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경애 유아교육과 학과장

놀이 중심의 현장맞춤형 교육
놀이 중심의 현장맞춤형 교육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대림대학교 유아교육과는 유아들의 마음에 귀 기울이는 바른 인성과 전문적인 실무역량을 갖춘 우수한 유아 교사를 양성하는 곳이다. 대림대학교 유아교육과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기로 한다.

[유아교육과 소개]

대림대학교 유아교육과는 2004년 3년 과정으로 개설됐다. 유아를 향한 참사랑의 실천, 창의적인 놀이 아이디어 탐구, 유아교육 현장 맞춤형 교육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다. 이를 위해 유아들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발달단계별 교육방법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체계화해 운영하고 있다. 관련 전문 지식을 습득해 유아 중심, 놀이 중심의 전인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우수교사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교육부에서 제시한 유치원 교사 자격취득을 위한 기본 이수과목과 교직교과목은 물론, 유아교육 현장의 의견과 사회변화를 반영한 교과목들을 교육과정으로 개발해 현장 적응능력이 뛰어난 우수한 유아교사를 양성하고 있다. 최고 수준의 실습실에서 현장감 있는 교육으로 전문성을 갖춘 후 취업하면 우수하게 교사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많은 유아교육기관이 대림대학교 유아교육과를 졸업한 교사의 우수성을 인정하고 있다.

현장을 옮겨온 유아중심의 실습
현장을 옮겨온 유아중심의 실습

[유아교육과 특·장점]

유아교육과의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인간존중 및 전인교육에 대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진 바른 유아 교사 양성 △유아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소양을 갖춘 지혜로운 유아 교사 양성 △발전적 지도기술을 갖춘 유능한 유아 교사 양성 등이다.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유아교육과는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내실 있는 수업 진행과 필요한 경우 철저한 개별지도를 실시함으로써 학생모두가 잠재력을 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최고 수준의 실습실을 갖추고 우수한 교수진과 함께 실습 교육을 강화해 취업 첫날부터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하도록 현장적응능력을 키우는 지도를 하고 있다.

학과 특성화 교육과정으로 ITQ, ICDL 자격증 취득을 강화하고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 작성능력 및 매체 활용능력, 글쓰기 교과, 인간관계 및 윤리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평생 지도교수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교수-학생 간의 친밀감과 유대감 형성으로 학교생활 적응지도, 취업지도, 인성 지도 등을 강화하고 있다.

멀티미디어제작실, 동작실, 공예실, 모의유치원Ⅰ~Ⅱ, 피아노실, 수업행동분석실 및 다목적강의실 등을 보유하고 있다. 로비의 넓은 휴게 공간 확보로 선후배, 동료와 친목 도모 및 휴식을 통한 유연한 사고, 의사소통능력 향상 등을 도모하며 우수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현장 기반 모의유치원
현장 기반 모의유치원

[유아교육과 차별화된 경쟁력]

대림대학교 유아교육과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5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현시키기 위한 노력이다. 잠재돼 있지만 아직 발현되지 못한, 또는 학생 본인조차도 알지 못했던 장점을 찾아 그 가능성을 발현시킬 수 있도록 개별지도를 한다.

둘째, 바른 인성의 토대 위에 전문 지식의 실천적 역량을 갖춘 유아 교사양성이다. 정규교육과정, 비정규 교육과정, 튜터링 프로그램 등을 통해 바른 인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유아 교사를 양성하고 있다.

셋째, 교수-학생 간의 친밀한 유대관계에 기반한 상담이다. 지도교수를 비롯한 학과 내 모든 교수와의 친밀한 관계는 학업은 물론 교우 관계, 가정문제, 진로, 취업 등 다양한 상담을 편안한 분위기에서 언제든지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상담을 통해 스스로 생각이 정리되고 교수님의 조언을 통해 더 넓은 시각으로 상황을 이해하고 조정할 수 있는 안목이 생기게 된다.

넷째, 현장 기반 수업 운영이다. 정규수업 시간에 현장을 이해하고 적용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수업 운영, 현장전문가 초빙 수업, 현장 탐방 수업 등 현장기반 수업 운영을 통해 취업 후 바로 교사역할수행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다섯째, 체계적인 진로 및 취업지도 강화 프로그램의 운영이다. 학생은 자신의 진로 및 취업 관련 개별화 검사를 시행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진로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법 개별 첨삭지도를 하는 이력서 클리닉, 취업 선배의 멘토링, 관심 있는 기관의 취업설명회, 현장면접 등 취업 강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텃밭가꾸기 및 선후배 멘토링
텃밭가꾸기 및 선후배 멘토링

[이색 활동]

학과 내 이색활동으로 옥상 텃밭가꾸기 및 비빔밥데이, 선후배 멘토링 등을 꼽을 수 있다. 예비 유아 교사 선·후배 간의 존중, 배려, 화합의 장 마련의 방법으로 옥상정원을 이용한 텃밭을 가꿨다. 1~3학년이 참여해 함께 모종을 심고 가꾸면서 생명존중과 화합을 통한 예비 유아 교사의 인성 함양에 도움을 주는 활동이다.

텃밭에서 길러진 채소를 이용한 비빔밥데이는 선후배가 어울려 각 조만의 특별한 비빔밥을 만들어 먹으면서 화합과 소통을 통한 선후배 멘토링 시간으로 활용한다.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예비 유아 교사의 요리 활동을 통한 과학적 탐구능력 증진 활동이다.

이 활동을 통해 추수와 나눔의 기쁨을 통한 학교생활 적응향상과 선후배 간의 친목도모, 소통과 화합 배려의 정신을 기르며 교사역할 중 하나인 체험활동 지도 태도 및 기술습득도 이뤄진다.

[졸업작품전 및 졸업 후 진로]

3학년 2학기에 졸업작품을 제작해 졸업작품 전시회를 개최한다. 대림대학교 유아교육과 졸업생에 대한 인지도가 매우 우수해 취업률이 높다. 학교를 중심으로 넓게 분포된 산학협력을 체결한 유치원에서 실습 후 취업까지 연계되기도 한다. 유아교육과 졸업생은 국·공립 유치원, 사립유치원, 국·공립 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유아교육 관련 기관 등에 취업가능하다. 우리 학과 졸업생 취업지의 95%는 사립유치원이며 일부는 어린이집으로 취업한다. 유치원교사 또는 어린이집 교사로 근무하는 것에 대한 직업 안전성이 매우 높으며 계속적 자기계발이 이루어지는 장점이 있다.

발표수업
발표수업

[예비 신입생에게 한 마디]

유아교육에 대한 중요성의 인식 확대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유아교육 및 유아 교사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유아교육법과 영유아보육법이 개정되면서 유아교육 환경, 유아 교사에 대한 처우도 향상되고 있다. 유아교육과를 선택한 후 국가자격증 취득 세부기준을 충족하면 졸업과 동시에 2개의 국가자격증(유치원2급 정교사, 보육교사2급)취득이 가능하며 취업의 기회가 많다.

유아들의 꿈을 키워주는 일을 하고 싶다면, 여러분의 잠재력을 현실로 이뤄내고 싶다면 대림대학교 유아교육과를 선택하길 추천한다. 대림대학교 유아교육과에서 유아 교사의 꿈이 이뤄지도록 함께 만들어 갈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