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일부터 2020년 1월 14일까지 10개 학부·학과에서 모집
클립 콘텐츠·글로벌 CDN·튜터제도 등으로 학생 만족도 ‘쑥’
미국·아일랜드·일본·스페인 등 해외 대학과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전경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총장 김중렬)는 미래지향적 교육 가치관을 기반으로 경제·정치·사회 등 각 분야의 발전을 이끌 미래형 창의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벌 리딩 대학교이다. 세계 3위 규모의 언어교육기관인 한국외국어대학교가 65년간 쌓아온 교육 노하우를 온라인상에 체계적으로 반영해 국내 유일의 ‘외국어 특성화’ 사이버대학교로서 탄탄한 입지를 다졌다.

미래사회에 필요한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사회적 요구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를 모색하면서 사이버한국외대만의 차별화된 커리큘럼을 구성했다. 다양한 분야의 지식 함양과 연계를 위해 외국어계열, 사회계열, 교양 등 학문 간 경계를 허물었다. 외국어와 실무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외국어+문화’의 글로벌 특화 교육과정 △‘언어+실용학문’의 융복합 교육과정 △‘실용교육+유망 자격증’ 취득 과정이라는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새로운 교육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학생들의 학업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환경의 질적 성장에도 앞장서 왔다. 국내 사이버대학교 중 최초로 △학생들의 원활한 수강을 위한 모바일 캠퍼스 구축 △학생 맞춤형 강의 제공을 위한 클립 콘텐츠 도입 △해외 거주 학생들의 접근성과 강의 수강 편의성 강화를 위한 글로벌 CDN(Content Delivery Network) 도입 등 최첨단 기술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강의를 들을 수 있는 효율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온라인상에서 이뤄지는 정규수업 이외에도 학생과의 소통과 교류를 확대하기 위해 오프라인 특강, 화상 특강, 1대1 전화 회화 수업 등 내·외국인 교수와 만나는 채널도 다양화했다. 또한, 해외 유수 대학에서의 어학연수와 △학점교류 교환학생 △해외 한국어교육 실습 △해외 문화탐방 △해외봉사 등 현장감 있는 해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국제적인 감각과 혜안을 겸비한 글로벌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 10개 학부·학과에서 총 4535명 모집…자기소개서·학업 소양검사로 선발 = 국내 유일의 ‘외국어 특성화’ 사이버대학교인 사이버한국외대는 오는 12월 1일(일)부터 2020년 1월 14일(화)까지 2020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학부·학과는 △영어학부 △중국어학부 △일본어학부 △한국어학부 △스페인어학부 △베트남·인도네시아학부 △경영회계학과 △지방 행정·의회 학과 △마케팅·광고학과 △산업안전학과 등 총 10개 학부·학과다.

모집인원은 정원 내 일반전형 1785명과 △중앙행정기관, 공사·공단 및 산업체 재직자를 위한 산업체 위탁 △직업군인을 위한 군 위탁 △교포 자녀 및 해외근무자 자녀 △북한이탈주민 및 부모가 모두 외국인인 외국인 △특수교육 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등 정원 외 특별전형 2750명으로 총 4535명이다.

신·편입학은 수능 및 내신, 검정고시 점수와 관계없이 지원 가능하다. 신입학은 고교 졸업(예정) 이상의 학력 소지자, 고졸 검정고시 합격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자격이 인정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편입학 전형은 국내외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혹은 국내 4년제 대학교 및 학점인정기관에서 1년 이상 수료하고 35학점 이상을 이수했거나 2년 이상 수료하고 70학점 이상 이수했다면 각각 2학년과 3학년에 지원할 수 있다.

입학 지원은 모집 기간 내 학교 입학홈페이지에서 PC, 모바일로 입학원서를 작성해 제출하고, 전형료 납부와 자기소개서 작성, 학업 소양검사 응시를 완료한 다음 구비서류를 방문 또는 등기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입학전형 평가항목은 자기소개서 70점, 학업 소양검사(대학별고사) 30점으로 이를 합산해 고득점자순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사이버한국외대 신·편입생 모집에 대한 자세한 요강 및 절차는 홈페이지(http://go.cufs.ac.kr) 혹은 전화(02-2173-2580)로 확인할 수 있다.

■ 국내 너머 세계로…美 오하이오대, 日 도호쿠분쿄대 등과 맞손 = 사이버한국외대는 미국·아일랜드·중국·대만·일본·스페인·멕시코·베트남·인도네시아 등 해외 대학 및 기관과 활발한 교류 협력 체결과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교육 인프라를 해외까지 확대했다.

영어학부는 미국 오하이오대학교(Ohio University)와 협약을 맺고 TESOL&TEYL, Business English 공동 수료증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일본어학부는 일본 도호쿠분쿄대학(東北文教大学)의 학점교류 교환학생을 파견하는 등 학생들의 어학 능력 향상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외에도 해외 유수 대학에서의 ‘어학연수’, ‘해외한국어교육실습’, ‘해외문화탐방’ 등 다양한 해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외국어 능력과 실무역량을 두루 갖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

아울러 사이버한국외대는 언제, 어디서든 원활하게 수강할 수 있는 편리한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데 힘쓰고 있다. 스마트폰에서 최적화된 모바일 캠퍼스(m.cufs.ac.kr)와 모바일 강의 내 자막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또한 글로벌 CDN(Content Delivery Network)을 구축해 웹페이지 로딩 속도와 안정성 향상을 통해 해외 거주 학생들의 접근성 및 수강 편의성을 강화하는 등 지속적으로 새로운 변화를 추구함으로써 국내외 학생들에게 최상의 교육환경을 제공한다.

진정란 입학학생처장
진정란 입학처장

[인터뷰] 진정란 입학처장 “개인 맞춤형 특화된 교육과정 운영…장학금제도 다양”

- 학생 개인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학으로 유명하다.
“원어민 교수와 함께하는 수준별 외국어교육과 교과목별로 배정된 석·박사급 튜터가 학습지원 및 진도관리를 해주는 ‘튜터(tutor)제도’ 등 학생 개인별 수준에 따른 학습 가이드를 제시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또한 One Click-One Stop 헬프데스크도 운영해 연중무휴 24시간 내내 PC·모바일 원격지원 및 수강 지원 등 IT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집중학기제’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 학업 기간을 단축해 탄력적으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로, 이를 이용할 경우 신입생은 3년, 3학년 편입생은 1년 반 만에 조기 졸업을 할 수 있다. ‘최저 수강학점 제도’ ‘재학 연한 제한 폐지’ 등을 통해 자율성과 효율성을 높였다.”

- 우수 동문을 많이 배출했다.
“우리 대학은 다양한 분야의 직장인에게 지속적인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여러 기업·기관과 산업체 위탁 협약을 맺고 있다. 삼성전자, 삼성전기, 대한항공, 스타벅스코리아, 롯데쇼핑, LG 유플러스, 제일기획 등 국내 굴지의 대기업을 비롯해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사·공단 등의 재직자들이 입학해 역량 개발과 전문지식을 견고히 하고 있다. 또한 부사관, 장교, 군무원 등 재직 군인이 대학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학사학위를 취득하도록 돕는 학군 제휴 정원 외 취학 추천을 통해 군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인재로 발전할 수 있도록 앞장서고 있다. 군 위탁생으로 입학 시 입학금 전액 면제와 졸업까지 수업료 50% 감면 등 혜택이 주어진다.”

- 학생 70%가 장학생이다. 다양한 장학금이 있는데 더 소개해 달라.
“성적 우수자를 비롯해 학생들의 상황에 맞는 세분화된 장학제도를 마련했다. 그 결과, 실제로 재학생 3명 중 2명 이상이 장학금 혜택을 받으며 학업에 전념하고 있다. 직장인·해외직장인 장학금, 전업주부 장학금, 진학장려 장학금, 우수인재 장학금, 동문 장학금, 군가족 장학금, 위탁교육 장학금, 교육협력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금을 제공한다. 또한, 중증질환을 앓고 있는 가족이 있는 학생, 장기실업자, 경력단절여성, 여성가장 등을 위한 희망 장학금, 다문화 장학금, 새터민 장학금 등도 마련해 학비에 대한 부담을 크게 줄였다. 특히 균등한 교육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북한이탈주민 및 부모 모두 외국인인 외국인, 특수교육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농어촌학생 등에게 입학전형료를 면제해준다. 교내 장학금 외에도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가장학금도 신청할 수 있다.”

■ 입학상담 및 문의 : 02-2173-2580
■ 입학 홈페이지 : http://go.cufs.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