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문화예술 선도하는 창의적 전문 인재 육성
온·오프라인 병행교육 시스템 '블렌디드 러닝' 확립
문화예술·사회문화계열 등 2개 계열 14개 학과 운영
2020학년도 신·편입생 모집…내년 1월 10일까지 원서접수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는 문화예술계열 8개 학과, 사회문화계열 6개 학과 등 총 2개 계열에서 14개 학과를 운영 중이다. 전 세계에서 한국어 및 한류문화 콘텐츠를 생산하고 가공해 세계인의 눈과 귀, 입을 사로잡을 수 있는 '한류전사'를 양성한다. [사진제공=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는 문화예술계열 8개 학과, 사회문화계열 6개 학과 등 총 2개 계열에서 14개 학과를 운영 중이다. 전 세계에서 한국어 및 한류문화 콘텐츠를 생산하고 가공해 세계인의 눈과 귀, 입을 사로잡을 수 있는 '한류전사'를 양성한다. [사진제공=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총장 이민우)는 사이버대학 중 유일하게 문화예술 분야에 특화된 특성화대학으로, 한류확산을 위해 문화예술 전문 인력 육성과 콘텐츠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덕체(智德體)’의 전인교육을 통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문화산업을 이끌어 갈 역군을 키워내는 문화예술 선도대학의 소임을 다해 왔다.

특히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이하 서울문화예술대)는 일찌감치 교육한류를 선도해온 대학이다. 2009년 재외동포재단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이후 세종학당재단, 종이문화재단 등과 MOU를 체결해 전 세계 한글학교 교사 및 세종학당 교원을 지원하고 있다. 대륙별 한글학교협의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있으며, 사이버 연수과정 운영 등을 통해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전 세계에 보급하는 데 전력을 다해 왔다. 이런 활동을 바탕으로 명실상부 문화예술 선도대학으로서 위상을 확고히 다졌다.

교육부 인가 4년제 대학으로서 서울문화예술대는 글로벌 문화예술을 선도하는 창의적 전문인재 육성을 모토로 한다. 특성화를 내세워 △미래교육부문 한국을 빛낸 브랜드대상 △문화마케팅부문 한경마케팅대상 △대한민국 교육산업대상 △대한민국 교육서비스 브랜드대상 △대한민국 가치경영대상 등을 수상했다. 또 4년 연속 대한민국 교육문화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되면서 ‘인 서울(In Seoul)’ 문화예술 특성화 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정기연주회
2019 SCAU 실용음악과 정기연주회 [사진제공=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 우수한 시스템과 질 높은 학습 콘텐츠로 체계화된 고등교육 실현 = 서울문화예술대는 온라인 교육과 오프라인 교육의 장점을 살린 최고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사이버대학 최대 규모의 실습시설과 질 높은 온라인 학습 콘텐츠를 온·오프라인 병행수업으로 전수한다. 온·오프라인 병행교육 시스템은 전국 각지에서 새로운 인생을 준비하는 다양한 사람들이 체계화된 고등교육의 배움을 실현하는 발판이 되고 있다. 서울문화예술대는 앞으로도 학위취득은 물론 ‘실사구시(實事求是)’를 통한 특성화된 점을 강조해 차별화된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서울문화예술대는 현재 2개 계열 14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4000여 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으며, 90여 개국에서 5000여 명의 학생들이 단기연수를 마친 글로벌 문화예술 특성화 대학이다. 국내 최초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 수업을 결합한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수업과정이라는 차별화된 교육 시스템을 선보였다. 온라인 강의만으로도 학점을 이수할 수 있어 직장인들도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으며 온라인 수업 외에 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할 수도 있다. 현장 중심의 온·오프라인 병행수업을 실시하는 사이버대학인 셈이다.

문화예술 분야에서 특화된 대학인 만큼 서울문화예술대는 여느 사이버대학에 비해 고등학교를 막 졸업한 학생들이 많은 편이다. 물론 직장인 등 장년층까지 두루 아우르면서 평생교육의 견인차 역할도 톡톡히 해내고 있다. 학생들의 적성과 소질에 맞춰 창의력을 길러주고, 창조적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 이론과 현장의 전문성을 고루 갖춘 글로벌 창의 인재로 키워내기 위한 현장 중심의 교수진들이 이를 탄탄하게 뒷받침하고 있다.

미용대회
제16회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총장배 미용경진대회 [사진제공=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 맞춤형 커리큘럼으로 글로벌 경쟁력 갖춘 '한류전사' 양성 = 서울문화예술대는 문화예술계열, 사회문화계열 등 2개 계열에서 14개 학과를 운영한다. 문화예술계열은 △연극영화학과 △토탈미용예술학과 △사회체육학과 △실용음악학과 △친환경건축학과 △모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엔터테인먼트경영학과 등으로 구성된다. 사회문화계열에는 △실버문화경영학과 △한국어교육학과 △반려동물학과 △조리학과 △항공정비학과 △항공서비스학과 등이 개설돼 있다.

전 세계에서 한국어 및 한류문화 콘텐츠를 생산하고 가공해 세계인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수 있는 ‘한류전사’ 양성을 위해 맞춤형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스튜디오, 아트홀, 실용음악관 등 우수한 시설과 실습실을 두루 갖춤으로써 경제적이면서도 효율적인 교육을 꾀하고 있는 것. 이론강의와 시험은 온라인으로 치러져 세계 어느 곳에서든 학습이 가능하며, 오프라인 실무 교육을 적극적으로 시행함으로써 교육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우수한 교육 콘텐츠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시공간을 초월한 학습을 제공하면서도 등록금은 타 대학 대비 3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더욱이 장학혜택이 풍성해 경제적인 부담도 한층 덜 수 있다. 서울문화예술대는 교육부 인가 4년제 대학이기 때문에 국가장학금 신청이 가능하다. △성적우수 장학금 △복지 장학금 △특기 장학금 △산업체 특별 장학금 △협약 공무원 장학금 △농어촌 장학금 △기타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금 혜택이 학생들에게 주어진다.

축구대회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는 체육대회, 축구대회 등 오프라인 모임도 활발하다. [사진제공=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2020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정시모집 시작

서울문화예술대는 2020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정시모집을 2020년 1월 10일까지 진행한다. 신·편입학 모두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검정고시 합격자를 비롯해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는 2020학년도 1학기 정시모집에 지원이 가능하다.

편입학의 경우 2학년 편입학은 전문대 졸업 혹은 4년제 대학에서 1학년(2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35학점(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학습자 포함) 이상을 이수해야 지원이 가능하다. 3학년 편입학은 전문대 졸업 혹은 4년제 대학 2학년(4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70학점(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학습자 포함) 이상을 이수하면 된다.

지원은 서울문화예술대 입학 홈페이지 혹은 진학어플라이, 유웨이어플라이에서 하면 된다. 학업소양평가 일정은 학과별로 개별 안내된다. 자세한 안내는 입학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대표 상담 전화으로 문의하면 된다.

■ 입학상담 및 문의: 02-2287-0253
■ 입학 홈페이지: https://ipsi.scau.ac.kr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는 오프라인 수업을 위한 다양한 실습실을 갖추고 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항공정비, 실용음악, 미용, 메이크업 실습실 [사진제공=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는 오프라인 수업을 위한 다양한 실습실을 갖추고 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항공정비, 실용음악, 미용, 메이크업 실습실 [사진제공=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는 아트홀, 아질리티 훈련장, 스튜디오 등 최첨단 시설 및 장비를 갖추고 온라인 및 오프라인 병행수업을 통해 최상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제공=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는 아트홀, 아질리티 훈련장, 스튜디오 등 최첨단 시설 및 장비를 갖추고 온라인 및 오프라인 병행수업을 통해 최상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제공=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2020학년도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모집학과 소개]

■ 연극영화학과 = 체계적이고 세분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연극영화인을 양성한다. 영상 및 공연 문화산업의 규모와 기능이 확대, 졸업 후 바로 현장에 투입될 수 있는 인재의 필요성이 증대됐다. 연기예술의 전반을 이해하고 경험하는 실무중심의 교육, 창의적 작품 제작 등 온·오프라인 병행교육으로 영화와 문화예술을 선도하는 전문예술인을 길러낸다.

■ 토탈미용예술학과 = 미용전문교육으로 이론과 실무를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연구한다. 헤어, 메이크업, 피부관리, 네일아트 등 변해가는 미용계의 흐름에 발 맞춰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며, 차별화된 교육을 통해 예술적 실기능력을 갖춘 유능한 미용인을 배출하고 있다. 1인 평균 5~6개의 자격증 취득, 대규모 미용대회 출전 등을 이끌어낸다.

■ 사회체육학과 = 건전한 여가문화를 주도해 나갈 현장실무형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전문 교수진들이 이론과 실기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상에서 함께 교육한다. 각 스포츠 관련 분야에서 활동할 전문적이고 우수한 관리자와 지도자를 배출하는 것이 목표다. 각종 협회 및 스포츠센터와 연계한 교육으로 강의 이수와 동시에 자격증 취득을 보장한다.

■ 실용음악학과 = 음악을 선도하는 연주가, 보컬리스트, 뮤지컬 배우, 작곡가, 멀티미디어음악가, 음악지도자, 음악감독 등의 고급 뮤지션을 배출하는 데 학과의 목표를 두고 있다. 매주 공연기획 및 공연참가 기회를 제공하고 실기 위주의 커리큘럼으로 현장실무 중심 교육을 실현한다. 실무에 능한 교수진들이 연간 2회 음반제작을 함께 실천하고 있다.

사진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토탈미용예술학과, 실용음악학과, 시각디자인학과, 모델학과 [사진제공=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사진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토탈미용예술학과, 실용음악학과, 시각디자인학과, 모델학과 [사진제공=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 친환경건축학과 = 궁극적 건축 공간, 자연의 품속에서 보호되는 건축, 환경용량 개념이 전제된 가운데 미래세대의 삶을 배려하는 친환경 건축 실무형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 특성화 홍보 및 바람직한 건축문화의식 전파를 위한 친환경건축 캠프, 국제적 연구실적 및 최신동향을 공유하는 친환경건축 온·오프 동시포럼 등을 수행한다.

■ 모델학과 = 모델 영역뿐 아니라 방송, 기획, 연출, 패션 및 마케팅에 관한 이론, 실습 교육을 통해 패션산업 및 대중문화예술계열 분야와 접목한 새로운 장르로 진출이 가능하다. 패션 전문 분야의 새로운 교육과정을 토대로 차별화된 커리큘럼을 통해 수준 높은 전문가를 양성한다. 모델·방송·기획·연출 등에 관한 교육을 통해 모델테이너로 성장시킨다.

■ 시각디자인학과 = 일상생활의 모든 영역에 실용학적 가치를 제공하는 시각디자인은 감각적이고 트렌디한 디자인 요소와 창의적인 예술성을 집약한 전공이다. 획일화된 교육이 아닌 급변하는 사회 패러다임에 발맞추며 뛰어난 시각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디자이너를 양성하고 있다. 4년제 대졸 학력자만 응시할 수 있는 기사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 엔터테인먼트경영학과 = 한류를 중심으로 한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세계화 현상을 이해하고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을 갖춘 대중문화산업 기획자 양성이 목표다. 콘텐츠산업 정책과 경영현장을 아우르는 최고의 교수진과 전문가들이 엔터테인먼트 경영에 특화된 최신의 커리큘럼을 선사, 인문소양과 경영지식을 겸비한 최고의 ‘한류 전문가’를 길러낸다.

■ 실버문화경영학과 = 최근 우리 사회가 고령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노인의 시설, 여가, 건강 등 실버문화 및 경영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실버문화경영학과는 이 같은 시대적 요구를 반영, 고령사회 새로운 개념의 학문적 패러다임을 구축하고 이에 부응하는 전문 실버 레크리에이션, 요양케어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사진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한국어교육학과, 반려동물학과, 조리학과, 항공정비학과 [사진제공=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사진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한국어교육학과, 반려동물학과, 조리학과, 항공정비학과 [사진제공=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 한국어교육학과 = 한국어 및 한국문화 교육과 자격증 취득 과정을 함께 운영해 명실공히 다문화 시대에 최고의 교육기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신·편입생 모두 졸업 시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 및 다문화사회전문가 2급 수료증 취득이 가능하다. K-POP, K-DRAMA 신드롬과 함께 떠오르는 유망직종인 ‘글로벌 한국어교사’, ‘다문화사회 전문가’를 육성하고 있다.

■ 반려동물학과 = 핵가족화, 독신주의 등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라 반려동물에 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연마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반려동물에 대한 사랑과 생명의 존엄성을 바탕으로 한 지성을 갖춘 우수한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온라인을 통한 이론수업, 다양한 야생동물과 함께하는 현장수업을 진행한다.

■ 조리학과 = 위생적인 식생활 관리와 영양문제 등 조리와 영양에 대한 전반을 배우는 교과목으로 구성돼 있다. 한식, 양식, 중식, 식음료, 디저트 등 전 분야에서 조리실무 능력이 우수한 전문 조리사를 양성한다. 차별화된 실무교육 프로그램과 최첨단 실습실을 구비하고 있다. 재학 중 국내·외 요리경연대회에 참가할 수 있고, 다수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 항공정비학과 = 우리나라는 세계 6~9위 항공기 운용국이다. 저비용항공사(LCC)의 사업확대에 따라 항공정비 분야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항공기기초, 항공기기체, 항공기엔진, 항공기장비 등 MRO분야 정비패키지 실무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한다. 재학 중 항공비파괴검사(NDI)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항공서비스학과
항공서비스학과

■ 항공서비스학과 = 글로벌 항공운송산업 규모의 성장이 항공서비스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로 이어지고 있다. 국내·외 항공사의 성장 속도 역시 눈에 띄게 빨라지고 있다. 항공서비스학과는 2020학년도 신설학과로, 국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위기관리 대응,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한 항공승무원 양성을 목표로 한다. 메이저 항공사 취업을 위한 커리큘럼을 구성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