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김장철이다. 우리 조상 대대로 이어져 온 김장에는 한국인만의 독특한 문화와 지혜가 담겨있다. 김장은 단순히 배추에 젓갈을 넣고 고추를 풀어 만드는 음식이 아니다. 김장의 시작은 배추를 씻어 절이는 것부터 시작한다. 거칠고 빳빳한 배추에 천일염을 뿌려주면 부드러운 상태로 바뀌고, 거기에 갖은 채소와 젓갈을 넣고 고춧가루로 마무리한 양념을 넣으면 완성된다. 다만 이것은 외형적인 부분이고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만드는 이의 정성이 담긴 손맛이다.

한류열풍으로 외국인들의 한국 방문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여행지에 오면 가장 먼저 관심을 갖는 것이 바로 음식이다. 외국인들 사이에서 호불호가 갈리지만 한국 대표 음식은 뭐니뭐니해도 전 국민이 사랑하는 김치라고 할 수 있다. 배추김치, 깍두기는 우리의 식탁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지만 사실 우리가 알지 못하는 김치의 종류도 매우 많다.

연례행사인 김장뿐만 아니라 평소에 김치를 담글 때도 재료는 각각 저마다의 독특한 맛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재료의 맛과 함께 색깔도 독특하기 때문에 김치의 미학은 절묘한 색의 어우러짐에도 있다. 같은 재료를 사용해 김치를 만든다 하더라도 부수적으로 사용하는 재료는 어떤 것을 사용했는지, 숙성 환경의 차이는 어떤지에 따라 김치의 맛은 천차만별로 변하게 된다. 종류도 많고 각양각색의 맛을 내는 김치는 단순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김치를 담그는 일은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김치는 상품으로도 수출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 올해 사상 처음으로 수출량 3만t 돌파와 수출액 1억 달러라는 기록을 세울 것으로 전망된다. 이제 김치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과 실습 그리고 최상의 맛을 내기 위한 대학 차원에서의 전문기술인력 양성은 김치의 세계화에 반드시 필요하다.

- 호텔조리김치발효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요?
"평소 음식과 영양 그리고 건강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라면 적합하다. 학교 급식을 통해 제공되는 음식 가운데 김치에 관심을 갖고 김치의 맛을 연구하되 가능하면 일반적인 입맛을 찾기 위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그리고 결과를 분석, 학교 영양사 선생님께 자료를 제공해 보다 맛있는 김치를 생산하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이다. 김치는 발효식품이기 때문에 반드시 된장이나 간장 같은 장류에도 관심을 갖고 연구하되 요즘은 대부분 고교에서 ‘기술과 가정’ 실습실이 있다. 따라서 요리 관련 동아리에 가입해 여러 사람이 함께 소통하면서 음식을 연구할 수 있도록 하고 기회가 되면 학교 행사에서 음식 품평회를 열어도 좋을 것이다."

전남과학대학교 호텔조리김치발효과
전남과학대학교 호텔조리김치발효과

- 호텔조리김치발효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요?
"우리나라 김치가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특히 수출 규제에 따른 일본과의 상황이 다소 어렵지만 그래도 김치만큼은 일본 국민들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아져 김치 수출은 오히려 늘고 있다. 여기에 덧붙여 태국, 인도네시아 등 아세안 국가에서도 김치 수입을 늘리고 있다. 국내에서도 외국 관광객이 급증하면서 김치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외국인의 입맛을 반영한 김치 연구가 늘어나면서 이 분야를 전공한 전문가 육성 필요성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지만, 실제로 대학에 김치 관련 학과가 개설된 곳이 거의 없다는 점에서 향후 발전가능성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 호텔조리김치발효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는지요?
"1학년 과정에서는 식품학개론, 음식과 문화, 조리실무기초, 주방관리, 밥국조리실습, 즉석김치제조실습, 영양학, 외식산업창업론, 한국음식문화, 조림전구이실습, 고급서양조리, 김치발효제조실습 및 창업 등을 배우고 2학년에 올라가면 발효와 식품과학, 퓨전요리실습, 고객서비스, 제빵서비스, 제빵실습, 장아찌실습, 전통장류제조실습 및 창업, 영양과 건강, 메뉴개발실습, 궁중요리실습, 제과실습, 테이블코디네이션 등의 과목을 배운다."

- 호텔조리김치발효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무엇이 있나요?
"조리기능사(한식/양식), 김치발효기능사 자격 인증, 제과제빵기능사, 위생사, 식품산업기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호텔조리김치발효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요?
"김치 관련 대기업·중소기업체의 김치생산 및 품질관리, 제품개발 분야, 식품관련 대기업·중소기업체의 연구개발과 품질관리 및 분석 현장근무분야, 관광호텔·전문관광식당, 외식 산업체·단체급식업체, 자영업체경영, 식품조리분야의 연구원·강사, 보건직, 농림직 공무원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호텔조리김치발효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어느 곳이 있나요?
"호텔조리김치발효학과는 전남과학대학교에만 개설돼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