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우리 사회의 진정한 파수꾼은 누구일까? 어느 것도 완벽한 것이 없다면 불의의 사고는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 그런데 그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얼마나 효과적으로 수습하느냐 하는 것은 그 사회와 국가의 삶의 질과 수준을 좌우할 수 있는 척도가 될 수 있다.

요즘처럼 추운 겨울에는 날씨도 건조하고 열과 관련된 기구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예전에 화재 현장에서 한 소방관의 모습이 찍힌 사진이 인터넷을 뜨겁게 달군 일이 있었다. 새까맣게 변한 방화복을 입은 소방관이 야외에서 컵라면을 먹고 있는 사진이었는데, 끼니도 거른 채 정신없이 화재를 진압하고 나니 그때서야 허기가 밀려왔다는 것이다. 국민의 안전을 위해 고생하는 소방관들이 생사의 문턱을 넘나들며 처절하게 싸우고 난 뒤에 먹는 컵라면 하나가 바로 국민들에게 큰 감동을 안겨준 것이다.

사회가 복잡해지고 전문화될수록 소방 안전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첨단 산업으로 고층 건물이 많아지고 각종 통신 장비와 시설이 거미줄처럼 얽혀 지능화됨에 따라 이들을 화재를 비롯한 각종 사고로부터 보호해야 하기 때문이다. 문제는 재난은 언제든지 발생한다는 가정 하에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재난의 원인과 과정을 과학적으로 알아내고, 사전 예방 및 효과적인 진압과 안전한 구조에 필요한 지식을 갖춘 전문가의 필요성은 더욱 커진다. 다행히 국가에서도 소방 안전의 중요성을 실감하고 관련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 기관에 대한 전폭 지원과 함께 채용 인원을 늘리는 점도 고무적이다.

-소방구조구급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요?
"소방구조구급과는 소방 IT, 첨단 소화 설비, 전기, 화학, 건축, 의료 등 여러 분야가 어우러진 종합 학문으로 공학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이면 좋다. 기본적으로 생명에 대한 경외심을 갖고 봉사와 헌신을 보람으로 삼을 수 있는 인성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각종 소방 기계를 잘 다루기 위해서는 기계에 대한 기본지식을 갖고 있어야 하며, 재난이 발생했을 때 국민의 안전을 지켜줄 수 있는 대범한 용기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 학생회나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조직 내에서 봉사 임무를 맡아 자신의 역할에 충실한 모습을 보일 수 있어야 하고, 무엇보다도 교실 내에서 이뤄지는 갈등을 조정하고 중재할 수 있는 능력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소방구조구급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요?
"소방관이 각종 재난의 현장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애쓴 만큼 우리 사회가 제대로 된 보상을 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러한 소방관들을 위해 국가에서 조금 더 나은 근무환경과 혜택 제공이 필요해 보였는데 지난달 19일 소방관들의 국가직 전환을 위한 법률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지방직 소방공무원에서 국가직 소방공무원으로 바뀌면서 소방관의 처우와 인력보충, 인건비와 각종 복지 혜택에 대한 지원 개선이 이뤄질 전망이다. 국가 공무원으로서 안정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는 여건이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다는 점에서 소방 분야에 꿈을 갖고 있는 학생들에게는 희소식이라 할 수 있다."

세경대학교 소방구조구급과.
세경대학교 소방구조구급과.

-소방구조구급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는지요?
"교육과정은 소방공무원 특별채용과 현장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있다. 교양선택 과목으로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자기개발과 문제해결, 기초외국어능력, 취·창업설계와 진로탐색, 사회봉사 등이 있다. 선공선택 과목으로는 소방법규, 소방시설의 구조와 원리, 소방창업 전기시설론, 소방학개론, 창업소방전기설비설계, 방화방폭공학, 생활안전구조, 소방기계시설론, 소방통신공학, 위험물안전관리, 일반구조론, 화재조사론, 공사감리수행, 소방전공영어, 유체역학, 재난방재공학 등이 있다."

-소방구조구급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무엇이 있나요?
"소방설비산업기사(전기·기계), 위험물산업기사, 가스산업기사, 소방기술인정자격수첩(졸업 후 부여), 소방안전관리자2급(교육면제)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소방구조구급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요?
"소방공무원으로 일할 수 있는 시·도 소방본부, 소방서와 119 안전센터 등에 특별채용(경력경쟁채용)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한국소방산업기술원, 한국소방안전원, 방재관련 연구소, 소방시설, 설계, 감리, 점검업체 등 산업체에 취업할 수 있으며 국공립 학교와 병원, 관공서(공공기관) 대기업 또는 중소기업체 및 각급 기관의 안전관리자로 진출할 수 있다."

-소방구조구급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어느 곳이 있나요?
"소방구조구급과는 세경대학교에 개설돼 있다. 유사학과로 부산과학기술대학교,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우송정보대학, 대구보건대학교, 동강대학교, 대원대학교, 신성대학교, 충남도립대학교, 혜전대학교, 전남도립대학교, 동원과학기술대학교 등에 소방안전관리과가 설치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