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약 체결 모습.
협약 체결 모습.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경성대학교(총장 송수건) 법학연구소는 최근 글로벌사이버대 AI 융합학과와 상호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도 증대와 이로 인해 생기는 법적 분쟁 해결에 대한 상호 협력을 내용으로 하는 이번 업무 협약식에는 경성대 법학연구소 소장 이우석 교수, 경성대 법학과 손형섭 교수, 글로벌사이버대 AI 융합학과 강장묵 학과장이 자리했다. 협약식은 경성대 29호관 비전홀에서 진행됐다.

경성대 법학연구소와 글로벌사이버대 AI 융합학과는 향후 공동 연구 및 교육 사업 발굴, 인공지능 연구개발(R&D) 기술 이전 및 개발, 인공지능 및 법 융합 교육 콘텐츠 교류, 견학, 세미나 개최 등 상호 연구 및 교육 협력 모델을 구축하기로 했다.

MOU 체결에 앞서 경성대 법학연구소는 ‘디지털사회와 법’을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개최했으며 세미나에서는 ‘원격 의료 행위에 대한 일고찰’, ‘주택임대차보호법의 계약 갱신 요구권 도입에 관한 연구’, ‘디지털 전환에 따른 정치 참여 제도의 변화 방향’ 등 주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협약식에 참가한 참가자들은 협약식 이후에도 인공지능 사회에서의 법 제도, 인공지능 정치 참여 방법 등에 대한 주제로 추가 토론 및 회의를 진행했다.

경성대 법학연구소 소장인 이우석 교수는 “AI 분야 등에서의 사회 변화는 이미 현대 법학의 중요 이슈가 되고 있지만, 법학 분야의 연구 인력으로서는 수학과 알고리즘으로 작동하는 인공지능을 기술적으로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인데 글로벌사이버대와 협력으로 이 분야에 심도 있는 연구가 가능해지게 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서 AI 분야의 법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기틀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