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생 312명 성적 사전 조회, 본래 일정대로 4일 성적표 배부

수능을 주관하는 한국교육과정 평가원이 수능 성적표 사전 유출 사태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사진은 전날 공개된 사전 성적 조회자의 성적표.
수능을 주관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수능 성적표 사전 유출 사태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사진은 전날 공개된 사전 성적 조회자의 성적표.

[한국대학신문 박대호 기자] 본지의 ‘단독보도([단독] ‘수능 성적표 대란’ 발표 앞두고 ‘평가원 홈페이지 구멍’…수험생 성적표 인증 러쉬)’ 이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하 평가원)이 공식 사과했다. 평가원은 2일 오후 입장문을 통해 “312명의 졸업생이 본인의 성적을 사전 조회한 것이 확인됐다”며 “혼란을 야기해 심려를 끼쳐드린 점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당초 청와대 청원 등을 통해 제기됐던 사전 성적 조회자들에 대한 제재 관련이 언급되지 않은 점을 볼 때 별도의 처벌은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성적표는 본래 일정에 맞춰 4일 오전 9시부터 제공될 예정이다. 

평가원은 2일 오후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사전 조회’ 관련 설명자료를 통해 “이번 수능성적 사전조회와 관련해 수험생 및 학부모들에게 혼란을 야기해 심려를 끼쳐드린 점 깊이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평가원에 따르면, 졸업생들의 수능 성적표 사전 확인이 이뤄진 것은 1일 오후 9시 56분이다. 이때부터 2일 새벽 1시32분까지 졸업생 312명이 본인의 성적을 사전 조회·출력한 것으로 확인됐다. 

방법은 이미 알려진 대로다. 졸업생들은 수능 성적증명서 발급 서비스에 인증서를 통해 접근한 후 소스코드에 접속, 2019로 돼 있는 옵션을 2020으로 변경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성적을 확인했다. 

평가원도 ‘보안 허점’을 인정하는 모습이다. 평가원은 “해당 시스템은 2019학년까지의 수능 성적 증명서를 제공하는 대국민 서비스”라며 “검증기간 중 일부 졸업생이 해당 서비스 소스코드 취약점을 이용해 해당년도 파라미터 값을 2020으로 변경, 조회를 진행했다. 성적 제공일 전에는 조회 시작일자가 설정돼 성적 조회가 이뤄지지 않아야 하지만 그렇지 않았다”고 했다.

사전 조회가 갑작스레 막힌 것은 2일 새벽 중의 일이다. 이후 오늘까지도 성적증명서 발급 서비스는 ‘먹통’인 상태다. 평가원은 “상황을 인지한 후 2일 새벽 1시33분에 관련 서비스를 차단했다”고 밝혔다.

일부 수험생만 성적을 확인한 탓에 ‘형평성’ 논란이 불거졌던 상황. 3일 채점결과 발표, 4일 성적표 배부 순으로 계획돼 있던 수능 채점결과·성적발표 과정을 앞당겨 ‘조기 발표’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도 일각에서 대두됐다. 

하지만, 평가원은 계획대로 일정을 소화하겠다는 입장이다. 평가원은 “2020학년 수능 성적은 예정대로 4일 오전 9시부터 제공한다. 채점일정에 따른 성적 출력물 점검과 진학상담 등 고등학교 학사일정을 고려한 것”이라고 했다. 

보안 취약점을 노려 성적표를 사전 확인한 졸업자들에 대한 처벌 요구가 청와대 청원 등을 통해 제기됐지만, 평가원은 이를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사전 조회자 312명에 대해서도 예상대로 성적(을) 제공(하겠다)”는 설명만 평가원은 덧붙였다. 

312명이 성적을 사전 조회했지만, 별다른 피해가 없었다는 점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타인의 성적을 조회하거나 본인의 성적을 위·변조하지 않고, 단순 자신의 성적 확인에서 그쳤기에 더 큰 책임을 묻기는 힘들었을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특히 사전 조회가 이미 성적발표 전 시행된 논술고사 등 대학별고사가 모두 마무리된 이후에야 벌어졌다는 점에서 실질적인 피해가 있다고 보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한 대학 관계자는 “이번 사태의 책임은 보안 취약점을 악용한 수험생들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다. 손쉬운 방법으로 허점을 찾을 수 있도록 한 평가원의 책임이 더 큰 상황”이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해당 수험생들의 처벌에 나서기는 부담이 컸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평가원은 향후 수능 정보시스템 서비스의 취약점을 대대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성적 출력물 출력서비스 △웹 성적 통지 서비스 △성적증명서 발급 서비스 △대학 수능성적 온라인 제공 등의 서비스들이 점검 대상에 이름을 올렸다. 평가원은 “면밀한 분석을 통해 대책을 수립하고 조치할 것”이라고 설명을 끝마쳤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