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수험생과 학부모의 필수코스,  ‘어디가!’ ‘어디가’는 ‘대학입학정보 포털서비스’로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이 운영한다. 대학의 입시정보를 한 곳에 모아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수험생 스스로 대입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개발됐다. 2016년 3월 25일 개통 이후 11월 27일 기준 누적 회원 가입자 수가 121만6440명에 이른다. 따라서 ‘어디가’를 적극 활용하면 정시모집을 비롯해 대입 합격률을 높일 수 있다. 대교협의 도움말을 빌어 ‘어디가’ 활용법을 소개한다.

■ STEP1. 진로정보 - 적성에 맞는 진로목표 정하고, 관련 직업 검색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의 워크넷(www.work.go.kr) 직업정보가 연계된 직업심리검사를 통해 나의 적성이 어떠한 직업과 적합한지 알아본다. 희망 직업의 관련 학과, 일자리 전망, 임금, 환경, 요구능력, 지식 등의 상세정보를 살펴본다.

■ STEP2. 대학/학과/전형 - 희망직업 관련 학과와 설치대학을 알아보고, 대입준비를 위한 전형정보 검색

각 대학별 소개, 모집요강, 대입특징, 취업률, 등록금 등의 정보를 통해 ‘나의 관심대학’을 탐색한다. 학과의 교육목표와 과정, 진로취업분야, 전년도 입시결과, 경쟁률 등의 정보를 확인한다. 희망 대학·학과의 전형 일정이나 선발 정보를 비교·분석, 나에게 적합한 전형 유형을 선택한다.

■ STEP3. 성적분석 – 학생부와 수능성적을 관리하고 희망 전형조건으로 점수를 산출, 전년도 입시결과와 비교 분석

학생부 교과점수, 수능·모의고사 성적, 비교과 성적을 입력한 뒤 1·2학년은 장기 학습계획을 그리고 3학년은 대입지원전략을 준비한다. 학생부와 수능·모의고사 성적을 토대로 자신의 성적이 유리하게 산출되는 영역과 희망 영역을 선택, 분석한다.

■ STEP4. 대입상담 – 전문가 상담을 통해 나의 대입설계가 적절한지 검토하고, 대입 지원 전략 수립

1:1 온라인상담과 전화(1600-1615)를 통해 대입상담교사단으로부터 전문상담을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다. 학습진단 분석 결과를 출력, 교내 진로진학상담 교사와의 상담에 활용할 수 있고 전공·대학생활 궁금증은 게시판을 통해 대학생 전공멘토단에게 상담받을 수 있다.

■ STEP5. 나의 대입계획 점검하기

어디가 마이페이지를 활용, 대입계획을 관리할 수 있다. 관심 대학과 전형 일정을  ‘나의 달력’ 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개인 일정도 함께 등록, 계획적으로 대입 스케줄을 관리할 수 있다. 또한 대입지원 이력과 지원위반 내역을 조회할 수 있다.

■ 기타. 대입정보센터

대학캐스트, 대입특징, 학생부종합전형은 각 대학에서 직접 입시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대학의 동향, 수시모집·정시모집의 대학별 특징과 전략 소개, 각 대학별 학생부종합전형의 주요 제공 사항(전형요소·전형방법·준비방법·사례)을 비교·검색할 수 있다. 

대입전략자료실은 대입제도와 전형요소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시기별·주제별·학년별 개발·분석 자료를 카테고리별로 검색하고, 자료를 직접 다운받을 수 있다. 대입뉴스는 대입 관련 교육부와 대교협의 보도자료, 언론기관의 기사를 제공한다. 대입박람회/설명회와 대학별 행사안내는 대교협, 시도교육청, 대학 등의 박람회·설명회 또는 기타 입학 행사들이 지역별·대학별로 소개된다.

대교협 관계자는 “대입정보포털 ‘어디가’는 대입정보 제공과 대입상담서비스를 위해 시도교육청, 전국대학교 입학처장협의회, 입학관리자협의회 등과 긴밀하게 협의하고 고교 교사, 학부모, 수험생 대상으로 적성·진로에 맞는 종합대입설계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면서 “수험생 여러분의 대학 선택에 대입정보포털 ‘어디가’가 함께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