년 때는 법과 보험 및 자동차와 관련해 좀 더 자세한 이론과 함께 실무능력을 익히게 된다. 주요 과목은 보험계약특론, 자동차보험표준약관, 자동차 손해사정 실무, 자동차수리견적 실무, 자동차 사고조사, 보상프로세스 연구 등이다. 3학년 때는 주로 실무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하게 된다. 주요 과목은 보험사기 사례연구, 대화 및 협상의 기술, 특수자동차 구조, 수입자동차 견적 실무 등이다."

- 자동차손해보상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손해사정 업무와 관련해서는 제3종 대물 손해사정사, 제3종 대인 손해사정사, 제4종 손해사정사 등의 자격을, 교통사고 조사 및 분석 업무와 관련해서는 도로교통사고감정사, 교통사고분석사 등의 자격을, 자동차 관련 업무와 관련해서는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자동차검사산업기사, 차체수리기능사, 자동차도장기능사 등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 자동차손해보상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자동차 손해보험회사(삼성화재, 현대해상, 동부화재 등)의 손해사정 담당자, 자동차 정비공장의 사고 차량 견적 업무 담당자, 도로 교통사고전담 경찰 공무원, 육상 교통 관련 지방 공무원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자동차손해보상과를 운영하는 전문대학은 어느 곳이 있나요?
"자동차손해보상과는 두원공과대학교에만 유일하게 개설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