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일우 교수.
박일우 교수.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박일우 계명대 타불라라사칼리지 교수가 지난 7일 호서대 아산캠퍼스 강석규교육관에서 열린  ‘2019년 한국교양교육학회 추계전국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에서 학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2020년 1월부터 1년이다.

2006년에 설립된 한국교양교육학회는 교양기초교육에 관한 연구 및 그 성과의 실현에 기여하고 교양기초교육의 발달과 보급을 목적으로 하는 교양교육 분야 유일한 학회다. 전국 120여 대학의 교양기초교육에 종사하거나 학문적 교육적 연관을 가진 600여 명의 학자들을 회원으로 두고, 21세기 지식융합사회가 요구하는 국제 리더로서의 자질인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의사소통 역량, 세계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품성과 자질 등을 함양하는 교양기초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박일우 교수는 경북대 사범대학을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박사학위(기호학)를 받았으며, 1984년부터 계명대 프랑스어문학과에 재직하면서 교수학습지원센터 초대 소장, 외국어문학대학장, 국제교육원장 등의 소임을 다한 후 2010년 타불라라사 칼리지로 옮겼다. 국제기호학회, 한국기호학회 부회장, 한국영상문화학회 회장 등 전공 분야의 활동을 거쳐 한국교양교육학회 부회장을 역임했으며, 2018년 국제학술대회를 조직하고 계명대에 유치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