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혜순 항공호텔관광학부 학부장

대림대학교 항공서비스전공은 창의적 교육, 인성교육, 외국어 교육 등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글로벌 항공서비스 전문인을 양성한다. [사진=황정일 기자]
대림대학교 항공서비스전공은 창의적 교육, 인성교육, 외국어 교육 등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글로벌 항공서비스 전문인을 양성한다. [사진=황정일 기자]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대림대학교 항공서비스전공은 21세기 신성장 동력인 항공분야를 선도할 글로벌 항공서비스인을 길러내고 있다. 실용적 산학연계 교육, 국제매너 교육 등을 통해 글로벌 리더를 양성, 항공분야로의 성공적인 진출을 지원한다. 항공산업 분야의 창의적 교육에 인성교육을 더해 차세대 항공전문인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짰다. 외국어능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등 글로벌 인재로서 손색이 없는 항공서비스인이다.

 

[항공서비스전공 소개]

글로벌 어학능력과 직무 중심의 항공서비스 실습능력 및 인성함양을 바탕으로 한 맞춤형 항공인재를 양성하는 전공이다. 기초부터 심화까지 항공서비스 분야와 관련된 폭넓은 지식을 습득하고 현장실무능력 강화를 위한 실습교육, 글로벌 외국어교육까지 체계적인 시스템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어 재학생의 만족도가 높다.

특히 사회수요 및 학생중심 교육서비스 제공, 교육품질관리를 통한 핵심지표 개선, 지속가능한 교육과정 운영 등이 강점이다. 항공산업에서 요구하는 현장실무능력, 심화된 외국어능력, 서비스태도 및 인성, 전공직무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최첨단 강의시설을 갖추고 객실서비스, 안전실습 등 실무 훈련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사진=황정일 기자]
최첨단 강의시설을 갖추고 객실서비스, 안전실습 등 실무 훈련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사진=황정일 기자]

[항공서비스전공 특장점]

가장 큰 장점은 최첨단 강의시설이다. △항공객실서비스를 실습하는 모형비행객실 △안전실습을 위한 항공안전실습실 △A380 기내 바를 재현한 항공식음료실습실 △공항직무를 실습하는 공항직무실습실 △서비스 매너를 훈련하는 이미지메이킹실 △항공예약업무를 배우는 멀티미디어 실습실 △외국어 학습을 위한 어학 실습실 등을 갖췄다.

국내·외 다양한 기업체와의 산학협력을 통한 항공서비스 분야 진출 시스템 구축도 큰 장점 중 하나다.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에어코리아, 한국공항공사 및 KA와 산학협력을 체결, 현장실습을 비롯해 취업 및 상호교류에 힘쓰고 있다. 졸업생들은 항공사 승무원, 항공사 여객운송서비스직, 해외취업을 통한 외국항공사 및 외국 호텔로 진출할 수 있다.

[졸업 후 진로]

체계적인 직무교육 및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국내외 다양한 항공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 성실성, 태도, 미소가 아름다운 학생들은 매달 ‘스위트 스마트 스튜던트 어워드(Sweet & Smart Students)’ 제도를 통해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 진에어,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에어서울, 에어코리아, 케이에이, 에이큐, 유니에스, 엠피씨, 건은, 인터비즈 등이 주요 취업 기업이다. 해외에서는 카타르항공, 타이거항공, 동방항공 객실승무원 및 일본항공, 아나항공, 남방항공, 동방항공 해외지점 지상직 등으로 많이 나가고 있다. 특히 싱가포르, 캐나다, 말레이시아 지역 등 해외취업도 늘고 있는 추세다.

체계적인 직무교육과 인성교육을 받은 대림대학교 항공서비스전공 재학생들은 국내외 항공 분야로 진출해 활약하고 있다. [사진=황정일 기자]
체계적인 직무교육과 인성교육을 받은 대림대학교 항공서비스전공 재학생들은 국내외 항공 분야로 진출해 활약하고 있다. [사진=황정일 기자]

[차별화 전략]

대림대학교 항공서비스전공은 활발한 해외교류를 통한 어학연수기회 제공 및 해외취업의 기회 확대에 힘을 싣고 있다. 캐나다, 호주,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지로 해외어학연수 및 취업매칭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 학사학위 전공심화 과정을 확대했다. 항공호텔관광학부 2년 과정을 수료하고 전공심화과정 2년을 마치면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하다.

취업세분화 전략도 차별화된 경쟁력이다. 항공객실승무직, 여객운송직, 해외취업, 일반사무직 및 학사학위 과정 진학 등으로 졸업생의 능력에 맞춘 ‘취업세분화 전략’을 운영 중이다. 어학능력강화 교육에도 무게중심을 뒀다. 다양한 국내외 항공사 및 우수호텔 분야로 진출하기 위한 영어, 중국어 등의 핵심 어학교육을 입학과 동시에 체계적으로 진행한다.

해외취업 활성화도 특징 중 하나다. 2013년 졸업생부터 호주,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의 해외취업을 장려하고 있다. 대림대학교 국제교류원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어학 교육 및 연수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어학능력을 극대화해 해외취업을 지도한다.

[이색수업 및 특화 프로그램]

학생만족도 극대화를 위한 ‘항공비행직무체험’이 인기다. 전문대학 혁신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제주항공과 산학협력을 맺고 재학생 전원이 실제 항공기에서 기내방송, 식음료 서비스 체험, 갤리투어 등을 체험한다.

학생 역량 강화를 위한 외부 경진대회 참여도 학생들의 경력에 도움이 된다. 다양한 외부 경진대회에 참여해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항공산업의 주역이 되기 위한 독창성과 발표력 향상을 유도하고 있다.

강혜순 항공호텔관광학부 학부장
강혜순 항공호텔관광학부 학부장

[예비신입생에게 한 말씀]

대림대학교 항공서비스전공은 2012년에 신설돼 항공분야가 요구하는 우수한 인재를 꾸준히 배출해 오고 있다. 항공전공직무교육, 체계적 어학교육 및 인성교육을 통해 학생 한명 한명이 참된 항공인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2010년에는 ‘항공안전혁신Lab’을 신설해 항공서비스의 중요한 안전관리 능력을 한층 강화하는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