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성과 인성 키우는 사관학교에서 전문성 UP
‘1만 시간의 로드맵’으로 공공인재 키운다

동양대 전경.
동양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동양대학교(총장 최성해)는 ‘공무원의 꿈! 동양대에서 이루세요’라는 슬로건으로 대학 교육 최고 성공 브랜드인 공무원사관학교를 목표로 하고 있다. 특성화라는 개념이 생소하던 1995년도 ‘컴퓨터 분야 특성화 대학’을 선언했던 동양대는 대학 교육의 특성화를 선도해 왔다. 2004년에는 국내 대학 최초로 인성과 전문성을 갖춘 공직자 양성을 위해 공무원사관학교를 설립했다. 4년제 대학 최초로 철도대학과 국방과학기술대학을 설립해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영어 능력 향상과 생활화를 위한 영어 기숙사 프로그램인 영어사관학교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동양대는 교육부 교육개혁추진사업에서 3년 연속 최우수대학교에 선정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주기 대학종합평가에서 교육 여건 및 지원 체계를 비롯한 3개 영역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취업지원 우수대학, 공무원 양성 우수대학, 취업교육역량 우수대학 등 언론기관으로부터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인성과 도덕성 겸비한 전문가 양성하는 전문사관학교= 동양대는 특성화된 프로그램이 강점이다. 공무원사관학교, 철도사관학교 등이 대표적이다. 인성과 도덕성을 겸비한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하는 대학의 의지가 반영됐다. 국내 최초 이공계 군사학과인 컴퓨터·정보통신군사학과는 미래 첨단 과학기술군을 선도할 정보통신장교를 양성하는 동양대의 자랑이다.

철도사관학교와 철도대학은 일반대 중 처음으로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철도사관학교는 철도대학에서 운영하는 철도차량운전면허 전문교육훈련기관으로 운영된다. 동양대는 국토교통부 지정 제2조 철도차량운전면허 교육훈련기관으로 △FTS(전기능 모의운전연습)실 △PTS(기본기능 모의운전연습)실 △CAI(컴퓨터지원학습)실 등 최첨단 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 코레일(KORAIL), 서울교통공사, 한국철도협회 등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실무교육환경을 조성했다.

영어사관학교는 국제적 감각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몰입형 기숙 환경에서 체계적인 영어 교육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영어권 문화체험 행사와 함께 수시로 특강과 그룹 스터디를 진행하나. 방학 기간 몰입형 캠프를 통해 ‘글로벌 펠로우십 장학생’을 선발하고, 학생들에게 해외 어학연수 기회를 제공한다.

동양대 공무원사관학교는 대학 합격과 함께 입교를 희망하는 학생을 선발해 공공인재를 양성하는 체계적인 특성화 교육을 하고 있다.
동양대 공무원사관학교는 대학 합격과 함께 입교를 희망하는 학생을 선발해 공공인재를 양성하는 체계적인 특성화 교육을 하고 있다.

공공인재 양성의 요람, 동두천캠퍼스= 동양대는 공무원사관학교를 운영해 온 14년 경험의 노하우를 살려 ‘공공인재 양성’을 위한 동두천캠퍼스가 개교했다. 동두천캠퍼스는 지하철 1호선 동두천역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있다.

‘공공인재 양성 캠퍼스’라 불리는 동양대 동두천캠퍼스에서는 공직 진출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1만 시간 로드맵’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1만 시간 노력을 기울이면 높은 수준의 실력을 갖출 수 있다는 ‘1만 시간의 법칙’을 응용한 것이다. 준비기(1학년) 1500시간, 진로확립기(2학년) 2500시간, 진로역량강화기(3학년) 3500시간, 진로실현기(4학년) 2500시간을 단계적으로 교육해 졸업과 동시에 공직 진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공직 채용시험 경쟁률이 치열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단기간에 합격이 어렵다. 또 일정 수준 이상의 노력과 시간 투입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1만 시간의 활동과 내용으로 구체화해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영주캠퍼스, 동두천캠퍼스 나눠 선발”
 

성현선 입학홍보처장
성현선 입학홍보처장

동양대 2020학년도 정시모집은 가군·나군은 수능 100%로 선발하고, 다군 예술인재전형으로 수능 30% 실기 70%를 반영한다. 고등학교 이수계열과 관계없이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정시 모집에서는 군이 다를 경우 복수지원도 가능하다. 영주캠퍼스 9명, 동두천캠퍼스에서는 89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 등록결과에 따라 정시모집 인원은 변경될 수 있다. 수능 성적 반영 방법은 국어·수학·영어 3개 영역 중 백분위가 상위인 2개 과목 평균(70%)을 반영하고, 사회탐구·과학탐구 2개 영역의 평균(30%)을 반영한다. 절대평가 도입에 따라 영어성적을 백분위 점수로 환산해 적용한다. 한국사에는 가산점을 부여한다.

영주캠퍼스 가군은 △경찰범죄심리학과 △글로벌비즈니스학과 △철도경영학과 △철도운전제어학과 △유아교육과 △간호학과를 모집한다. 나군은 △건축소방안전학과 △사회복지학과 △항공IT학과 △철도기계시스템학과 △철도전기융합학과를 모집한다. 다군은 △철도건설안전공학과 △보건의료행정학과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를 모집한다. 특히 학과간호교육평가원에서 5년(2015~2020) 인증을 받은 간호학과도 주목할 만하다.

동두천캠퍼스는 가군에 안전공학부, 나군에 공공인재학부와 게임학부, 다군에 디자인학부와 공연영상학부를 모집한다. 동두천캠퍼스 인문사회계열의 공공인재학부는 행정학전공과 공공경영전공, 공직연계전공으로 나뉘며 학생들이 공직 진출 준비를 하면서 동시에 일반기업 취업도 가능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공학계열의 안전공학부는 자연과학과 공학적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위험의 예방·대응·해결에 필요한 안전공학 전문가를 양성하는 산업안전공학전공과 공공안전공학전공으로 나뉜다. 게임학부는 IT융합 콘텐츠의 핵심인 게임 창작기술을 연마해 게임 산업을 선도할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게임테크전공과 게임아트전공으로 분류됐다. 예체능계열은 시각디자인전공, 공간디자인전공의 디자인학부가 있으며, 공연과 영상미디어 등을 공부할 수 있는 공연영상학부가 있다.

항공서비스학과는 수능 60%에 면접 40%, 컴퓨터·정보통신군사학과는 수능 40%, 면접 30%, 체력검사 30%, 디자인학부와 공연영상학부는 수능 30%, 실기 70%를 반영하고, 나머지 학과는 수능 100%로 선발한다.

수능성적은 국어·영어·수학 3개 영역 중 백분위가 상위인 2개 과목을 70% 반영하고, 직업탐구를 제외한 탐구영역 2과목의 백분위 평균을 30% 반영한다. 영어 과목은 절대평가가 도입돼 각 등급을 우리대학의 기준에 따라 백분위 점수로 환산해 반영한다. 한국사의 경우 등급별로 총점에 가산점을 부여한다.

동양대는 다양하고 특화된 프로그램과 풍부한 장학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높은 취업률이 강점이다. 이러한 저력을 바탕으로 취업에 특성화된 학과들과 프로그램들을 영주캠퍼스와 동두천캠퍼스에서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부담을 줄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전형을 간소화해 운영한다.

■ 입학상담 및 문의: 054-630-1025~7
■ 입학 홈페이지: http://ipsi.dyu.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