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인공지능학과 신설

가천대 전경
가천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가천대학교(총장 이길여)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국내 대학 학부 최초로 인공지능학과를 신설했다. 또한 ‘IT 역량’과 ‘창의성’을 갖출 수 있도록 전교생 대상 소프트웨어 교육과 창의캠프를 실시하는 등 교육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 국내최초 인공지능학과 신설, 신입생 50명 선발 = 가천대는 인공지능 산업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IT 융합대학에 인공지능학과를 신설하고 2020학년도부터 신입생 50명을 선발한다. 국내 대학 학부과정에 인공지능학과를 설립한 것은 가천대가 처음이다. 이번 정시에서는 19명을 선발한다.

가천대는 2002년 소프트웨어가 우리 사회의 미래 경쟁력과 직결될 것이라는 인식 아래 소프트웨어 단과대학을 국내 최초로 설립했으며 2010년 소프트웨어학과를 신설해 소프트웨어 교육역량을 키워왔다.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2015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에 선정됐다.

인공지능학과는 1, 2학년 때 소프트웨어 코딩, 수학 등 인공지능의 기초를 탄탄히 다진 뒤 3, 4학년 때 △컴퓨터 비전 △자연어 처리 △로봇공학 △데이터 과학 △기계학습 △딥러닝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 등의 심화과정 커리큘럼을 배우며 전문성을 키운다.

가천대는 현재 소프트웨어학과에 소속돼 있는 인공지능 전문영역 교수진 5명과 함께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우수 교수를 추가로 충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접 학과인 컴퓨터공학과・전자공학과도 우수 교원을 채용해 교육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가천대는 판교테크노밸리와 인접한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산업계의 변화를 발 빠르게 흡수하고 있다. 가천대는 학과 신설에 앞서 네이버, IBM, LG전자 등 업계와 학계 관계자를 대학으로 초청해 ‘AI 학과 설립준비 포럼’도 개최했다. 이와 함께 유수기업과의 산학과제 연구프로젝트 공동수행, 산업체 인턴프로그램도 운영한다.

■ 전교생 대상 소프트웨어 교육 의무화, IT Passport제도 실시 = 가천대는 소프트웨어사업단을 중심으로 작년부터 전체 재학생 소프트웨어 교육을 의무화했다. 이를 위해 SW 기초 교양과목 총 8과목, 80강좌를 개설했으며 모든 과목은 체험과 창의적 과제 중심으로 진행돼 학생들의 흥미와 호기심 그리고 자신감을 유발하도록 했다

또한 올해 ‘IT Passport’ 제도를 도입했다. 학생들은 소프트웨어 교육 최소 4학점 이상을 이수하지 못하면 졸업할 수 없으며 8학점 이상을 이상을 이수하면 IT 능력을 인정해주는 Passport를 받는다. 이와 함께 대학 전반에 IT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해커톤 등 다양한 IT 관련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 신입생 대상 ‘창의 Ntree 캠프’ 실시 = 가천대는 학생 스스로 ‘배우는 법’ ‘상상하는 법’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신입생 대상으로 ‘창의Ntree캠프’를 운영한다. 창의캠프는 ‘창의와 인성’ 교양필수에 포함된 정규교과목의 일환으로, 학점이 인정되며 학과별로 나누어 올 3월부터 11월까지 총 33차례 진행했다.

창의Ntree캠프는 미국 스탠퍼드 대학의 디스쿨(d-school)과 같이 창의 사고능력을 키워주는 가천대만의 창의・융합 프로그램으로, 올해 입학한 신입생들은 인천 강화도에 위치한 가천창의팩토리에서 무박 2일간 주어진 문제를 풀며 창의성을 키운다.

참가학생들은 디자인 싱킹, IT・SW 활용 특강을 먼저 듣고 창의 도전 주제에 관해 밤새 자신들만의 해결책을 찾는다. 인문계·예체능계 학생들은 1학기에, 이공계 학생들은 2학기에 참여한다. 인문계·예체능계 학생들은 MIT 앱인벤터(Appinventor)를 활용해 앱을 개발하고 이공계 학생들은 기초 회로 이론을 배우고 직접 모델을 제작한다.

■ P(프로젝트)학기제 도입, 협업과 창의능력 배양 = 가천대는 지식습득 위주의 교육을 넘어서 융합과 배운 것을 직접 해보는 경험위주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가천대는 올 3학년 2학기를 대상으로 P (프로젝트)학기제를 도입했다. P 학기제는 팀활동프로젝트 기반 학습으로 전체 58개 학과 중 21개 학과에서 운영한다.

P학기 프로젝트는 전공형 프로젝트와 융합형 프로젝트, 현장실습 등으로 구성되고 학생들은 이 중 하나를 선택해 진행한다. 전체 16주 수업 중 12주는 기존방식대로 전공이나 교양수업을 하고 4주 과정은 배운 지식을 활용해 고밀도 몰입형 프로젝트나 현장실습으로 진행한다. 학생들은 P 학기제를 통해 협업과 창의 융합 역량을 키우고 미래 산업의 리더로 커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정시 1209명 선발, 인문・자연계열 수능 100%

가천대는 2020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총 1209명을 선발한다. 올해는 국내 대학에서는 학부 최초로 인공지능학과를 신설, 첫 신입생을 뽑는다. 인공지능학과는 수시에서 31명을 선발했으며 정시에서 일반전형 1(10명), 일반전형 2(9명)에서 총 19명을 뽑는다.

정시 각 군별 모집인원은 가군 389명, 나군 223명, 다군 597명이다. 원서접수는 26일부터 31일까지 인터넷으로 실시하며 합격자 발표는 수능위주전형이 2020년 1월 9일, 실기위주전형은 2020년 1월 31일 예정이다.

또 인문계, 자연계열 학과들은 전년과 같이 수능 100%로 총 1065명을 선발한다. 실기에서는 연기예술학과는 수능 30% 실기 70%로 선발하며, 미술·디자인학부와 체육학부는 수능 40% 실기 60%로 선발한다. 모집인원은 수시모집 미충원, 등록포기 인원을 정시 모집인원에 포함해 선발하므로 늘어날 수 있다.

수능 5개 영역을 반영하는 일반전형1에서는 812명을 선발한다. 일반전형1의 인문계열은 국어, 수학 가/나형, 영어, 사회/과학탐구(1과목), 한국사를 반영하며, 자연계열은 국어, 수학 가형, 영어, 사회/과학탐구(1과목), 한국사를 반영한다. 자연계열 중 건축계열 학과들과 간호학과 및 보건계열 학과, 컴퓨터공학과 등은 수학 가/나형 모두 지원할 수 있다. 한의예과(인문)는 국어, 수학 가/나형, 영어, 사회/과학탐구 2과목을 반영하며 한의예과(자연)와 의예과는 국어, 수학 가형, 영어, 과학탐구 2과목을 반영한다.

일반전형2에서는 총 253명을 선발한다. 지난해와 동일하게 올해도 수능 상위 3개 영역을 반영을 유지하나 반영비율이 일부 변경됐다. 일반전형2의 수능반영영역은 인문계열 국어, 수학 가/나형, 영어, 사회/과학탐구(1과목), 자연계열 국어, 수학 가형, 영어, 사회/과학탐구(1과목)의 상위 3개 영역을 각각 40%, 40%, 20%로 반영하여 선발하게 되며, 일부 학과는 수학 가/나형 모두 반영 가능하다.

예체능계열은 수능에서 국어와 영어를 반영한다.

[인터뷰] 이재희 입학처장 “인공지능학과 신설, 첫 신입생 선발”

이재희 입학처장
이재희 입학처장

- 가천대만의 강점을 소개해달라.

“가천대는 2015년 고용노동부 IPP 일학습병행제 사업, 대학일자리센터 사업, 2017년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선도대학에 선정돼 취업·창업 인프라를 완벽하게 구축해 취업과 창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누구나 원스톱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 올 4월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이 주관하는 ‘경기도형 대학생 취업브리지 사업’ 1기 운영대학으로도 선정돼 그 성과를 인정받았다. 가천대는 이번 사업 선정을 계기로 올해 참여 기업과 공동으로 실무중심 전공교과과정을 개발했다. 사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전공교과과정으로 9학점, 전공과정 실습비로 최대 25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2020년 2월부터는 기업 현장에 투입돼 현장실습을 진행한다. 실습에 참여한 학생은 실무역량을 키우면서 전공 15학점을 취득하고 4대 보험 가입은 물론 최대 1000만원의 실습지원비를 받는다. 올해 50여 명의 재학생이 사업에 참여한다. 이와 함께 5월 중소벤처기업부 메이커스페이스 사업에 선정됐다. 앞으로 5년간 약 70억 원을 지원받아 바이오헬스 제조창작 거점을 구축할 계획이다. 가천대 메이커스페이스는 대학의 소프트웨어 파워와 병원의 의료역량을 결합해 바이오헬스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역주민, 학생, 창업자가 어우러지는 개방형 커뮤니티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 다른 대학과 차별화된 장학금 및 복지제도가 있다면.

“가천대는 2012년 미국 하와이에 기숙형 어학센터인 하와이가천글로벌센터를 열었다. 가천대생은 하와이가천글로벌센터에서 생활하면서 영어도 배우고 문화도 체험할 수 있다. 유명 관광지 와이키키 해변에서 5분 거리에 위치한 하와이가천글로벌센터는 지상 3층 규모로 최대 60여 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방 32개와 라운지, 야외수영장, PC LAB 등의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학비와 기숙사비, 왕복 항공료 등은 학생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대학에서 지원한다. 이런 각종 혜택과 최상의 교육환경 때문에 하와이가천글로벌센터 연수생 선발에 많은 학생들이 몰려 경쟁도 치열하다. 개원 이후 매년 300여 명의 학생이 최장 15주 동안 머물며 영어공부와 현지 문화체험을 한다. 지금까지 1500여 명의 학생이 다녀왔다. 또 하와이주립대와 교류협력 협정을 체결해 어학연수 프로그램의 전문성을 더했다. 이 협정으로 학생들은 봄·가을학기를 활용, 10주간 NICE프로그램(New Intensive Courses in English·하와이 주립대의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하며 어학실력과 현지문화를 체험한다. 방문학생으로 하와이 주립대에 파견된 가천대 학생들은 전액 장학금을 지원받는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1577-0067
■ 입학 홈페이지 : http://admission.gachon.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