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규모 사이버대학 학생 수 1위 높은 대학원 진학률•우수 콘텐츠 `자랑'
사이버대 최초 K-MOOC 2년 연속 선정 `한양사이버대학원' `창업지원단' 개소
국내 유수 600여 개 기관과 산학협력… 일‧학습병행 `최적화' 실무형 인재 양성

한양사이버대 전경(사이버1관, 사이버2관)
한양사이버대 전경(사이버1관, 사이버2관)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한양사이버대학교(총장 김우승)는 명문 한양대학교가 설립한 사이버대학으로, 2019년 현재 10개 학부 35개 학과에 재적학생 1만6400명(정보공시 기준)으로 국내 사이버대학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또한 2010년 국내 최초로 개원한 한양사이버대학원 석사과정은 5개 대학원, 12개 전공에 재적생 893명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사이버대학원으로 성장했다. 양적 성장뿐만 아니라 학부 졸업생들의 10% 이상이 국내 유수의 대학원에 진학하는 등 교육과정의 질적 우수성을 함께 인정받고 있다.

한양사이버대는 올해 교육부가 주최하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2019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개별강좌 사업 공모’에서 사이버대학 최초로 2년 연속 선정됐다. 2018년도에는 사이버대 최초로 창업지원단을 개소, 한양대 창업지원단과 협력해 재학생 및 졸업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는 최근 국내 사이버대 최초로 수강관리시스템(LMS)을 세계적 표준에 맞게 대대적으로 개편했다. 세계적인 네트워크 회사인 시스코(CISCO)사의 웨벡스(WEBEX) 시스템을 본교의 대학원부터 적용해 최대 1000명까지 동시 접속해 화상 세미나가 가능하며, 모바일, 태블릿, PC 등 유저의 환경에 따라 자유로운 강의 참여가 가능하게 됐다. 이로써 학생들의 수업 편의성 제고 및 수업 수강이 수월해지며, 결과적으로 학습 만족도 향상을 높였다.

■ 국내 명문대학원으로 진학…졸업생의 약 10% 대학원 진학 = 한양사이버대 졸업생들은 국내 유수의 명문대학원으로 활발하게 진학하고 있으며, 2019년을 기준으로 약 2890명이 대학원에 진학했다. 졸업생 대비 약 10%가 진학한 셈이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이 진학한 대학원은 한양대 대학원으로, 총 296명이 진학했으며 전체의 10.2%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서울대(2명) △고려대(61명) △연세대(56명) △서강대(52명) △이화여대(52명) 등 국내 유수 대학원의 진학률이 매우 높은 편이다. 또한 한양사이버대학원으로의 진학도 248명으로 한양사이버대에 진학하면, 대학원까지의 연계가 잘 돼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한양사이버대의 △체계적인 교육과정 △우수한 교수진 △엄정한 학사관리 등을 반영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 국내 사이버대학 중 최다 장학금 지급…다양한 장학금 제도 = 한양사이버대는 2002년 개교 이래 단 한 번도 등록금을 인상하지 않고 있다. 이와 함께 장학금 지급액은 매해 증가해 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크게 줄여주고 있다. 2019년 대학정보공시기준 사이버대 중 가장 많은 176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이는 전체 학생 중 88%가 장학금을 받는다. 또한 한양사이버대 1년 기준 등록금이 278만원이고, 1인당 장학금이 연평균 139만원임을 고려하면 등록금의 50%를 장학금으로 지급하는 셈이다. 이는 직장인장학, 전업주부장학, 고교졸업생진학장려장학, 어학성적우수장학 등을 비롯해 다양한 장학혜택을 통해 학생들의 수업료 부담을 줄이기 위한 노력의 결과다.

한양사이버대 재학생들이 대학을 홍보하는 모습.
한양사이버대 재학생들이 대학을 홍보하는 모습.

■ 직장 다니면서 학위 취득하는 ‘일-학습병행’ 제도에 최적 = 한양사이버대는 삼성,  LG, 현대, 스타벅스커피코리아 등 국내 대기업과 서울시, 행정안전부, 군 등 공공기관, 총 600여 개 기관과의 MOU를 통해 산학협력에 적극 나서고 있다. 최근에는 사이버대학이 일-학습병행제도에 최적화된 교육모델이라는 인식이 확산하면서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학생들이 입학하는 비율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는 취업을 나간 상태에서 언제든지 학업을 병행할 수 있기 때문에 일-학습병행에 가장 효과적인 교육모델로 꼽힌다. 이에 한양사이버대에서는 산업체 경력을 가진 교원을 늘리고 실습을 강화해 실무에 강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한양사이버대 공학계열, 한양대 공과대학과 교류 협력 = 한양사이버대는 한양학원의 학풍인 실용학문에 중점을 두고 한양대와 교류 협력을 체결, 한양대의 공학 실습 과정을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진행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의 공학계열학과와 한양공대는 전공과목의 공동 개발과 실험실습실·기자재의 공동 활용 등에 합의했고, 2019년에 한양대 실습센터인 팹랩과 스마트팩토리에서 실습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로써 한양사이버대의 우수한 온라인 교육 시스템에 한양대 공과대학의 공학 콘텐츠를 더해 상호보완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한양사이버대의 학과 구성은 공학계열이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부(컴퓨터공학과, 해킹보안학과,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 △전기전자통신공학부(전기전자공학과, 정보시스템통신공학과) △기계자동차공학부(기계제어공학과, 자동차IT융합공학과) △건축도시건설공학부(디지털건축도시공학과)의 총 4개 학부 8개 학과로 구성돼 있다. 

이 외에도 △인문사회계열(경영정보·AI비즈니스학과, 글로벌경영학과, 마케팅학과, 생산물류유통학과, 재무·회계·세무학과, 관광호텔항공서비스학과, 호텔외식경영학과, 경제금융자산관리학과, 광고영상창작학과, 법·공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 부동산학과, 사회복지학과, 실버산업학과, 아동학과, 플랫폼교육공학과, 군경상담학과, 미술치료학과, 상담심리학과, 청소년코칭상담학과, 영어학과, 일본어학과) △디자인계열(건축공간디자인학과, 뉴미디어디자인학과, 리빙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예술문화디자인학과)이 개설돼 있다.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12월 1일부터 2020학년도 신·편입생 모집 시작 

한양사이버대는 12월 1일부터 2020학년도 신·편입생 모집한다. 지원 자격은 신입학은 고등학교 졸업(예정) 이상의 학력이면 가능하고, 2학년 편입학은 전문대 졸업자나, 4년제 대학에서 1학년(2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35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지원이 가능하다.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학습자의 경우도 35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2학년 편입학 대상이다. 3학년 편입학은 전문대 졸업자, 4년제 대학에서 2학년(4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70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된다.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학습자는 70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3학년으로 편입학할 수 있다. 

지원 절차는 한양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http://go.hycu.ac.kr)로 접속해 전형 선택 후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 작성 후 학업수행검사를 실시하면 온라인 지원은 완료된다. 온라인 지원 후 학력 및 장학 증빙서류를 등기우편 또는 방문 접수하면 최종 완료가 되고 합격자 발표는 2020년 1월 16일 오후 2시 본교 입학홈페이지, SMS, E-Mail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좀 더 자세한 안내는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상담 전화(02-2290-0082)를 이용하면 된다. 

 

[인터뷰] 전혜진 입학처장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서 충실하면 합격권 들 수 있어”

- 입시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나.
“우리 학교는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서(각 35점), 학업수행검사(30점)를 시행해 선발하고 있다. 합격의 당락이 결정되는 것이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서이기 때문에 이를 충실하게 잘 작성하면 합격권 안에 들 수 있다. 특히나 학업계획서 작성 방법을 문의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지원하는 학과를 선택한 이유를 비롯해 입학 후 학습하고자 하는 과목, 개인별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어떻게 이행할 것인가 하는 실행 계획과 향후 진로 및 비전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 예시는 입학 홈페이지에서 작성예시를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학업수행검사는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검사로 부담을 갖지 않아도 된다. 문제 유형을 익히기 위해 홈페이지에 게시된 모의적성검사를 미리 풀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 학과 선택 등 사이버대학에 대한 궁금해 하는 학생들에 대한 조언은.
“사이버대학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고, 학과 선택에 있어서 본인이 생각한 학과에서 어떤 교육과정으로 수업이 진행되는지 미리 확인해 보고 싶다면 입학설명회 참석을 권유한다. 참석 대상은 본교 지원 예정자 및 입학에 관심 있으면 누구나 가능하다. 입학설명회에 방문하면 학교 안내를 비롯해 학교 건물, 시설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고 또 소속 학과 교수님이 직접 학과 소개 및 전공 관련 질문에 대해 답변을 해주시기 때문에 학과 선택 및 대학 선택에 도움이 된다. 현재 계획 중인 입학설명회 일정은 입학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입학 홈페이지에서 입학설명회 참석 신청을 한 후  해당 날짜에 방문하면 된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go.hycu.ac.kr
■ 입학상담 연락처 : 02)2290-0082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