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과 도시발전’ 주제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 인천학회(회장 서종국 인천대 교수)20일 인하대 69주년 기념관에서 항만과 도시발전을 주제로 11회 인천학회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김학소 청운대 교수(전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원장)와 김경배 인하대 교수의 주제발표에 이어 진영환 청운대 교수의 사회로 안병배 인천시의회 부의장, 홍경선 인천항만공사 부사장,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 조상운 인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김윤도 인천시 항만재생팀장, 장정구 인천녹색연합 정책위원장이 참여해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김학소 교수는 인천항의 비전과 정책방향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인천항이 안고 있는 과제와 해결 방안에 대안을 제시했다. 김교수는 해결 방안으로써 배후 물류단지의 시급한 확대 조성과 수도권 외곽고속도로의 조기 착공, 그리고 남북연계 철도망의 구축을 강조했다.

토론자들은 내항의 개발과 정비에 대한 구체적인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홍경선 부사장은 “인천항만공사는 인천시와 협력해서 내항 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개발 방향과 구체적인 추진 사업에 대해 시민을 비롯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지속적인 소통 공간이 절대 필요하다” 고 강조하면서 포럼을 정례화하는데 앞장서겠다고 했다. 조상운 박사는 “인천을 대표하는 생산 공간인 내항 일대의 재생은 항만 구역 및 배후지역 전체를 대상으로 이지역이 추구해야 할 산업전략과 연계한 공간 재생 및 토지 이용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장정구위원장은 내항 개발에서 미세먼지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계획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김윤도 팀장은 “인천시는 국비 확보를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중이며 내항 개방을 통해 시민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해 반영할 계획”이라고 했다. 김송원 처장은 “여론몰이식 정치적 접근을 탈피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균형있는 의견 수렴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했다. 또한 진영환 교수도 “인천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인천 내항 재개발 청사진을 마련하기 위해 전문가, 시민단체가 나서서 공론의 장을 이끌어어 나가야 한다”고 했다.

이날 토론에 참가한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인천시가 보다 더 적극적으로 내항 개발에 나서야 하며 시민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소통과 공론의 장이 필요하다는데 공감했다. 서종국 회장은 “ ()인천학회는 이에 부응해 정기적으로 소통을 위한 포럼을 개최할 것”이라며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