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혁신지원사업’ 선정… 2020년 창학 100주년 여성교육 요람
2020 단과대학 통합 선발하고 사이버보안전공‧소프트웨어전공 신설

덕성여대는 4차 산업혁명에 부응해 학문 간 경계를 유연화함으로써 융복합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덕성여대는 4차 산업혁명에 부응해 학문 간 경계를 유연화함으로써 융복합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덕성여자대학교(총장 강수경)는 1920년 우리나라의 자주독립과 여성 교육에 헌신한 차미리사 선생이 ‘자생·자립·자각’의 정신으로 창학해 2020년 100주년을 맞는다. 덕성여대는 끊임없는 혁신과 변화로 새로운 100년의 미래를 열어나가고 있다. 2020년 ‘백년둥이’ 신입생들을 위한 덕성여대만의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과 강점들을 살펴보자.

■ ‘대학혁신지원사업’ 선정… 미래지향적 유연한 학사구조 갖춰 = 덕성여대는 2019년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대학혁신지원사업’에 선정되며 대학 혁신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지난 99년간 쌓아온 여성 인재 요람으로서의 자긍심을 바탕으로 교육을 비롯한 대학 전반에 걸친 혁신을 추진하며 ‘미래형 혁신 대학 모델’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덕성여대는 약학대학을 제외한 기존 5개 단과대학, 36개 학과를 △글로벌융합대학 △과학기술대학 △Art & Design 대학 등 3개 단과대학과 37개 전공, 1개 학과로 전격 개편했다. 4차 산업혁명에 부응해 학문 간 경계를 유연화함으로써 융‧복합 역량을 갖춘 인재를 키우기 위해서다.

가장 주목할 점은 덕성여대가 2020학년도부터 유아교육과・약학과를 제외한 신입생 전원을 단과대학별로 통합 선발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신입생들은 학과가 아닌 3개 단과대학별로 입학해 1학년 동안 충분한 전공 탐색의 기회를 갖고 융・복합 분야에 대한 기초 역량을 다진다. 덕성여대는 전공 박람회 등을 통해 신입생 개개인에 맞춰 진로 설계, 직업 탐색, 대학생활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덕성여대는 ‘OSCAR 인재개발학부’를 신설해 학생 수요를 기반으로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에 따라 덕성여대의 모든 학생은 스스로 교육과정을 설계하며 탄탄한 전공 역량, 폭넓은 지식을 갖춘 융합‧통섭형 인재로 성장하게 된다.

■ 사이버보안전공‧소프트웨어전공 신설… 글로벌 여성 공학 인재 양성 = 덕성여대는 2018학년도에 공과대학을 신설한 데 이어 2020학년도에는 공과대학과 자연과학대학을 과학기술대학으로 통합‧개편하고 사이버보안전공, 소프트웨어전공을 신설한다. 미래 산업의 핵심 분야로 자리하게 될 공학 분야를 중점적으로 육성하고 공학 인력에 대한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서다.

△사이버보안전공은 ICT 기술의 융합으로 사회 전반에서 보안의 중요성이 점차 커짐에 따라 전 산업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우수한 정보보호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신설됐다. 스마트 기기,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새로운 기술들이 인간 생활 전반으로 확산함에 따라 지금까지보다 기술 보안의 범위가 훨씬 더 넓어지고 그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이에 사이버보안전공에서는 컴퓨터공학을 기본으로 새롭게 제안되고 있는 신규 ICT 기술에서 요구되는 정보보호 기술 및 이와 연관된 빅데이터 분석, 병렬처리, 인공지능 등 필요한 전문 지식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소프트웨어전공은 IT 전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실무형 소프트웨어 전문가의 배출을 목표로 한다. 급변하는 신기술 분야에 능동적으로 적응하는 것은 물론 오히려 신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인재를 키워내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소프트웨어전공의 교과과정은 소프트웨어 전 분야에 대한 기술을 다루며, 단순한 지식 습득에 그치지 않고 학생 참여형 실습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를 키워주는 방향으로 구성됐다.

나아가 덕성여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모한 ‘2018년 청년TLO 육성사업’에 선정돼 이공계 인재 양성에 한층 힘을 실었다. 덕성여대는 2018년부터 3년간 이 사업을 추진한다.

청년TLO(Technology Licensing Office, 대학기술이전조직) 육성사업은 미취업 이공계 학‧석사 졸업자가 대학 산학협력단에서 기술이전 전담인력으로 근무하면서 취・창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학이 보유한 우수한 기술을 민간 기업에 이전함으로써 기술 사업화를 촉진하고 일자리 창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덕성여대 하나누리관
덕성여대 하나누리관

■ 글로벌 역량부터 인성까지 두루 키워 = 덕성여대는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과 마인드를 키워주기 위한 다채롭고 체계적인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눈길을 끄는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직접 해외 문화를 탐방하며 글로벌 마인드를 키우는 ‘덕성 글로벌 챌린저(Duksung Global Challenger)’다. 글로벌 챌린저는 학생들이 방학기간 4인 1팀을 이뤄 직접 탐방 주제와 목표를 세워 해외에 방문하는 프로그램으로, 모든 진행은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실시하며 선발된 팀은 학교로부터 지원을 받는다.

이와 함께 덕성여대는 1대1 원어민 English Tutoring, English Speaking Club 등 학생들의 언어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또 해외 봉사활동, 지역 사회 봉사활동 등을 꾸준히 진행하며 바른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 ‘여성 창업’ 교육·지원 특화 = 최근 창업에 대한 열기가 뜨거운 가운데 덕성여대는 특히 ‘여성 창업’ 교육·지원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많은 대학이 창업 활성화에 나서는 가운데 덕성여대는 여성을 중심으로 한 특화된 창업 교육과 지원을 벌인다는 점에서 차별적이다.

덕성여대는 창업센터를 두고 체계적으로 창업 교육과 지원을 하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에는 △창업인프라 구축 △창업교육 커리큘럼 개발‧운영 △창업동아리 지원‧육성 △창업아이템 경진대회 △창의아이디어 공모전 △정규 창업 강좌 △창업 관련 특강 △특화 프로그램 등이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충분한 전공 탐색 거쳐 자유롭게 전공 선택
유아교육과, 약학과 제외 신입생 전원 단과대학별 통합 선발
가‧나 군서 수능100%‧예체능전형으로 394명 모집

덕성여대는 2020학년도부터 유아교육과와 약학과를 제외한 신입생 전원을 단과대학별로 통합 선발한다. 이를 통해 신입생들은 1학년 동안 충분한 전공 탐색의 기회를 갖고 융복합 분야에 대한 기초 역량을 다지게 된다.

전공 선택은 1학년 말에 이뤄지며 제1전공과 제2전공을 선택한다. 제1전공은 입학 시 선발된 단과대학 내에서만 선택할 수 있고 전공별 선발 인원이 있다. 제2전공의 경우 유아교육과와 약학과를 제외한 덕성여대의 모든 전공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선발 인원에 제한이 없다. 특히 졸업 시 제1전공과 제2전공 모두에 대한 학위 취득이 가능하다.

■ 가·나 군서 총 394명 선발 = 2020학년도에는 기존 5개 단과대학(약학대학 제외)을 글로벌융합대학, 과학기술대학, Art & Design대학 등 3개 단과대학, 37개 전공, 1개 학과로 개편하여 신입생을 모집한다.

2020학년도 정시모집은 가군과 나군에서 수능100%전형과 예체능전형 두 가지로 진행되며 총 394명을 선발한다. 가군에서는 수능100%전형으로 101명, 예체능전형으로 25명을 뽑으며 나군에서는 수능100%전형으로 224명, 예체능전형으로 44명을 선발한다.

수능100%전형은 글로벌융합대학, 과학기술대학(예체능전형 제외)에서 시행된다. 예체능전형은 Art & Design대학과 과학기술대학(예체능전형)에서 진행된다.

예체능전형 모집단위 중 과학기술대학(예체능전형)은 수능 40%와 학생부·실기고사 각각 30%씩을 반영한다. Art & Design대학은 수능 30%와 실기고사 70%를 반영한다.

과학기술대학(예체능전형)의 학생부 반영은 교과 영역만 반영하는데 반영 교과는 국어·영어·사회 교과이며, 반영하는 교과에 대해 학생이 이수한 전 교과목의 석차등급을 반영한다. 1‧2학년 각 30%, 3학년 40%로 학년별 가중치를 두며 고등학교 간 학력차는 인정하지 않는다.

■ 과학기술대학(예체능전형 제외) 수학(가) 10% 가산점 = 모든 전형에서 수능 성적을 반영할 때 백분위 점수를 활용한다. 모집단위별 반영영역을 살펴보면 글로벌융합대학과 Art & Design대학은 국어 35%, 영어 20%, 수학(가/나) 20%, 사회탐구·과학탐구(2과목 평균) 25%를 반영한다.

과학기술대학(예체능전형 제외)은 수학(가/나) 35%, 영어 20%, 국어 20%, 과학탐구(2과목 평균) 25%를 반영한다. 특히 수학(가) 선택 시 취득점수의 10%를 가산점으로 부여한다.

과학기술대학(예체능전형)은 필수 반영영역 없이 국어, 영어, 수학(가/나), 사회탐구·과학탐구(2과목 평균) 4개 영역 중 성적이 가장 높은 영역 2개를 택해 각각 50%씩 반영한다.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12월 26일부터 12월 31일까지 인터넷으로만 진행되며 최초 합격자는 2020년 2월 4일 덕성여대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덕성여대 정시모집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입학 안내 홈페이지(http://enter.duksung.ac.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2-901-8189
■ 입학 홈페이지 : http://enter.duksung.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